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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거리 옥외간판 디자인에 필요한 시각적 브랜드 지각요소와 효율성에 대한 연구 : 수도권지역의 음식문화거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Visual Brand Perception Elements of Outdoor Sign Design and Its Efficiency in Specified Streets : focused on the Food Culture Street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배인혜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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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진흥을 위한 목적으로 특화거리라는 상업공간을 조성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특화거리는 단순한 상품구매의 장소가 아니라 차별화된 상품과 미적가치로서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특화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특화거리와 관련된 깊이 있고 다양한 연구의 부재속에 계속적으로 특화거리를 조성할 경우, 특화거리의 근본적인 목적과 효과를 전달하지 못하고 주변 환경의 시각공해로 이어져 환경미관과 혼돈된 메시지 전달로 문제가 될 것이다. 특화거리의 조성계획에서도 특히, 정체성부여와 미관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옥외광고물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느냐에 따라 결정지을 수 있다. 따라서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특화거리의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옥외광고물의 디자인 요소를 체계적으로 연구해야하고, 특화거리의 “브랜드이미지”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의 진행은 우선 특화거리 옥외간판 디자인에 필요한 브랜드 지각요소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 특화거리의 개념과 옥외간판의 분류 및 특징을 알아보았으며, 브랜드 이미지구축을 위한 브랜드 지각요소인 브랜드네임, 로고, 캐릭터, 형태, 색상 등을 고찰하여 옥외간판의 언어적·시각적 요소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음식특화거리’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10곳을 선정한 후 옥외간판 현황을 조사하고 언어적 브랜드 지각요소인 브랜드 네임, 슬로건과 시각적 브랜드 지각요소인 로고, 심벌, 캐릭터, 형태, 색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re are increasing numbers of cases in which a special commercial zone called a specified street is created to revitalize the local economy and promote its tourism. Since such a street performs its functions beyond as a place for simple shopping, offering differentiated products a...

주제어

#산업디자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인혜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시각디자인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i, 197 p.
키워드 산업디자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032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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