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센인, 안식과 또 다른 꿈 원문보기


이새롬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사진학과 포토저널리즘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소위 ‘문둥병’이라 불리는, 한센병은 (과거 나병이라 불렸으나 한센병으로 명명한다.) BC 600년 인도에서 발견되었다는 기록이 있고, BC 200년 중국에도 이와 유사한 기록이 있다. 구약성서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는가 하면 신약성서에는 문둥병으로 기록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센인은 몇 백 년 전부터 등장해 왔다. 특히나 우리에게 한센인은 어린아이를 잡아먹는다는 괴담 때문이었는지 공포의 대상으로 여겨져 사회로부터 오랫동안 격리되어 왔다. 중국도 한센인에 있어서 우리와 별반 다를 게 없다. 넓은 영토와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은 한센인을 꾸준히 관리, 치료하기에는 구조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 결과 현재 중국에 거주하는 한센인의 인원조차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전지구적으로 한센병은 우리 인류의 오랜 역사와 함께 해왔으며 오늘날 한센병에 대한 인식이 인권차원에서 향상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중국에서는 주위의 시선은 그다지 곱지 않은 편이다. 중국 서안에서 동남쪽으로 150여km 떨어진 산골 지역에는 ‘상락 인애원’ 이라 불리는 요양원이 자리하고 있다. 한국인 수도자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이곳은 100여명의 중국 한센병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새롬
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진학과 포토저널리즘 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5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048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