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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교육과정 - 화학 I 과정의 화학결합 : 개념 분석과 개선 방안 연구 원문보기


노준현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化學敎育專攻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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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제 7차 교육과정을 교육받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얼마나 공유결합수소결합, 루이스구조, 이온결합, 배위결합을 이해하고 있는가를 다룬다. 현재 “물, 공기, 금속, 탄소화합물” 등으로 나누어 물질을 교육하는 형태의 7차 교육과정 화학Ⅰ과목은 각 물질상태의 특징(성질)과 반응, 실생활에 적용을 주로 다루는데 이런 분자상태의 다양한 물질의 특징과 반응을 교육하기 이전에 분자를 이루는데 꼭 필요한 공유결합, 루이스 구조, 이온결합, 배위결합 등의 이론을 소홀하게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현 교육과정이 STS적, 주제별 학습에 치중되어 개념부분에 소홀 했다는 것이 중요한 연구동기가 되었고, 기본개념 획득이 이루어 지지 않은 상황에서 고차적 지식으로의 연계가 이루어지기 힘들다는 명제를 가설로 세우고 학습의 수월성과 함께 개념의 위계성을 위해 교과서에 개념에 대한 내용추가 필요성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둔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 과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화학Ⅰ교과에서 제시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7th curriculum - chemistryⅠcourse focuses on cultivating ‘scientific literacy' and STS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education. Therefore, educational objectives are based on the nature of substances and the description of scientific phenomena rather than the learning of basic chemical concepts...

주제어

#화학결합  #화학1  #화학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준현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化學敎育專攻
지도교수 허성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50 p.
키워드 화학결합, 화학1, 화학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052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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