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설화를 활용한 소아기 우울증 아동의 문학치료 사례 연구 : <반쪽이>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Literary Therapy of Childhood Depression using Oral Folktales -Focusing on the -원문보기
본 연구는 어린 시절 심리적 문제는 성인이 될 때까지 끊임없이 서사적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에 착안하여 좀 더 변화 가능성이 있는 어린 시절에 문학치료를 통해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려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현재 가족의 해체와 붕괴 현상으로 인해 아동에게도 우울증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반쪽이>의 서사적 특성을 활용하여 소아기 우울증 아동의 문학치료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으로 결론을 대체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문학치료 도구로 사용될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 및 문학치료 사례 연구 설계에 대해 밝히도록 하겠다. 특히 본 연구의 치료 대상자가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소아기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한 상황들을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과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 지어 각각이 지니는 서사적 의미를 분석하고, 소아기 우울증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반쪽이>의 세 가지 자녀서사 특성은 첫째 부모로부터의 주체적 독립, 둘째 사회로부터의 능동적 대처, 셋째 세계로부터의 정체성 획득으로 각각의 특성에 문제를 일으켜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치료 대상자를 선정하여 <반쪽이>의 서사적 특성이 지닌 문학치료적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본 연구의 문학치료의 사례 연구 설계를 위해 문학치료 방법론과 ...
본 연구는 어린 시절 심리적 문제는 성인이 될 때까지 끊임없이 서사적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에 착안하여 좀 더 변화 가능성이 있는 어린 시절에 문학치료를 통해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려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현재 가족의 해체와 붕괴 현상으로 인해 아동에게도 우울증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반쪽이>의 서사적 특성을 활용하여 소아기 우울증 아동의 문학치료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으로 결론을 대체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문학치료 도구로 사용될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 및 문학치료 사례 연구 설계에 대해 밝히도록 하겠다. 특히 본 연구의 치료 대상자가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소아기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한 상황들을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과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 지어 각각이 지니는 서사적 의미를 분석하고, 소아기 우울증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반쪽이>의 세 가지 자녀서사 특성은 첫째 부모로부터의 주체적 독립, 둘째 사회로부터의 능동적 대처, 셋째 세계로부터의 정체성 획득으로 각각의 특성에 문제를 일으켜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치료 대상자를 선정하여 <반쪽이>의 서사적 특성이 지닌 문학치료적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본 연구의 문학치료의 사례 연구 설계를 위해 문학치료 방법론과 질적 연구 방법론을 사용하게 구체적인 사례 연구 설계를 구상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분류한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과 관련성을 보이는 소아기 우울증 아동을 대상으로 문학치료를 시행하였다. 첫 번째 문학치료 사례는 부모-자녀사이의 관계에서 부모에 대한 맹목적 순응과 그로 인한 부모에 대한 끊임없는 의존적 환상을 지님으로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부모에 대한 과도한 집착은 자녀 스스로에 대한 자립심이 줄어들어 앞으로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부모에 대한 환상이 깨어지는 순간 자신의 존재에 대한 무가치함을 느껴 결국은 소아기 우울증 서사를 띄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치료 대상자 가운데 부모에 대한 의존성이 지나치게 강하여 스스로에 대한 독립심이 낮고, 부모의 관심과 애정 결핍으로 잦은 불안과 공포를 호소하는 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을 치료 대상으로 삼아 자기서사를 진단하였다. 그 후 치료 대상 아동이 지닌 우울증 서사를 <반쪽이>의 첫 번째 서사적 특성을 통해 연약한 자기서사를 건강한 자기서사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 문학치료 사례는 부모-자녀사이의 관계에서 부모에 대한 욕구 불만을 부모로부터 벗어나 사회 혹은 학교에서 돌발적이고 예외적인 행동을 보임으로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부모에 대한 욕구 불만은 자녀로 하여금 형제관계나 친구관계에 있어서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며, 주변으로부터 소외를 당하여 결국 자기 박탈감에 빠져 소아기 우울증 서사를 띄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치료 대상 아동 가운데 부모에 대한 욕구 불만으로 사회성이 결여되어 책임감과 소속감이 낮고, 관계형성에 있어 잦은 패배감을 겪는 초등학교 5학년 남학생을 치료 대상으로 삼아 자기서사를 진단하였다. 그 후 치료 대상 아동이 지닌 우울증 서사를 <반쪽이>의 두 번째 서사적 특성을 통해 연약한 자기서사를 건강한 자기서사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 문학치료 사례는 부모-자녀사이의 관계에서 부모로부터의 애정 결핍으로 인해 낮은 정체성으로 모든 상황에서 자신감 부족 현상을 보임으로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부모로부터 애정 결핍은 자녀로 하여금 낮은 정체성을 보이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여, 주변의 관심과 사랑을 받기 위해 과잉 행동을 하다가 도리어 문제아 취급을 받고 결국 모든 상황에 흥미를 잃고, 매사에 귀찮아하거나 피로감을 호소하여 결국은 소아기 우울증 서사를 띄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치료 대상 아동 가운데 자아 정체성이 낮아서 주변에서 오는 소외감을 외모에 대한 문제로 해석하고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무기력한 행동을 보이는 초등학교 6학년 남학생을 치료 대상으로 삼아 자기서사를 진단하였다. 그 후 치료 대상 아동이 지닌 우울증 서사를 <반쪽이>의 세 번째 서사적 특성을 통해 연약한 자기서사를 건강한 자기서사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4장에서는 3장을 통해 밝혀진 소아기 우울증 아동의 서사적 변화가 실제 행동적인 면에서 어느 정도 변화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치료 대상 아동이 다니는 학교 담당 교사와의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내용 및 학교 성적 등을 통해 치료 대상 아동의 실제 변화된 모습을 살펴보았다. 또한 소아기 우울증 검사를 재실시하여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과 후의 치료 대상 아동의 우울증 수치 변화를 비교하여 문학치료를 통한 소아기 우울증 치료의 실제적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작품서사를 통해 구체적인 증상을 치료하는
본 연구는 어린 시절 심리적 문제는 성인이 될 때까지 끊임없이 서사적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에 착안하여 좀 더 변화 가능성이 있는 어린 시절에 문학치료를 통해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려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현재 가족의 해체와 붕괴 현상으로 인해 아동에게도 우울증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반쪽이>의 서사적 특성을 활용하여 소아기 우울증 아동의 문학치료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으로 결론을 대체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문학치료 도구로 사용될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 및 문학치료 사례 연구 설계에 대해 밝히도록 하겠다. 특히 본 연구의 치료 대상자가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소아기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한 상황들을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과 관련지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 지어 각각이 지니는 서사적 의미를 분석하고, 소아기 우울증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반쪽이>의 세 가지 자녀서사 특성은 첫째 부모로부터의 주체적 독립, 둘째 사회로부터의 능동적 대처, 셋째 세계로부터의 정체성 획득으로 각각의 특성에 문제를 일으켜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치료 대상자를 선정하여 <반쪽이>의 서사적 특성이 지닌 문학치료적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본 연구의 문학치료의 사례 연구 설계를 위해 문학치료 방법론과 질적 연구 방법론을 사용하게 구체적인 사례 연구 설계를 구상하였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분류한 <반쪽이>의 자녀서사 특성과 관련성을 보이는 소아기 우울증 아동을 대상으로 문학치료를 시행하였다. 첫 번째 문학치료 사례는 부모-자녀사이의 관계에서 부모에 대한 맹목적 순응과 그로 인한 부모에 대한 끊임없는 의존적 환상을 지님으로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부모에 대한 과도한 집착은 자녀 스스로에 대한 자립심이 줄어들어 앞으로의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부모에 대한 환상이 깨어지는 순간 자신의 존재에 대한 무가치함을 느껴 결국은 소아기 우울증 서사를 띄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치료 대상자 가운데 부모에 대한 의존성이 지나치게 강하여 스스로에 대한 독립심이 낮고, 부모의 관심과 애정 결핍으로 잦은 불안과 공포를 호소하는 초등학교 4학년 여학생을 치료 대상으로 삼아 자기서사를 진단하였다. 그 후 치료 대상 아동이 지닌 우울증 서사를 <반쪽이>의 첫 번째 서사적 특성을 통해 연약한 자기서사를 건강한 자기서사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 문학치료 사례는 부모-자녀사이의 관계에서 부모에 대한 욕구 불만을 부모로부터 벗어나 사회 혹은 학교에서 돌발적이고 예외적인 행동을 보임으로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부모에 대한 욕구 불만은 자녀로 하여금 형제관계나 친구관계에 있어서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 요인으로 작용하며, 주변으로부터 소외를 당하여 결국 자기 박탈감에 빠져 소아기 우울증 서사를 띄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치료 대상 아동 가운데 부모에 대한 욕구 불만으로 사회성이 결여되어 책임감과 소속감이 낮고, 관계형성에 있어 잦은 패배감을 겪는 초등학교 5학년 남학생을 치료 대상으로 삼아 자기서사를 진단하였다. 그 후 치료 대상 아동이 지닌 우울증 서사를 <반쪽이>의 두 번째 서사적 특성을 통해 연약한 자기서사를 건강한 자기서사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세 번째 문학치료 사례는 부모-자녀사이의 관계에서 부모로부터의 애정 결핍으로 인해 낮은 정체성으로 모든 상황에서 자신감 부족 현상을 보임으로 소아기 우울증을 겪고 있는 아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부모로부터 애정 결핍은 자녀로 하여금 낮은 정체성을 보이게 하는 원인으로 작용하여, 주변의 관심과 사랑을 받기 위해 과잉 행동을 하다가 도리어 문제아 취급을 받고 결국 모든 상황에 흥미를 잃고, 매사에 귀찮아하거나 피로감을 호소하여 결국은 소아기 우울증 서사를 띄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치료 대상 아동 가운데 자아 정체성이 낮아서 주변에서 오는 소외감을 외모에 대한 문제로 해석하고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무기력한 행동을 보이는 초등학교 6학년 남학생을 치료 대상으로 삼아 자기서사를 진단하였다. 그 후 치료 대상 아동이 지닌 우울증 서사를 <반쪽이>의 세 번째 서사적 특성을 통해 연약한 자기서사를 건강한 자기서사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4장에서는 3장을 통해 밝혀진 소아기 우울증 아동의 서사적 변화가 실제 행동적인 면에서 어느 정도 변화되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치료 대상 아동이 다니는 학교 담당 교사와의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 내용 및 학교 성적 등을 통해 치료 대상 아동의 실제 변화된 모습을 살펴보았다. 또한 소아기 우울증 검사를 재실시하여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과 후의 치료 대상 아동의 우울증 수치 변화를 비교하여 문학치료를 통한 소아기 우울증 치료의 실제적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작품서사를 통해 구체적인 증상을 치료하는
This paper is to cure childhood depression through literary therapy, especially using the epical characteristic of . For achieving this purpose, I have taken four steps. First, I study the epical characteristic of . The subject of this paper is particularly children, so I probe specific conditions o...
This paper is to cure childhood depression through literary therapy, especially using the epical characteristic of . For achieving this purpose, I have taken four steps. First, I study the epical characteristic of . The subject of this paper is particularly children, so I probe specific conditions of childhood depression in relation to son and daughter epic of . I divide the characteristic of son and daughter epic of into three. After analysing three qualities, I found relationship between son and daughter epic of and childhood depression. The three characteristics of son and daughter epic of are independence from parents, facing the problem in society, and obtaining one's identity from the world. Second, I practice literary therapy focusing on first epical characteristic of which is 'independence from parents'. If a child goes to far to be attached to one's parents, it becomes really difficult to stand on one’s own feet. So when the fantasy of parents is broken, the child would easily suffer from childhood depression. I diagnose the epic of self of one kid who is 11 years old and female. She strongly depended on her parents, and because of lake of affection from her parents, she suffered anxiety and fear. After applying first epical characteristic of , I found her epic of self becomes more healthier. Third, I practice literary therapy focusing on second epical characteristic of which is 'facing the problem in society'. In this case, I observe the child who suffered frustration from parents, so behaved unexpectedly in society. This child is 12 years old, and male. He had lack of sociality and responsibility. Therefore, he had difficult time to make friends, and be aloof all the time. After applying second epical characteristic of , I found his epic of self changed in a better way. Forth, I practice literary therapy focusing on third epical characteristic of which is 'obtaining one's identity from the world'. In this case, I observe the child who suffered depression because of lake of confidence. This child is 13 years old, and male. He had low self-esteem because of lake of affection from his parents. He tried to be paid attention from his parents, so he acted on everything too much. This kind of inappropriate behavior made him problem child. Eventually, he lost every interest, and be annoyed all the time. After applying third epical characteristic of , I found his epic of self is cured.
This paper is to cure childhood depression through literary therapy, especially using the epical characteristic of . For achieving this purpose, I have taken four steps. First, I study the epical characteristic of . The subject of this paper is particularly children, so I probe specific conditions of childhood depression in relation to son and daughter epic of . I divide the characteristic of son and daughter epic of into three. After analysing three qualities, I found relationship between son and daughter epic of and childhood depression. The three characteristics of son and daughter epic of are independence from parents, facing the problem in society, and obtaining one's identity from the world. Second, I practice literary therapy focusing on first epical characteristic of which is 'independence from parents'. If a child goes to far to be attached to one's parents, it becomes really difficult to stand on one’s own feet. So when the fantasy of parents is broken, the child would easily suffer from childhood depression. I diagnose the epic of self of one kid who is 11 years old and female. She strongly depended on her parents, and because of lake of affection from her parents, she suffered anxiety and fear. After applying first epical characteristic of , I found her epic of self becomes more healthier. Third, I practice literary therapy focusing on second epical characteristic of which is 'facing the problem in society'. In this case, I observe the child who suffered frustration from parents, so behaved unexpectedly in society. This child is 12 years old, and male. He had lack of sociality and responsibility. Therefore, he had difficult time to make friends, and be aloof all the time. After applying second epical characteristic of , I found his epic of self changed in a better way. Forth, I practice literary therapy focusing on third epical characteristic of which is 'obtaining one's identity from the world'. In this case, I observe the child who suffered depression because of lake of confidence. This child is 13 years old, and male. He had low self-esteem because of lake of affection from his parents. He tried to be paid attention from his parents, so he acted on everything too much. This kind of inappropriate behavior made him problem child. Eventually, he lost every interest, and be annoyed all the time. After applying third epical characteristic of , I found his epic of self is cu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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