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환경의 변화와 국내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해외진출을 고려하거나 이미 진출하였다. 이러한 중소기 업의 해외진출 중 과거 중국위주의 편향적 진출에서 최근에는 차이나 플러스 원의 개념으로써 베트남 진출이 가속화 되고 있다. 이는 베트남이 1992년 우 리나라와의 국교 수립이후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투자규모가 5배로 증가할 정도로 최대 진출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베트남 진출기업의 연구가 미진하여, 베트남 진출을 고려하거나 진출한 기업들의 경 영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단독 진출기업인 89개 기업을 선정하여 경영과제 와 대응방안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베트남 진출 중소기업들의 경영과제로 나타난 것은 첫째, 인사노무관리는 유능한 관리자의 확보(43.8%), 종업원의 근로의식에 대한 문제(23.5%)가 제기되었으며, 둘째, 자재구매관리는 원자재 구입비용(66.2%), 구매리베이트의 관행이 제기되었다. 셋째, 생산품질관리는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67.4%), 품질불량저하(17.9%)가 제기되었으며, 넷째, 영업판매관리는 현지유통망구축(57.3%), 판매시장확대(23.5%)가 제기되었다. 다섯째, 재무관리는 운전자금조달 및 비용저하(48.3%), 투자자금 및 비용저하 (21.3%)가 제기되었으며, 여섯째, 대정부관계는 지적재산권보호재도미흡 (57.3%), 관련법규 미흡과 빈번한 제도변경(31.4%)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방안에 대해 각 기업들은 첫째, 인사노무관리는 근무환 경개선과 복지개선(67.4%), 근무자세의 개선(48.3%), 현지 ...
국제 경제환경의 변화와 국내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해외진출을 고려하거나 이미 진출하였다. 이러한 중소기 업의 해외진출 중 과거 중국위주의 편향적 진출에서 최근에는 차이나 플러스 원의 개념으로써 베트남 진출이 가속화 되고 있다. 이는 베트남이 1992년 우 리나라와의 국교 수립이후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투자규모가 5배로 증가할 정도로 최대 진출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베트남 진출기업의 연구가 미진하여, 베트남 진출을 고려하거나 진출한 기업들의 경 영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단독 진출기업인 89개 기업을 선정하여 경영과제 와 대응방안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베트남 진출 중소기업들의 경영과제로 나타난 것은 첫째, 인사노무관리는 유능한 관리자의 확보(43.8%), 종업원의 근로의식에 대한 문제(23.5%)가 제기되었으며, 둘째, 자재구매관리는 원자재 구입비용(66.2%), 구매리베이트의 관행이 제기되었다. 셋째, 생산품질관리는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67.4%), 품질불량저하(17.9%)가 제기되었으며, 넷째, 영업판매관리는 현지유통망구축(57.3%), 판매시장확대(23.5%)가 제기되었다. 다섯째, 재무관리는 운전자금조달 및 비용저하(48.3%), 투자자금 및 비용저하 (21.3%)가 제기되었으며, 여섯째, 대정부관계는 지적재산권보호재도미흡 (57.3%), 관련법규 미흡과 빈번한 제도변경(31.4%)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방안에 대해 각 기업들은 첫째, 인사노무관리는 근무환 경개선과 복지개선(67.4%), 근무자세의 개선(48.3%), 현지 언어습득과 문화의 적응(43.8%)을 대응책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현지인관리자를 통한 간접관리 (40.4%) 활용을 추구하고 있다. 둘째, 자재구매관리는 현지의 원자재와 부품업체의 발굴(70.7%)를 통해 해결 하고자 하였으며, 셋째, 생산품질관리는 정기적인 품질교육(53.9%)으로 해결 하고자 하였다. 넷째, 영업판매관리는 수출시장 개척 및 시장다변화(74.1%)를 추구하고 있으며, 다섯째, 재무관리는 직접투자규모의 확대(38.2%)방안을 모 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정부관계는 대부분 관계부처와의 긴밀한 관계구 축(69.9%)등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기 진출기업의 경영과제와 대응방안을 통해 향후 베트남 진출기업에 대한 경영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베트남 진출 경영전략으로는 철저한 사전준비와 경험축적, 둘째,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과 중간관리자 육성, 전사적 품질시스템 구축과 원자 재 현지조달 제고, 현지화 전략 추진, 진출국에 대한 사회적 책임 수행 등을 통해 성공 확률을 제고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베트남 진출을 계획하고 있거나 희망하는 중소기업에게 베트남 진출목적을 명확히 하고, 향후 기업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 설정에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국제 경제환경의 변화와 국내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해외진출을 고려하거나 이미 진출하였다. 이러한 중소기 업의 해외진출 중 과거 중국위주의 편향적 진출에서 최근에는 차이나 플러스 원의 개념으로써 베트남 진출이 가속화 되고 있다. 이는 베트남이 1992년 우 리나라와의 국교 수립이후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투자규모가 5배로 증가할 정도로 최대 진출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베트남 진출기업의 연구가 미진하여, 베트남 진출을 고려하거나 진출한 기업들의 경 영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단독 진출기업인 89개 기업을 선정하여 경영과제 와 대응방안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베트남 진출 중소기업들의 경영과제로 나타난 것은 첫째, 인사노무관리는 유능한 관리자의 확보(43.8%), 종업원의 근로의식에 대한 문제(23.5%)가 제기되었으며, 둘째, 자재구매관리는 원자재 구입비용(66.2%), 구매리베이트의 관행이 제기되었다. 셋째, 생산품질관리는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67.4%), 품질불량저하(17.9%)가 제기되었으며, 넷째, 영업판매관리는 현지유통망구축(57.3%), 판매시장확대(23.5%)가 제기되었다. 다섯째, 재무관리는 운전자금조달 및 비용저하(48.3%), 투자자금 및 비용저하 (21.3%)가 제기되었으며, 여섯째, 대정부관계는 지적재산권보호재도미흡 (57.3%), 관련법규 미흡과 빈번한 제도변경(31.4%)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방안에 대해 각 기업들은 첫째, 인사노무관리는 근무환 경개선과 복지개선(67.4%), 근무자세의 개선(48.3%), 현지 언어습득과 문화의 적응(43.8%)을 대응책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현지인관리자를 통한 간접관리 (40.4%) 활용을 추구하고 있다. 둘째, 자재구매관리는 현지의 원자재와 부품업체의 발굴(70.7%)를 통해 해결 하고자 하였으며, 셋째, 생산품질관리는 정기적인 품질교육(53.9%)으로 해결 하고자 하였다. 넷째, 영업판매관리는 수출시장 개척 및 시장다변화(74.1%)를 추구하고 있으며, 다섯째, 재무관리는 직접투자규모의 확대(38.2%)방안을 모 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대정부관계는 대부분 관계부처와의 긴밀한 관계구 축(69.9%)등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기 진출기업의 경영과제와 대응방안을 통해 향후 베트남 진출기업에 대한 경영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베트남 진출 경영전략으로는 철저한 사전준비와 경험축적, 둘째,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과 중간관리자 육성, 전사적 품질시스템 구축과 원자 재 현지조달 제고, 현지화 전략 추진, 진출국에 대한 사회적 책임 수행 등을 통해 성공 확률을 제고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베트남 진출을 계획하고 있거나 희망하는 중소기업에게 베트남 진출목적을 명확히 하고, 향후 기업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 설정에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To cope actively with changes in the domestic management environment and the international economic environment, many medium/small companies are planning the advance into other countries or already did. In thise overseas expansion of mediun/small companies, China was the main target in the past, but...
To cope actively with changes in the domestic management environment and the international economic environment, many medium/small companies are planning the advance into other countries or already did. In thise overseas expansion of mediun/small companies, China was the main target in the past, but recently the advance to Vietnam is booming in the concept of China Plus one. So, in this study, 89 independent Korean companies in Vietnam were selected and their management tasks and countermeasures were searched. Through these management tasks and countermeasures of Korean companies in Vietnam,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used as a basic data for small/medium companies planning the advance into Vietnam inclearly determining the advance purpose into Vietnam the future direction of company.
To cope actively with changes in the domestic management environment and the international economic environment, many medium/small companies are planning the advance into other countries or already did. In thise overseas expansion of mediun/small companies, China was the main target in the past, but recently the advance to Vietnam is booming in the concept of China Plus one. So, in this study, 89 independent Korean companies in Vietnam were selected and their management tasks and countermeasures were searched. Through these management tasks and countermeasures of Korean companies in Vietnam,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used as a basic data for small/medium companies planning the advance into Vietnam inclearly determining the advance purpose into Vietnam the future direction of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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