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부터 대두된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2000년대에 들어서 ‘서바이버’와 ‘빅브라더’ 등의 리얼리티 게임 쇼가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지구촌 전역에 전파되어 현재까지 가장 인기 있는 장르로 각광을 받고 있다. 범죄사건이나 일상에서 일어나는 기상천외한 순간을 재연하는 리얼리티 다큐멘터리에서 리얼리티 게임 쇼, 라이프 스타일 프로그램 등으로 점점 다양한 하위 장르를 양산하고 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이제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의 포맷을 그대로 모방하는 수준을 벗어나 현 시대의 시청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독자적 특성을 지닌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하지만 리얼리티 프로그램 장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진 서구에 비하여, 아직까지 국내에서의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 논문은 ‘무한도전’과 ‘1박 2일’을 중심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와 시청행태를 분석하여,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수용과 관련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주로 시청하는 10대와 20대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337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를 조사한 결과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요인은 내용적 요인, 오락추구, ...
1980년대부터 대두된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2000년대에 들어서 ‘서바이버’와 ‘빅브라더’ 등의 리얼리티 게임 쇼가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지구촌 전역에 전파되어 현재까지 가장 인기 있는 장르로 각광을 받고 있다. 범죄사건이나 일상에서 일어나는 기상천외한 순간을 재연하는 리얼리티 다큐멘터리에서 리얼리티 게임 쇼, 라이프 스타일 프로그램 등으로 점점 다양한 하위 장르를 양산하고 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이제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의 포맷을 그대로 모방하는 수준을 벗어나 현 시대의 시청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독자적 특성을 지닌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하지만 리얼리티 프로그램 장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진 서구에 비하여, 아직까지 국내에서의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 논문은 ‘무한도전’과 ‘1박 2일’을 중심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와 시청행태를 분석하여,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수용과 관련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주로 시청하는 10대와 20대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337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를 조사한 결과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요인은 내용적 요인, 오락추구, 사회적 상호작용, 습관 등 4가지로 나타났다. 내용적 요인은 기존 장르의 시청동기와는 차별화된 요소로 프로그램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를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주된 선호요인으로 간주하였다. 적재된 항목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번 회에 보게 될 내용에 대한 궁금증’, ‘새로운 일에 대한 간접체험’, ‘유익한 정보획득’, ‘캐릭터들의 다양한 개성’과 같은 항목들로서 내용적 측면에서 파생되는 동기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시청자들이 캐릭터들의 개성과 상황의 현실성을 수용하고, 사건의 전개 과정 속에서 사실성에 기반 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간접 체험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수용 메커니즘이 반영되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그밖에 프로그램 만족도와 연관된 충족요인은 오락추구, 사회적 상호작용이었으며 습관은 충족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다.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장르 선호도와의 연관에 있어서는, 버라이어티쇼와 코미디의 장르 선호도가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량과 긍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중에서는 ‘내용적 요인’과 ‘오락/휴식’ 요인이 프로그램 시청 량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시청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무한도전’과 ‘1박2일’을 어떤 장르로 인식하는지에 대해서, 과반수의 시청자들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응답하여 새로운 장르에 대한 수용이 이뤄져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장르 인식과 시청행위와 연관관계에서도 유의한 결과가 드러나,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인식할수록 시청 량이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10대와 20대의 시청자들에게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프로그램 만족도 에 있어서는 ‘1박2일’이 ‘무한도전’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현실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두 프로그램 모두 프로그램의 현실성과 시청 만족도 간에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나,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을 현실적이라고 느끼는 것이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이 수용자와의 상호작용에서 드러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현재 시청자들에게 가장 각광을 받으며 주목받고 있는 ‘무한도전’과 ‘1박2일’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에게 수용되고 있으며, 오락추구 뿐 아니라 프로그램의 내용과 캐릭터에 대한 기대와 관련된 시청동기들이 다양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의 현실성이 시청자들의 충족요인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1980년대부터 대두된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2000년대에 들어서 ‘서바이버’와 ‘빅브라더’ 등의 리얼리티 게임 쇼가 엄청난 성공을 거두며 지구촌 전역에 전파되어 현재까지 가장 인기 있는 장르로 각광을 받고 있다. 범죄사건이나 일상에서 일어나는 기상천외한 순간을 재연하는 리얼리티 다큐멘터리에서 리얼리티 게임 쇼, 라이프 스타일 프로그램 등으로 점점 다양한 하위 장르를 양산하고 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이제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외국의 포맷을 그대로 모방하는 수준을 벗어나 현 시대의 시청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독자적 특성을 지닌 리얼리티 프로그램들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하지만 리얼리티 프로그램 장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진 서구에 비하여, 아직까지 국내에서의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 논문은 ‘무한도전’과 ‘1박 2일’을 중심으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와 시청행태를 분석하여,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수용과 관련한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주로 시청하는 10대와 20대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337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를 조사한 결과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요인은 내용적 요인, 오락추구, 사회적 상호작용, 습관 등 4가지로 나타났다. 내용적 요인은 기존 장르의 시청동기와는 차별화된 요소로 프로그램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를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주된 선호요인으로 간주하였다. 적재된 항목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번 회에 보게 될 내용에 대한 궁금증’, ‘새로운 일에 대한 간접체험’, ‘유익한 정보획득’, ‘캐릭터들의 다양한 개성’과 같은 항목들로서 내용적 측면에서 파생되는 동기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시청자들이 캐릭터들의 개성과 상황의 현실성을 수용하고, 사건의 전개 과정 속에서 사실성에 기반 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간접 체험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수용 메커니즘이 반영되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그밖에 프로그램 만족도와 연관된 충족요인은 오락추구, 사회적 상호작용이었으며 습관은 충족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다.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장르 선호도와의 연관에 있어서는, 버라이어티쇼와 코미디의 장르 선호도가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 량과 긍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중에서는 ‘내용적 요인’과 ‘오락/휴식’ 요인이 프로그램 시청 량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며 시청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무한도전’과 ‘1박2일’을 어떤 장르로 인식하는지에 대해서, 과반수의 시청자들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응답하여 새로운 장르에 대한 수용이 이뤄져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장르 인식과 시청행위와 연관관계에서도 유의한 결과가 드러나,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인식할수록 시청 량이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10대와 20대의 시청자들에게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프로그램 만족도 에 있어서는 ‘1박2일’이 ‘무한도전’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현실성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두 프로그램 모두 프로그램의 현실성과 시청 만족도 간에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나,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을 현실적이라고 느끼는 것이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이 수용자와의 상호작용에서 드러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현재 시청자들에게 가장 각광을 받으며 주목받고 있는 ‘무한도전’과 ‘1박2일’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에게 수용되고 있으며, 오락추구 뿐 아니라 프로그램의 내용과 캐릭터에 대한 기대와 관련된 시청동기들이 다양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프로그램의 현실성이 시청자들의 충족요인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The current fan-favorite reality genre needs additional attention in terms of viewer motivation for a better understanding of broadcasting cultu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what determines the top viewer motivations of reality programs on the basis of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
The current fan-favorite reality genre needs additional attention in terms of viewer motivation for a better understanding of broadcasting cultu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what determines the top viewer motivations of reality programs on the basis of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Students ranging in age from 17 to 29 years throughout the metropolitan area in Korea were asked to participate in this survey asking questions pertaining to the motivations and gratifications of reality programs such as 'Muhan Dojun' and '1bak 2il', those recording the top rating among all the entertaining programs. Those programs showed inherent characteristics of the current Korean reality program genre. In the aspect of format, a reality program is a hybrid of a variety show genre and 'reality'. It is characterized by the role of celebrities who appeal to viewers as real persons by exposing their natural looks and its themes that deal with public interests or social issues. Participants were provided with a potential list of reasons why they might watch reality programs, and then asked to rate the likelihood in which they would watch for each specific reason. Results indicated that 62 percent of the sample sought out reality programs for some of personal fulfillment. They found the contents generally entertaining and were intrigued by the week-by-week happenings and various characters. Four motives were identified as determining factors. Fifty four percent of the sample regarded 'Muhan Dojun' and '1bak 2il' as reality programs rather than variety shows. Furthermore, the respondents who thought the programs as reality programs tended to watch more. In the aspect of gratification, the result showed a strong correlation between viewer satisfaction and the reality of program contents. Finally, data from this study confirmed the genre of research programs and the popularity of reality programs among teenagers and young adults. In addition, contents found in reality programs warranted a large variety of potential motives for watching. While reality programs have been a remarkable trend in the recent broadcasting industry, to date, little research has been done linking reality programs to uses and gratifications. This study indicates that the genre specificity of programming affects the top motivation in the target audience. Within interactive mechanism between active audience and program contents, the concept of how real a reality program is an essential factor for audience to determine viewer preference. Further research into reality programs needs to be made in order to compare this study and validate this hypothesis
The current fan-favorite reality genre needs additional attention in terms of viewer motivation for a better understanding of broadcasting cultu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what determines the top viewer motivations of reality programs on the basis of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Students ranging in age from 17 to 29 years throughout the metropolitan area in Korea were asked to participate in this survey asking questions pertaining to the motivations and gratifications of reality programs such as 'Muhan Dojun' and '1bak 2il', those recording the top rating among all the entertaining programs. Those programs showed inherent characteristics of the current Korean reality program genre. In the aspect of format, a reality program is a hybrid of a variety show genre and 'reality'. It is characterized by the role of celebrities who appeal to viewers as real persons by exposing their natural looks and its themes that deal with public interests or social issues. Participants were provided with a potential list of reasons why they might watch reality programs, and then asked to rate the likelihood in which they would watch for each specific reason. Results indicated that 62 percent of the sample sought out reality programs for some of personal fulfillment. They found the contents generally entertaining and were intrigued by the week-by-week happenings and various characters. Four motives were identified as determining factors. Fifty four percent of the sample regarded 'Muhan Dojun' and '1bak 2il' as reality programs rather than variety shows. Furthermore, the respondents who thought the programs as reality programs tended to watch more. In the aspect of gratification, the result showed a strong correlation between viewer satisfaction and the reality of program contents. Finally, data from this study confirmed the genre of research programs and the popularity of reality programs among teenagers and young adults. In addition, contents found in reality programs warranted a large variety of potential motives for watching. While reality programs have been a remarkable trend in the recent broadcasting industry, to date, little research has been done linking reality programs to uses and gratifications. This study indicates that the genre specificity of programming affects the top motivation in the target audience. Within interactive mechanism between active audience and program contents, the concept of how real a reality program is an essential factor for audience to determine viewer preference. Further research into reality programs needs to be made in order to compare this study and validate this hypothesis
주제어
#reality TV uses and gratifications viewer motivation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송영상 전공
지도교수
강태영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84 p.
키워드
reality TV uses and gratifications viewer motiv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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