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쥐 둔갑 설화>와 『수일이와 수일이』의 교육적 성격 비교
The Comparison of educational characters between and 『Soo-il And Soo-il』 원문보기


이재경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쥐둔갑 설화>와 이를 바탕으로 창작된 『수일이와 수일이』책의 구조 및 독자들의 반응을 비교하여 살펴보고 두 작품에 드러나는 교육적 의의를 찾아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적 지도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쥐 둔갑 설화>와 이를 토대로 쓰여진 고소설 <옹고집전>과 관련된 구조분석에 대한 이전의 연구 자료는 많으나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된 자료나 <쥐 둔갑 설화>와 『수일이와 수일이』를 비교한 연구 자료나 참고자료가 거의 없는 형편이다. 이에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 설화와 이를 바탕으로 쓰여진 창작동화를 비교 연구한 것을 토대로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Ⅱ장에서는 <쥐 둔갑 설화>의 유형 분류 및 구조와 의미, 전승집단의 전승의식을 살펴 본 뒤 두 작품의 교육적 성격과 의의를 다루었다. <쥐 둔갑 설화>의 유형 분류에서 쥐가 사람으로 둔갑하여 진짜를 내쫓는 내용을 포함하는 이야기를 살피고 그 중 아들이나 영감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경우로 논의의 대상을 한정하였다. 한편, 여러 학자들이 <쥐 둔갑 설화>의 구조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물을 살폈다. 설화의 의미로는 주인공이 시련을 겪으면서 더욱 성숙해진 사람, 즉 ‘자기 정체성’을 찾은 인물로 바뀌었음에 주목하고, 갑작스럽게 고난이 닥쳐올지라도 이에 좌절하거나 절망하지 않고, 침착함과 용기를 가지고 지혜롭게 고난을 극복할 수 있음을 중요시했다. 또한, 이 설화를 통해 인간의 노력과 의지로 이겨낼 수 있다는 낙관적인 세계관, 자신의 의지와 노력에 의해서 고난을 극복하고자 하는 반운명론적 고난 극복의지, 민간의 금기 의식, 권선징악의 윤리의식 등 설화를 전승해 오는 집단의 전승 의식을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쥐 둔갑 설화>와 『수일이와 수일이』의 교육적 성격과 의의로는 상상력을 계발, 고난 극복 의지 및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 자아정체성 등을 일깨워주고 어린이들이 올바른 가치관 및 정서를 함양하며, 아름다운 심성 육성을 키울 수 있다. Ⅲ장에서는 현대창작동화에서의 수용과 변용 양상 및 독자 반응 비교를 연구하였다. 먼저『한국구비문학대계』에 나타난 진?가 쟁주형 설화 자료 31편과 『수일이와 수일이』을 대상으로 김귀석이 분석한 방법을 참고하여 <쥐 둔갑 설화>와 『수일이와 수일이』의 구조의 각 단락을 나누고 변신의 계기, 변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o-il And Soo-il』 is a creative writing based on . These two writings are the objects of study in this research. Their structures and readers' response to them will be studied by compare and contrast. This research is intended to find educational values in the two writings and an appropriate teach...

주제어

#쥐 둔갑 설화 수일이와 수일이 교육적 성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경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91p.
키워드 쥐 둔갑 설화 수일이와 수일이 교육적 성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500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