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운동학습 이론 치료 프로그램이 구어 실행증 환자의 구어 명료도 및 자음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Motor Learning Theory Treatment Program on Speech Intelligibility of Patient with Apraxia of Speech원문보기
구어 실행증 환자는 구어의 연속체에 계획 및 실행에 문제를 가져 부정확한 발화로 인해 낮은 구어 명료도를 산출한다. 따라서 구어 실행증 환자들의 구어 명료도를 향상시켜 보다 사회적으로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구어 명료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치료기법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
구어 실행증 환자는 구어의 연속체에 계획 및 실행에 문제를 가져 부정확한 발화로 인해 낮은 구어 명료도를 산출한다. 따라서 구어 실행증 환자들의 구어 명료도를 향상시켜 보다 사회적으로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구어 명료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치료기법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운동학습 이론 치료 프로그램이 구어 실행증 환자의 구어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 연구는 3명의 구어 실행증 대상자로 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대상자간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실시된 운동학습 이론 치료 프로그램은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는 무의미 단음절 단계로 CV형태, CVC형태를 가지고 있고, 2단계는 1어절 단어 단계로 2음절 형태, 3음절 형태를 가지고 있고, 3단계는 2어절 구 단계, 4단계는 문장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각 단계마다 하위 단계인 연습단계, 습득 단계, 반복 단계, 확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계마다 20개의 자극을 감소된 피드백과 무작위 순서로 제시하여 실시한다. 각 단계들은 90% 이상 정반응 하였을 때 다음 단계로 이동하게 된다. 이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학습 이론 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구어 명료도가 향상되었다. 이는 운동학습 이론을 통해 모색행동과 부정확한 발화가 감소되면서 구어의 연속체가 보자 자연스러워졌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운동학습 이론 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자음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이는 운동학습 이론을 통해 자기 피드백의 향상으로 자기 수정 능력이 향상되어 대치 및 왜곡 오류 현상이 감소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구어 실행증 환자는 구어의 연속체에 계획 및 실행에 문제를 가져 부정확한 발화로 인해 낮은 구어 명료도를 산출한다. 따라서 구어 실행증 환자들의 구어 명료도를 향상시켜 보다 사회적으로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구어 명료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치료기법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운동학습 이론 치료 프로그램이 구어 실행증 환자의 구어 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 연구는 3명의 구어 실행증 대상자로 하였으며 연구 방법은 대상자간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실시된 운동학습 이론 치료 프로그램은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는 무의미 단음절 단계로 CV형태, CVC형태를 가지고 있고, 2단계는 1어절 단어 단계로 2음절 형태, 3음절 형태를 가지고 있고, 3단계는 2어절 구 단계, 4단계는 문장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각 단계마다 하위 단계인 연습단계, 습득 단계, 반복 단계, 확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계마다 20개의 자극을 감소된 피드백과 무작위 순서로 제시하여 실시한다. 각 단계들은 90% 이상 정반응 하였을 때 다음 단계로 이동하게 된다. 이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학습 이론 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인 구어 명료도가 향상되었다. 이는 운동학습 이론을 통해 모색행동과 부정확한 발화가 감소되면서 구어의 연속체가 보자 자연스러워졌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운동학습 이론 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자음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이는 운동학습 이론을 통해 자기 피드백의 향상으로 자기 수정 능력이 향상되어 대치 및 왜곡 오류 현상이 감소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an effect of motor learning theory treatment program on improvement of speech intelligibility of patients with apraxia of speech. The subjects were 3 patients with apraxia of speech and a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 is used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rog...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an effect of motor learning theory treatment program on improvement of speech intelligibility of patients with apraxia of speech. The subjects were 3 patients with apraxia of speech and a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 is used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rogram. The program consisted of 4 steps. The first step was nonlexical monosyllabic step. It divided into CV form, CVC form. The second step was word step. It divided into 2 syllabic form, 3 syllabic form. The third step was phase step, and the forth step was sentence step. Each step consisted of sub-step, which was practice stage, acquirement stage, repetition stage and identification stage. This program which used 20 words, presented to the subjects reduced feedback and randomly. If the subject's response was more than 90% right, the step was proceeded to the next step. The results was as follows; First, general speech intelligibility was improved after motor learning theory treatment program. Second, consonant accuracy was improved after motor learning theory treatment program.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an effect of motor learning theory treatment program on improvement of speech intelligibility of patients with apraxia of speech. The subjects were 3 patients with apraxia of speech and a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subject is used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program. The program consisted of 4 steps. The first step was nonlexical monosyllabic step. It divided into CV form, CVC form. The second step was word step. It divided into 2 syllabic form, 3 syllabic form. The third step was phase step, and the forth step was sentence step. Each step consisted of sub-step, which was practice stage, acquirement stage, repetition stage and identification stage. This program which used 20 words, presented to the subjects reduced feedback and randomly. If the subject's response was more than 90% right, the step was proceeded to the next step. The results was as follows; First, general speech intelligibility was improved after motor learning theory treatment program. Second, consonant accuracy was improved after motor learning theory treatment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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