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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T 차량-교량 동적 상호 시스템의 응답에 관한 해석 및 실험 연구
Analyt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on responses of AGT vehicle-bridge dynamic interaction system 원문보기


나상주 (中央大學校 大學院 토목공학과 구조공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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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과 버스의 중간 형태인 경전철은 지하철의 사업비 부담과 버스의 공해성, 수송용량의 한계 등을 동시에 해결 할 수 있는 새로운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선진국에서는 1980년대 이후 본격 실용화 되었다. 경전철은 건설비용이 일반 전철의 절반 정도에 불과한데다 저렴한 유지운영비, 저공해 환경친화성 측면에서 우수하여 각광받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그 필요성이 강력하게 대두되어 전국 30여개 지방자치단체에서 건설 또는 계획 중에 있다. 경전철의 한 분류인 AGT(Automated Guid-way Transit) 시스템은 운전자 없이 자동으로 운행되는 시스템으로 ‘자동안내주행차량'이라고도 불리며 종류는 고무차륜형과 철체차륜형이 있다. 고무차륜 방식의 경우 철제바퀴에 비해 주행소음과 진동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도심 통과 구간에 가장 적합한 형식의 경전철 시스템이다. 아울러 교량구조물에 작용하는 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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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Light Railway Train(LRT), a intermediate system of train and bus, is a new transportation system for the solution of problems like high construction cost of subway and small transportation capacity and pollution of bus, advanced countries began to practically use since 1980's 30 local governmen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상주
학위수여기관 中央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토목공학과 구조공학전공
지도교수 김기봉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x, 14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538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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