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일자리사업이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는데 있다. 또 그 조사결과를 토대로 하여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적 함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양산, 창원 등 경상남도 지역 내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 105명을 대상으로 2007년 10월 24일부터 2007년 11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노인의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검증 결과, 성별, 건강상태, 주거형태, 학력, 경제상태가...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일자리사업이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는데 있다. 또 그 조사결과를 토대로 하여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적 함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양산, 창원 등 경상남도 지역 내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 105명을 대상으로 2007년 10월 24일부터 2007년 11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노인의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검증 결과, 성별, 건강상태, 주거형태, 학력, 경제상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일자리사업 특성에 따른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일자리사업 유형, 일자리사업 연간 참여기간, 일간 근로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영향력를 분석한 결과, 건강상태, 학력과 경제상태가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자리사업 특성 중 교육형 일자리와 근로체제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자리 유형이 교육형일수록, 함께 근로하는 인원이 많을수록,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생활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정서와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은 경제상태로 나타났으며 일자리사업 특성 중 교육형 일자리와 근로체제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부정적 자아상과 부정적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으로 연령, 건강상태, 배우자유무, 학력이 나타났으며, 일자리사업 특성 중 연간 참여기간과 근로체제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자리사업 연간 참여기간이 짧을수록 함께 근로하는 인원이 많을수록 참여노인의 부정적 자아상과 부정적 정서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자기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은 학력이었으며, 일자리사업 특성 중 교육형 일자리와 근로체제로 나타났다. 함의로는 첫째, 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교육형 일자리의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교육형 일자리의 정체성 확보 등 교육형일자리의 확대와 활성화가 요구되어진다. 둘째,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일정 규모이상의 집단 근로체제의 노인일자리사업의 확대 및 활성화 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일자리사업이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는데 있다. 또 그 조사결과를 토대로 하여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적 함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양산, 창원 등 경상남도 지역 내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 105명을 대상으로 2007년 10월 24일부터 2007년 11월 30일까지 약 2개월간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노인의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검증 결과, 성별, 건강상태, 주거형태, 학력, 경제상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일자리사업 특성에 따른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 일자리사업 유형, 일자리사업 연간 참여기간, 일간 근로시간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영향력를 분석한 결과, 건강상태, 학력과 경제상태가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자리사업 특성 중 교육형 일자리와 근로체제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자리 유형이 교육형일수록, 함께 근로하는 인원이 많을수록,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생활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긍정적 정서와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은 경제상태로 나타났으며 일자리사업 특성 중 교육형 일자리와 근로체제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부정적 자아상과 부정적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으로 연령, 건강상태, 배우자유무, 학력이 나타났으며, 일자리사업 특성 중 연간 참여기간과 근로체제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일자리사업 연간 참여기간이 짧을수록 함께 근로하는 인원이 많을수록 참여노인의 부정적 자아상과 부정적 정서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자기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은 학력이었으며, 일자리사업 특성 중 교육형 일자리와 근로체제로 나타났다. 함의로는 첫째, 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교육형 일자리의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교육형 일자리의 정체성 확보 등 교육형일자리의 확대와 활성화가 요구되어진다. 둘째, 참여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일정 규모이상의 집단 근로체제의 노인일자리사업의 확대 및 활성화 방안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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