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다툼대화 분석 :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대화 중심으로
Quarrel dialogue analysis for a human-relations improvement:focused on the lower grade classroom dialogu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강지숙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의 다툼대화에 나타난 갈등과 대립의 대화 양상을 분석하고, 교실내의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대화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인간은 타인과 관계를 맺는 사회적 존재이다. 아동들은 학교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해 자아정체성을 인식하고, 연대감, 소속감을 느끼며, 만족스런 학교생활을 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런데 바로 이 ‘관계 맺는 기술’이 부족하여 하루에도 여러 번 교실에서 다툼과 갈등이 일어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인간관계에 미치는 여러 요인들 중에서 다툼대화에 주목하고, 대화분석을 통해 다툼과 갈등 양상을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대화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 다툼대화를 용건 중심의 대화와 관계 중심의 대화로 나누고, 이를 분석하기 위해 ...

주제어

#다툼대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지숙
학위수여기관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 75p.
키워드 다툼대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557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