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칼빈의 예정론이 성경 말씀에 가장 합당한 것이며, 하나님의 절대 주권적인 의지와 목적에 그 근거를 두고 있음을 확인하는 데 있다.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의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들을 구원하시는 섭리를 이해하고, 예정론이 성도에게 구원의 확신을 주는 유익을 살펴보도록 한다. 제 1장은 칼빈의 예정론을 연구하게 된 동기를 밝힌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전개될 연구목적과 연구과정과 그 범위를 기술한다. 제 2장은 예정론의 어떠한 역사적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 살펴보고 예정의 이해를 위해 예정의 개념을 살펴본...
본 연구의 목적은 칼빈의 예정론이 성경 말씀에 가장 합당한 것이며, 하나님의 절대 주권적인 의지와 목적에 그 근거를 두고 있음을 확인하는 데 있다.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의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들을 구원하시는 섭리를 이해하고, 예정론이 성도에게 구원의 확신을 주는 유익을 살펴보도록 한다. 제 1장은 칼빈의 예정론을 연구하게 된 동기를 밝힌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전개될 연구목적과 연구과정과 그 범위를 기술한다. 제 2장은 예정론의 어떠한 역사적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 살펴보고 예정의 이해를 위해 예정의 개념을 살펴본다. 시대별 예정사상의 독특성과 논쟁점을 통해 예정론의 주요사상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제 3장은 칼빈의 예정론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예정교리의 위치를 고찰해 봄으로써 예정교리가 지닌 중요성을 살펴본다. 또한, 칼빈의 예정론에 대한 예정의 정의와 성경적 근거, 이중예정에 대한 주장과 성경적 근거, 선택과 소명, 개인적 구원의 확신, 성도의 견인, 유기의 문제, 하나님의 보편적 은혜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칼빈의 예정론은 성경이 제시하는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으로부터 출발하여 예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칼빈은 절대 주권적인 하나님의 섭리에 관심을 집중한다. 예정론은 칼빈의 신학사상에서 중심교리는 아니지만 구원론적 맥락에서 이 교리는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의 예정론의 특징인 이중 예정, 즉 선택과 유기를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속에 하나님의 영광과 연관하여 고찰하도록 한다. 제 4장은, 웨슬리의 신학사상의 기초인 아르미니우스주의에 대한 신학적 교리를 살펴볼 것이다. 칼빈의 반대 입장인 웨슬리의 예정론에 대한 예지적 예정과 특수 예정, 조건적 예정, 만인 속죄론 등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선행적 은총으로 인해 타락한 인간이 구원에 이르며, 그리스도는 만인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셨고 죽으셨다는 것과, 멸망 받을 수밖에 없는 모든 이를 위해 대속하셨다는 만인 속죄론에 대해 고찰해 본다. 이어서 구원의 과정을 다루는 방법론에 있어 구원이 인간의 자유의지를 통한 결단에 의해 얻어지는 것으로 여기면서 책임을 강조하는 신인 협동설을 고찰한다. 현대 신학에 있어서 종교 다원주의 사상이 이미 오래전에 뿌리는 내리고 있다. 21세기의 오늘의 한국과 세계 교회를 어지럽히고 있는 가장 큰 도전 세력인 종교 다원주의를 물리치고, 신앙과 신학을 굳건히 세울 수 있는 대안으로 칼빈의 예정론을 살펴보도록 한다. 예정론은 우리를 겸손하게 만들고 우리를 하나님의 능력에 의존하게 만들며, 신자에게 예정론이 구원의 확신을 준다. 우리에게 주는 예정론의 유용성은 하나님의 선하신 섭리를 찬양케 하며, 성도의 삶과 신앙을 견고케 해주는 없어서는 안 될 교리임에는 틀림이 없다. 끝으로 칼빈의 예정 교리의 긍정적, 부정적인 면의 조화 가능성을 대안으로 제시하게 된다. 제 5장은 결론이다. 칼빈은 예정론을 통해 구원의 근거가 인간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다는 사실을 확증한다. 동시에 하나님의 뜻으로 예정된 선택과 유기도 하나님의 영광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며 우리에게 유익을 준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예정론의 근거는 오직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확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칼빈의 예정론이 성경 말씀에 가장 합당한 것이며, 하나님의 절대 주권적인 의지와 목적에 그 근거를 두고 있음을 확인하는 데 있다.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의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도들을 구원하시는 섭리를 이해하고, 예정론이 성도에게 구원의 확신을 주는 유익을 살펴보도록 한다. 제 1장은 칼빈의 예정론을 연구하게 된 동기를 밝힌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전개될 연구목적과 연구과정과 그 범위를 기술한다. 제 2장은 예정론의 어떠한 역사적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 살펴보고 예정의 이해를 위해 예정의 개념을 살펴본다. 시대별 예정사상의 독특성과 논쟁점을 통해 예정론의 주요사상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제 3장은 칼빈의 예정론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예정교리의 위치를 고찰해 봄으로써 예정교리가 지닌 중요성을 살펴본다. 또한, 칼빈의 예정론에 대한 예정의 정의와 성경적 근거, 이중예정에 대한 주장과 성경적 근거, 선택과 소명, 개인적 구원의 확신, 성도의 견인, 유기의 문제, 하나님의 보편적 은혜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칼빈의 예정론은 성경이 제시하는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으로부터 출발하여 예정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칼빈은 절대 주권적인 하나님의 섭리에 관심을 집중한다. 예정론은 칼빈의 신학사상에서 중심교리는 아니지만 구원론적 맥락에서 이 교리는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의 예정론의 특징인 이중 예정, 즉 선택과 유기를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속에 하나님의 영광과 연관하여 고찰하도록 한다. 제 4장은, 웨슬리의 신학사상의 기초인 아르미니우스주의에 대한 신학적 교리를 살펴볼 것이다. 칼빈의 반대 입장인 웨슬리의 예정론에 대한 예지적 예정과 특수 예정, 조건적 예정, 만인 속죄론 등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선행적 은총으로 인해 타락한 인간이 구원에 이르며, 그리스도는 만인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셨고 죽으셨다는 것과, 멸망 받을 수밖에 없는 모든 이를 위해 대속하셨다는 만인 속죄론에 대해 고찰해 본다. 이어서 구원의 과정을 다루는 방법론에 있어 구원이 인간의 자유의지를 통한 결단에 의해 얻어지는 것으로 여기면서 책임을 강조하는 신인 협동설을 고찰한다. 현대 신학에 있어서 종교 다원주의 사상이 이미 오래전에 뿌리는 내리고 있다. 21세기의 오늘의 한국과 세계 교회를 어지럽히고 있는 가장 큰 도전 세력인 종교 다원주의를 물리치고, 신앙과 신학을 굳건히 세울 수 있는 대안으로 칼빈의 예정론을 살펴보도록 한다. 예정론은 우리를 겸손하게 만들고 우리를 하나님의 능력에 의존하게 만들며, 신자에게 예정론이 구원의 확신을 준다. 우리에게 주는 예정론의 유용성은 하나님의 선하신 섭리를 찬양케 하며, 성도의 삶과 신앙을 견고케 해주는 없어서는 안 될 교리임에는 틀림이 없다. 끝으로 칼빈의 예정 교리의 긍정적, 부정적인 면의 조화 가능성을 대안으로 제시하게 된다. 제 5장은 결론이다. 칼빈은 예정론을 통해 구원의 근거가 인간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다는 사실을 확증한다. 동시에 하나님의 뜻으로 예정된 선택과 유기도 하나님의 영광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며 우리에게 유익을 준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예정론의 근거는 오직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확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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