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바지의 설계에 있어서 허리선의 위치, 바지통의 변화와 시각적 이미지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완성된 청바지의 형태와 그 시각적 이미지를 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양한 이미지에 부합된 패턴 설계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은 허리선의 위치, 바지통 변화에 따라 청바지 패턴을 설계하여 100% 면 (데님)으로 총 9종류의 실험복을 제작하였다. 완성된 실험복의 치수를 실측하고 완성된 실험복의 시각적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시각적 이미지 평가 방법은 의류학을 전공한 전문가 집단에 의해 형용사 의미미분척도를 사용하여 시각적 이미지 평가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
본 연구는 청바지의 설계에 있어서 허리선의 위치, 바지통의 변화와 시각적 이미지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완성된 청바지의 형태와 그 시각적 이미지를 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양한 이미지에 부합된 패턴 설계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은 허리선의 위치, 바지통 변화에 따라 청바지 패턴을 설계하여 100% 면 (데님)으로 총 9종류의 실험복을 제작하였다. 완성된 실험복의 치수를 실측하고 완성된 실험복의 시각적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시각적 이미지 평가 방법은 의류학을 전공한 전문가 집단에 의해 형용사 의미미분척도를 사용하여 시각적 이미지 평가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2.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일원변량분석,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청바지 허리선의 위치와 바지통의 변화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의 요인분석 결과는 매력성 요인, 유행성 요인, 편안성 요인의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2. 청바지 허리선 위치에 변화를 주어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모든 바지통에서 Natural Waist의 위치일 때 가장 부정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가지므로 가장 매력적이지 않고, 유행하지 않으며, 불편해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모든 바지통에서 허리선이 Low Waist의 위치에 있을 때 요인의 평균치가 높아 긍정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가지므로 가장 매력적이고, 유행하며, 편안해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3. 청바지 바지통의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는 모든 허리선의 위치에서 바지통이 Bootcut일 때 가장 매력적이고, Skinny가 가장 유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traight일 때 가장 편안해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모든 허리선의 위치에서 바지통이 Straight일때 편안해 보이지만 시각적 이미지가 좋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4. 청바지 허리선의 위치와 바지통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상호영향력을 알아보면 두 변수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없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허리선의 위치와 바지통의 변화는 시각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 효과는 매력성 요인, 유행성 요인, 편안성 요인 모두 허리선의 위치와 바지통에 대하여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매력성 요인은 Low Waist의 허리선 위치에 바지통이 Bootcut인 경우, 유행성 요인은 Low Waist의 허리선 위치에 바지통이 Skinny인 경우 시각적 이미지가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편안성 요인은 Low Waist의 위치에 바지통이 Bootcut인 경우 시각적 이미지가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청바지 제도 시 허리선의 위치와 바지통의 변화를 알아보고 그 형태 변화에 따른 이미지를 규명하여 청바지의 형태 변화와 그 이미지 차이를 밝힘으로써 청바지 제도에 있어서 디자이너가 원하는 느낌과 이미지를 패턴 제도에서 미리 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현실적으로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본 연구는 청바지의 설계에 있어서 허리선의 위치, 바지통의 변화와 시각적 이미지 변화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완성된 청바지의 형태와 그 시각적 이미지를 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다양한 이미지에 부합된 패턴 설계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은 허리선의 위치, 바지통 변화에 따라 청바지 패턴을 설계하여 100% 면 (데님)으로 총 9종류의 실험복을 제작하였다. 완성된 실험복의 치수를 실측하고 완성된 실험복의 시각적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시각적 이미지 평가 방법은 의류학을 전공한 전문가 집단에 의해 형용사 의미미분척도를 사용하여 시각적 이미지 평가 방법으로 평가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2.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일원변량분석,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청바지 허리선의 위치와 바지통의 변화에 대한 시각적 이미지의 요인분석 결과는 매력성 요인, 유행성 요인, 편안성 요인의 3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2. 청바지 허리선 위치에 변화를 주어 시각적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모든 바지통에서 Natural Waist의 위치일 때 가장 부정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가지므로 가장 매력적이지 않고, 유행하지 않으며, 불편해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모든 바지통에서 허리선이 Low Waist의 위치에 있을 때 요인의 평균치가 높아 긍정적인 시각적 이미지를 가지므로 가장 매력적이고, 유행하며, 편안해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3. 청바지 바지통의 변화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는 모든 허리선의 위치에서 바지통이 Bootcut일 때 가장 매력적이고, Skinny가 가장 유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traight일 때 가장 편안해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모든 허리선의 위치에서 바지통이 Straight일때 편안해 보이지만 시각적 이미지가 좋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4. 청바지 허리선의 위치와 바지통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의 상호영향력을 알아보면 두 변수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없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허리선의 위치와 바지통의 변화는 시각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 효과는 매력성 요인, 유행성 요인, 편안성 요인 모두 허리선의 위치와 바지통에 대하여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매력성 요인은 Low Waist의 허리선 위치에 바지통이 Bootcut인 경우, 유행성 요인은 Low Waist의 허리선 위치에 바지통이 Skinny인 경우 시각적 이미지가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편안성 요인은 Low Waist의 위치에 바지통이 Bootcut인 경우 시각적 이미지가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는 청바지 제도 시 허리선의 위치와 바지통의 변화를 알아보고 그 형태 변화에 따른 이미지를 규명하여 청바지의 형태 변화와 그 이미지 차이를 밝힘으로써 청바지 제도에 있어서 디자이너가 원하는 느낌과 이미지를 패턴 제도에서 미리 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현실적으로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ive the guideline to the pattern designing by supplying various images of the transformed shape of jeans with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width of the pants. For this study, 9 kinds of sample cloths which were made of 100% cotton denim were designed consider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ive the guideline to the pattern designing by supplying various images of the transformed shape of jeans with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width of the pants. For this study, 9 kinds of sample cloths which were made of 100% cotton denim were designed considering the laying measurement of the Jeans with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width of the pants. Then after taking measurement of the completed samples, all the images of the each sample were evaluated. The semantic differential scale was used as the evaluation method of image by the group of the specialists in the clothing and textiles areas.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data, one way Anova and Duncan test were adopted using SPSS 12.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visual image by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change of the width of the pants is composed of 3 factors : attraction, fashion and comfort factor. In these factors, attraction factor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of them. 2. The visual image is positive when the location of waist line is in the position of low waist. It is attract, fashionable and comfort. The visual image is negative when the location of waist line is in the position of natural waist. 3. The visual image is attract when the width of the pants is bootcut and fashionable when the width of the pants is skinny. straight is comfort but the visual image is negative. 4. There have no correlation between visual image by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change of the width of the pants. Summing up, there was a significant change in the form of the jeans with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width of the pants. The significant changes in the shape of the jeans with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width of the pants verified the visual images of the jeans. I sincerely hope that this study gives the designers useful information while designing jean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ive the guideline to the pattern designing by supplying various images of the transformed shape of jeans with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width of the pants. For this study, 9 kinds of sample cloths which were made of 100% cotton denim were designed considering the laying measurement of the Jeans with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width of the pants. Then after taking measurement of the completed samples, all the images of the each sample were evaluated. The semantic differential scale was used as the evaluation method of image by the group of the specialists in the clothing and textiles areas.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data, one way Anova and Duncan test were adopted using SPSS 12.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visual image by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change of the width of the pants is composed of 3 factors : attraction, fashion and comfort factor. In these factors, attraction factor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of them. 2. The visual image is positive when the location of waist line is in the position of low waist. It is attract, fashionable and comfort. The visual image is negative when the location of waist line is in the position of natural waist. 3. The visual image is attract when the width of the pants is bootcut and fashionable when the width of the pants is skinny. straight is comfort but the visual image is negative. 4. There have no correlation between visual image by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change of the width of the pants. Summing up, there was a significant change in the form of the jeans with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width of the pants. The significant changes in the shape of the jeans with the location of waistline and the width of the pants verified the visual images of the jeans. I sincerely hope that this study gives the designers useful information while designing je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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