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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관심병사 지도를 위한 군 상담 활성화 방안연구 원문보기


임우진 (원광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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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육군훈련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병들의 상담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이들의 요구와 기대감을 파악하고 아울러 상담을 담당하는 간부들의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부대에서의 상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기간병 256명과 간부 6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 된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병사들은 상담(실)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었으나, 간부들의 94.1%는 필요하다는 응답을 하였고, 특히 상담자격증을 소지한 간부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더욱 높았다. ②병사들의 상담에 대한 목적과 기대는 주로 문제행동의 예방, 고민해결, 문제행동의 교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③군 상담의 저해요인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상담실에 대한 홍보 부족, 상담관에 대한 불신감, 전문성 부족, 간부들의 과중한 업무 등으로 인해 무엇보다도 상담 시간상의 제약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병사들의 경우 특히 부대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우진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학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ⅶ, 10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772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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