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양성 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소재하고 있는 W유치원 만 5세 2학급으로, 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9명 총 56명이며,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실시 여부에 따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뉜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인적 자원부(2004)에서 개발 보급한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 교육활동 지도자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과 교수 1인과의 협의를 거쳐 생활주제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은 10주 동안 총 20회의 활동이 이루어지며 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기초로 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개인, 소집단, 대집단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 노래, 작업, 게임, 조작, 쌓기, 역할놀이 등의 활동 유형으로 적용된다. 이러한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염명순(1998)이 사용한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3세부터 8세용으로 제작한 성 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양성 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소재하고 있는 W유치원 만 5세 2학급으로, 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9명 총 56명이며,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실시 여부에 따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뉜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인적 자원부(2004)에서 개발 보급한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 교육활동 지도자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과 교수 1인과의 협의를 거쳐 생활주제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은 10주 동안 총 20회의 활동이 이루어지며 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기초로 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개인, 소집단, 대집단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 노래, 작업, 게임, 조작, 쌓기, 역할놀이 등의 활동 유형으로 적용된다. 이러한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염명순(1998)이 사용한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3세부터 8세용으로 제작한 성 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 SERLI. 이하 SERLI로 표시함)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과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며 사전 사후 증거분에 대한 두 독립 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의 성 고정관념 점수는 비교집단 유아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이는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 고정관념을 완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하면,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완화에 효과적이며, 유아의 성별에 따른 영향은 받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다양하고 지속적인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을 유아 수준에 맞게 실시한다면 유아의 성 고정관념을 낮출 수 있으며, 남아와 여아 어느 한쪽에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남녀 모두에게 동등한 효과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양성평등적인 성 역할 인식을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 활동들이 계획되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양성 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소재하고 있는 W유치원 만 5세 2학급으로, 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9명 총 56명이며,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실시 여부에 따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뉜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인적 자원부(2004)에서 개발 보급한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 교육활동 지도자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과 교수 1인과의 협의를 거쳐 생활주제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은 10주 동안 총 20회의 활동이 이루어지며 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기초로 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개인, 소집단, 대집단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 노래, 작업, 게임, 조작, 쌓기, 역할놀이 등의 활동 유형으로 적용된다. 이러한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염명순(1998)이 사용한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3세부터 8세용으로 제작한 성 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Index : SERLI. 이하 SERLI로 표시함)를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SPSS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과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며 사전 사후 증거분에 대한 두 독립 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얻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의 성 고정관념 점수는 비교집단 유아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이는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 고정관념을 완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하면,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완화에 효과적이며, 유아의 성별에 따른 영향은 받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다양하고 지속적인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을 유아 수준에 맞게 실시한다면 유아의 성 고정관념을 낮출 수 있으며, 남아와 여아 어느 한쪽에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남녀 모두에게 동등한 효과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양성평등적인 성 역할 인식을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 활동들이 계획되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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