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은정 (원광대학교 유아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양성 평등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전라북도 I시에 소재하고 있는 W유치원 만 5세 2학급으로, 실험집단 27명, 비교집단 29명 총 56명이며,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 실시 여부에 따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뉜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양성평등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인적 자원부(2004)에서 개발 보급한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 교육활동 지도자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과 교수 1인과의 협의를 거쳐 생활주제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은 10주 동안 총 20회의 활동이 이루어지며 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기초로 하여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개인, 소집단, 대집단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 노래, 작업, 게임, 조작, 쌓기, 역할놀이 등의 활동 유형으로 적용된다. 이러한 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염명순(1998)이 사용한 Edelbrock과 Sugawara(1978)가 3세부터 8세용으로 제작한 성 역할 학습지표(Sex Role Learning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정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ⅶ, 82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773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