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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평등주의 윤리학의 도덕 교육적 함의 원문보기


박종모 (전남대학교 대학원 사회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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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에 등장하여 이론적 정립을 추구하고 있는 양성평등주의 윤리학의 기본적 전제와 모델들을 기반으로 양성평등주의 윤리의 도덕적 가치를 살펴보고, 이에 따라 그 실태를 분석하여 도덕 교육적 의의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 양성평등주의 윤리학은 첫째로 전통윤리학의 인간 이해가 충분한 반성과 규정근거에 입각하지 못한 채 남성적 특성만을 일반화 했으며, 둘째로 이러한 인간규정에 따라 윤리적 삶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한 성에 의한 타성의 차별과 억압은 어떤 의미에서든 정당화될 수 없다는 인식을 출발점으로 삼는다. 양성평등주의의 윤리학의 이러한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현행 도덕교육은 전통적 윤리학에 기반을 둔 콜버그식 인지적 도덕 교육론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만일 정서나 감정과 같은 요인들을 무시하고 도덕적 추론을 통한 보편적 원리만을 강조하게 되면, 개인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도덕적 실천을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양성평등주의 윤리학은 현행 도덕교육에 나타나고 있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여, 도덕교육이 목표로 삼는 ‘도덕적 인간 및 통합적 인격’을 형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상의 인식에 따라, 첫째로 ‘감성’을 배제시킨 칸트와 ‘차이’를 제거해버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feminism through late 1970's and early 1980's, some scholars have sought to establish a theoretical foundation and its models. This research intends to review the moral value of feminism ethics, to analyze its phenomena and to subsequently seek the meaning of feminism in terms of ...

주제어

#양성평등주의 윤리학 타자 배려와 책임 성차이 상호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종모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교육학과
지도교수 문영식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ⅵ, 114 p.
키워드 양성평등주의 윤리학 타자 배려와 책임 성차이 상호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854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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