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환경 친화적인 터널을 계획하려면 우선 개착구간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로 터널 갱구부의 토피가 낮아지고 표토층 내지는 저토피 구간에 터널이 위치하게 됨으로 터널의 자립성이 부족하게 된다. 이 경우 이들 지층에 적합한 대책이 필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이 존재하는 저토피 구간에 대한 적합한 지상보강 공법을 선정한 사례를 대상으로 굴착 진행과정에서 계측된 DATA 값을 분석하여 안정적인 터널굴착이 진행된 결과에 대한 검토 내용을 분석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 현장의 지형조건으로 터널을 설계한 사례중 대단면 터널(석회암 공동이 있는 저토피부)로 설계한 사례는 없다. 향후 이와 유사한 지형 및 지질의 터널 설계 시 본 연구현장에 적용된 공법을 병용 작용한다면 보다 친환경적인 터널설계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터널 굴착 시 발생되는 지반의 변위량을 측정하기 위해 ...
To plan eco-friendly tunnel, we must minimize open-cut area. it makes portal depth lower. Furthermore tunnel have insufficient strength to independent.
This study consider result of stable tunnel excavation with analysis of measuring data during excavation in case that applied proper surface rei...
저자 | 김영석 |
---|---|
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건설공 지반공학전공 |
지도교수 | 홍원표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ix, 130 p. |
키워드 | cavity grounds NATM 전단면공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4858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