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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영국의 자국어 교육과정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language arts curriculums of Korea and England 원문보기


선혜영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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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문 초 록 이 연구에서는 자국어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개정 시 주요 쟁점이 되는 사안에 초점을 맞추어 한국과 영국의 자국어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였다. 비교 대상으로 삼은 자료는 한국과 영국의 자국어 교육과정 문서로, 먼저 한국은 2007년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로 공포된 ‘초․중등 학교 교육과정’, 영국은 ‘English: The National Curriculum for England, London’(1999)이다. 그러나 두 나라가 교육 제도와 교육 과정 체제가 다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초등학교 6개 학년을 기준으로 한 초등학교 과정과 영국에서의 학교급으로 초등학교(Primary School)에 해당하는 핵심단계 1(5~7세)~핵심단계 2(7~11세) 과정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리고 교육과정 개정 시 쟁점이 되는 사안은 많으나, 본 연구에서는 목표 제시 방식, 내용 영역의 구분, 내용 선정의 범주, 내용 제시 방식을 비교 분석의 범위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영국의 자국어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개정 시 주요 쟁점으로 다루어졌던 국어 교육의 목표, 내용 영역의 구분, 내용 선정의 범주, 내용 체계, 내용 제시 방식을 크게 목표와 내용으로 나누어 비교․분석하고 그 결과를 통해 두 자국어 교육과정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어, 더 나은 교육과정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사용한 연구방법은 비교 연구이다. 이 방법은 순수한 자료의 수집 단계인 기술, 사회 과학적 방법에 의한 교육적 사실의 분석 단계인 설명, 수집된 자료를 예비적으로 대조하여 자료의 유사성과 상이성을 결정하는 단계인 병치, 비교의 목적으로 각 국가에서 수집된 자료와 사실을 최종적으로 융합하는 단계인 비교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주요 쟁점 별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한국의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목표 제시 방식은 개념적 지식,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선혜영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10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4906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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