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겪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지행동놀이치료를 실시하여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담임교사, 친구관계, 학교규칙, 학습활동, 학교행사 등 학교생활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학교생활에 대해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Ⅰ.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아동이 지각하는 학교생활 적응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것이다. Ⅱ.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담임교사가 지각하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H초등학교 4학년 아동 160명을 대상으로 아동용 학교생활 적응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하위 점수 10%에 해당하는 16명을 선정하였다. 해당 아동 16명의 담임교사에게 교사용 아동 학교생활 적응 검사를 실시하여 합계 점수가 낮은 아동 12명을 최종 선발하여 실험집단에 6명, 통제집단에 6명을 무선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의 아동들에게 는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6주간에 걸쳐 주 2회, 12회기 동안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 집단 설계(Pretest-Post Test Control Group ...
본 연구는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겪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지행동놀이치료를 실시하여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담임교사, 친구관계, 학교규칙, 학습활동, 학교행사 등 학교생활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학교생활에 대해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Ⅰ.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아동이 지각하는 학교생활 적응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것이다. Ⅱ.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담임교사가 지각하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H초등학교 4학년 아동 160명을 대상으로 아동용 학교생활 적응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하위 점수 10%에 해당하는 16명을 선정하였다. 해당 아동 16명의 담임교사에게 교사용 아동 학교생활 적응 검사를 실시하여 합계 점수가 낮은 아동 12명을 최종 선발하여 실험집단에 6명, 통제집단에 6명을 무선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의 아동들에게 는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6주간에 걸쳐 주 2회, 12회기 동안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 집단 설계(Pretest-Post Test Control Group Design)이며, 실험집단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과 교사에게 프로그램 처치 전과 후, 그리고 추후 검사를 실시하여 t-검증을 통해 비교하였다. 또 질적 평가는 행동평가표와 관찰기록표를 사용하여 매 회기마다 녹화된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사전, 사후 점수 비교 결과 담임교사와의 관계, 친구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학교행사에 대한 적응, 학교생활 적응 전체 점수에서 학교생활 적응력이 향상되었으며, 추후 검사에서는 사후 검사와 차이를 보이지 않아 그 효과가 지속되고 있었다. 행동 변화 관찰에서도 전반적으로 타인 양육을 거부하고 신체접촉을 꺼리던 행동이 줄었으며 규칙준수와 또래 협동 행동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행동 놀이치료에 참여한 아동의 담임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살펴보면, 교사선호의 사회적 행동, 아동선호의 사회적 행동, 학교적응 행동, 학교생활 적응 전체에서 대상 집단 아동의 사후 점수가 사전 점수에 비해 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집단 간 사후 점수 비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담임교사가 지각하기에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비교해 그 효과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통제집단의 아동에 대한 각 담임교사의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고 해석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담임관계 및 교우관계를 증진시키고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겪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지행동 놀이치료를 실시하여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담임교사, 친구관계, 학교규칙, 학습활동, 학교행사 등 학교생활을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학교생활에 대해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Ⅰ.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아동이 지각하는 학교생활 적응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것이다. Ⅱ.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담임교사가 지각하는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을 유의미하게 향상시킬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H초등학교 4학년 아동 160명을 대상으로 아동용 학교생활 적응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하위 점수 10%에 해당하는 16명을 선정하였다. 해당 아동 16명의 담임교사에게 교사용 아동 학교생활 적응 검사를 실시하여 합계 점수가 낮은 아동 12명을 최종 선발하여 실험집단에 6명, 통제집단에 6명을 무선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의 아동들에게 는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6주간에 걸쳐 주 2회, 12회기 동안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 집단 설계(Pretest-Post Test Control Group Design)이며, 실험집단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과 교사에게 프로그램 처치 전과 후, 그리고 추후 검사를 실시하여 t-검증을 통해 비교하였다. 또 질적 평가는 행동평가표와 관찰기록표를 사용하여 매 회기마다 녹화된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사전, 사후 점수 비교 결과 담임교사와의 관계, 친구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학교행사에 대한 적응, 학교생활 적응 전체 점수에서 학교생활 적응력이 향상되었으며, 추후 검사에서는 사후 검사와 차이를 보이지 않아 그 효과가 지속되고 있었다. 행동 변화 관찰에서도 전반적으로 타인 양육을 거부하고 신체접촉을 꺼리던 행동이 줄었으며 규칙준수와 또래 협동 행동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지행동 놀이치료에 참여한 아동의 담임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을 살펴보면, 교사선호의 사회적 행동, 아동선호의 사회적 행동, 학교적응 행동, 학교생활 적응 전체에서 대상 집단 아동의 사후 점수가 사전 점수에 비해 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집단 간 사후 점수 비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담임교사가 지각하기에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비교해 그 효과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통제집단의 아동에 대한 각 담임교사의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고 해석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아동들에게 담임관계 및 교우관계를 증진시키고 학교생활 적응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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