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플라톤의 체육교육사상을 통해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체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목적이 무엇이며, 어떻게 체육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을 구명하여 오늘날 체육교육현장에서의 사상적 근저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문헌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플라톤의 사상과 관련된 국내․외 서적, 전집, 논문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플라톤의 체육교육목적론을 살펴본 바, 1. 체육교육의 의미는 기초교육에서 체육을 정신의 진보와 성격의 도야에 필요한 조화적 정신을 육성하는 방편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교육의 목적인 영혼의 전향에 체육교육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고, 2. 체육교육의 목표는 신체에 건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체육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체육교육의 목표는 건강을 최우선으로 보고 양생법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 ․ 증진시켜야 한다는 것이며, 3. 체육교육의 목적은 신체의 단련을 통하여 영혼의 기개의 덕인 용기를 형성하여 감각 세계에만 빠져 있는 영혼을 이데아계를 볼 수 있도록 방향을 전향하는데 있다. 둘째, 플라톤의 체육교육방법론으로, 1. Harmony법은 문육과 체육을 결합하고 조율하는 영혼교육을 말하며 심신의 조화로운 훌륭한 교육 즉 선미합일사상(kalokagathos)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고, 2. Age법은 연령에 따라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체육교육의 방법을 말하며 특히 20세까지의 시기에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체육교육을 일생동안 지속하므로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을 도모해야 하며, 3. Mimesis법은 모방을 통한 체육교육의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교사의 시범을 통한 교육과 ICT를 활용함으로 올바른 모방적 사례들을 제시하는 것이 체육교육의 모방적 방법으로 들 수 있다. 셋째, 이상과 같은 플라톤의 체육교육의 목적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체육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1. 체육교육저하로 인한 학교현장에서의 병폐적 현상으로 체력저하와 비만의 증가와 지식위주교육으로 불안전한 만용적 인간형성이 나타나며 ...
본 연구는 플라톤의 체육교육사상을 통해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체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목적이 무엇이며, 어떻게 체육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을 구명하여 오늘날 체육교육현장에서의 사상적 근저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문헌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플라톤의 사상과 관련된 국내․외 서적, 전집, 논문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플라톤의 체육교육목적론을 살펴본 바, 1. 체육교육의 의미는 기초교육에서 체육을 정신의 진보와 성격의 도야에 필요한 조화적 정신을 육성하는 방편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교육의 목적인 영혼의 전향에 체육교육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고, 2. 체육교육의 목표는 신체에 건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체육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체육교육의 목표는 건강을 최우선으로 보고 양생법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 ․ 증진시켜야 한다는 것이며, 3. 체육교육의 목적은 신체의 단련을 통하여 영혼의 기개의 덕인 용기를 형성하여 감각 세계에만 빠져 있는 영혼을 이데아계를 볼 수 있도록 방향을 전향하는데 있다. 둘째, 플라톤의 체육교육방법론으로, 1. Harmony법은 문육과 체육을 결합하고 조율하는 영혼교육을 말하며 심신의 조화로운 훌륭한 교육 즉 선미합일사상(kalokagathos)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고, 2. Age법은 연령에 따라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체육교육의 방법을 말하며 특히 20세까지의 시기에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체육교육을 일생동안 지속하므로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을 도모해야 하며, 3. Mimesis법은 모방을 통한 체육교육의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교사의 시범을 통한 교육과 ICT를 활용함으로 올바른 모방적 사례들을 제시하는 것이 체육교육의 모방적 방법으로 들 수 있다. 셋째, 이상과 같은 플라톤의 체육교육의 목적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체육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1. 체육교육저하로 인한 학교현장에서의 병폐적 현상으로 체력저하와 비만의 증가와 지식위주교육으로 불안전한 만용적 인간형성이 나타나며 해결방안으로 체육정책을 담당하는 위정자나 교육정책 입안자들이 체육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올바른 정책적 제도를 개선해야 할 것이고, 2. 학교체육특기생에 대한 경종의 시사점으로 승리지상주의를 통한 비윤리적인 행위를 말할 수 있으며 사회적 정책이나 제도 또는 체계가 필요하고 구체적인 방안으로 특기자 제도의 개선 및 국가의 체육행정부서 설립과 학교체육특기생들에게 ‘학습권’을 통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며, 3. 체육교사와 학생과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통한 올바른 유대관계를 지향할 수 있는 교사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며 그 구체적인 방안으로 체육교사의 전문성(기능, 인성) 재확립이 필요하고 대학(원)에서 인성교육의 체계적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연구개선 및 실기종목을 통한 유대관계적 지도방법이 대학교육을 통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플라톤의 체육교육사상을 통해 학교교육 현장에서의 체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목적이 무엇이며, 어떻게 체육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을 구명하여 오늘날 체육교육현장에서의 사상적 근저를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문헌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플라톤의 사상과 관련된 국내․외 서적, 전집, 논문 등을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플라톤의 체육교육목적론을 살펴본 바, 1. 체육교육의 의미는 기초교육에서 체육을 정신의 진보와 성격의 도야에 필요한 조화적 정신을 육성하는 방편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교육의 목적인 영혼의 전향에 체육교육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고, 2. 체육교육의 목표는 신체에 건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체육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체육교육의 목표는 건강을 최우선으로 보고 양생법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 ․ 증진시켜야 한다는 것이며, 3. 체육교육의 목적은 신체의 단련을 통하여 영혼의 기개의 덕인 용기를 형성하여 감각 세계에만 빠져 있는 영혼을 이데아계를 볼 수 있도록 방향을 전향하는데 있다. 둘째, 플라톤의 체육교육방법론으로, 1. Harmony법은 문육과 체육을 결합하고 조율하는 영혼교육을 말하며 심신의 조화로운 훌륭한 교육 즉 선미합일사상(kalokagathos)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고, 2. Age법은 연령에 따라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체육교육의 방법을 말하며 특히 20세까지의 시기에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체육교육을 일생동안 지속하므로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을 도모해야 하며, 3. Mimesis법은 모방을 통한 체육교육의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으며 교사의 시범을 통한 교육과 ICT를 활용함으로 올바른 모방적 사례들을 제시하는 것이 체육교육의 모방적 방법으로 들 수 있다. 셋째, 이상과 같은 플라톤의 체육교육의 목적론과 방법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체육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1. 체육교육저하로 인한 학교현장에서의 병폐적 현상으로 체력저하와 비만의 증가와 지식위주교육으로 불안전한 만용적 인간형성이 나타나며 해결방안으로 체육정책을 담당하는 위정자나 교육정책 입안자들이 체육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올바른 정책적 제도를 개선해야 할 것이고, 2. 학교체육특기생에 대한 경종의 시사점으로 승리지상주의를 통한 비윤리적인 행위를 말할 수 있으며 사회적 정책이나 제도 또는 체계가 필요하고 구체적인 방안으로 특기자 제도의 개선 및 국가의 체육행정부서 설립과 학교체육특기생들에게 ‘학습권’을 통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며, 3. 체육교사와 학생과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통한 올바른 유대관계를 지향할 수 있는 교사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며 그 구체적인 방안으로 체육교사의 전문성(기능, 인성) 재확립이 필요하고 대학(원)에서 인성교육의 체계적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연구개선 및 실기종목을 통한 유대관계적 지도방법이 대학교육을 통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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