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성품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원문보기


이해주 (총신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독교교육 안에서 성품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가라”(엡4:13)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이며, 복음전도와 영적인 성숙이라는 교회의 본질에도 부합되는 일이다. 그런데도 그동안의 교회교육이나 각종 기독교 단체의 교육에서 성품교육은 아예 무시되거나 일반 인성교육으로 오해하여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런 생각이 한국교회와 신자들의 삶에 큰 고통과 좌절을 가져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회와 기독교학교의 청소년들에게 성경적인 성품을 계발시켜 주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것을 통해 교회나 기독교 단체에 속해 있는 청소년은 물론, 교회의 모든 연령층에 적용할 수 있는 성품교육의 준거 틀을 마련하고, 실제 수업에 사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진행 안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첫째 성경적인 성품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조직신학적, 발달심리학적, 교육학적 접근으로 연구했고, 둘째 성품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성품교육의 특징을 고려한 성품수업 안에 대한 준거 틀을 마련했고, 셋째 이것을 기초로 청소년 문제의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인 올바른 가치관의 실천, 즉 솔선에 초점을 맞추어서 교회와 기독교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성품수업 교수-학습 진행 안을 만든 후 이것을 분당에 있는 독수리기독중고등학교에서 실제 수업으로 진행한 결과를 질문지법에 의해 조사하고 평가했다. 이러한 연구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품교육에는 신학적 배경뿐만 아니라 발달심리학적 배경과 기독교교육학적 배경이 필요하며, 이것이 성품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뿌리가 된다. 또한 성품교육은 성화에 속하기 때문에 그 궁극적인 힘의 원천은 하나님이지만, 그러면서도 인간의 노력과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것을 위해 우리는 인간의 내면에 대한 연구와 인격의 3요소인 지성, 감정, 그리고 의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과연 무엇이 인간을 움직이고 행동하게 하는가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을 가져야 한다. 이와 더불어 인간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인격의 3요소인 지·정·의에 주목해야 하고, 지·정·의가 함께 변화되지 않으면 인격의 변화가 어렵다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둘째, 성품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인간의 내면에 초점을 맞추고 인격의 3요소를 모두 다룰 뿐만 아니라 지·정·의 각각에 맞는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하며, 청소년과 성품교육의 특징에 맞는 학습방법과 교수법을 선정해야 한다. 또한 교육내용의 조직은 청소년의 흥미와 필요를 고려할 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심리적인 순서와 논리적인 순서를 다 고려한 절충식 배열을 취해야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셋째, 이렇게 만들어진 성품수업 교수-학습 진행 안을 가지고 실제 기독교학교에서 수업을 진행한 결과는, 학생들이 성품의 개념에 대한 숙지, 즉 인지적인 면에서는 많은 발전이 있었으나, 성품의 실천에 큰 영향을 주는 정서적인 면에서는 아직 ...

주제어

#청소년 성품교육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해주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희자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103 p.
키워드 청소년 성품교육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332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