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하이에크는 자유주의 사회의 원리를 개인의 권리나 이상적인 인간형 또는 합리적인 도덕적 기초로 부터 도출하지 않았다. 그는 이러한 분석 대신에 자유주의 원리를 직접 인간과 사회에 관한 이론, 즉 진화이론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시키고 있으며 이어서 하이에크는 자유로운 사회의 확립을 위한 여러 헌법장치들을 제안하였으며 경험적, 이론적 및 규범적, 실천적인 부분을 포괄하는 하이에크의 자유주의 사상은 인간이성의 구조적인 무지, 자생적 질서, 규칙에 의해 조정되는 ...
프리드리히 하이에크는 자유주의 사회의 원리를 개인의 권리나 이상적인 인간형 또는 합리적인 도덕적 기초로 부터 도출하지 않았다. 그는 이러한 분석 대신에 자유주의 원리를 직접 인간과 사회에 관한 이론, 즉 진화이론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시키고 있으며 이어서 하이에크는 자유로운 사회의 확립을 위한 여러 헌법장치들을 제안하였으며 경험적, 이론적 및 규범적, 실천적인 부분을 포괄하는 하이에크의 자유주의 사상은 인간이성의 구조적인 무지, 자생적 질서, 규칙에 의해 조정되는 인간행동과 사고에 관한 세가지 이론과 골격에 의해 떠 받혀지고 있는 것이다. 제2장에서는 다양한 자유주의 사상을 살펴보고 우파적 자유구조를 최고의 가치로서 개인의 자유, 사회적 인간과 자유주의, 인간이성의 한계와 자유주의 그리고 자생적 질서와 행동규칙을 바탕으로 우파 자유주의 경제사상을 규명해 보았다. 이어서 자유주의를 우파 자유주의와 좌파 자유주의로 나누어 분석하는데 있어서 합리주의와 경험주의, 그리고 다양한 이념을 이념삼각형의 형태로 분석해 보았으며 우파 자유주의와 입헌적 보수주의 및 중도주의를 인식론적 관점에서 비교 설명하였다. 하이에크는 자유주의 사회의 원리를 개인의 권리나 이상적인 인간형 또는 합리적인 도덕적 기술로부터 도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러한 분석 대신에 자유주의 원리를 직접 인간과 사회에 관한 이론 즉 진화이론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시키고 있다. 또한 하이에크는 자유로운 사회에 대한 간섭주의의 문제를 다루고 자유로운 사회에 관한 이론 즉 진화론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 시키고 있으며 하이에크는 자유로운 사회에 대한 간섭주의의 문제를 다루고 자유로운 사회의 확립을 위한 헌법 장치들을 제안하고 있다. 이상의 내용을 달리 표현하면 시장시스템의 기능원리를 전혀 분석하지 않은 채 윤리나 법을 생각하는 것은 난센스라는 점이 하이에크 사회사상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경험적 이론적 및 규범적 실천적인 부분을 포괄하는 하이에크의 자유주의 사회사상을 사회 철학적 관점에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이론과 골격에 의해 축조되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인간 이성의 구조적 무지, 둘째, 자생적 질서, 셋째, 규칙에 의해 조종되는 인간행동과 사고 등이 그것이다. 위세 가지 구성요소들은 모두 하이에크 자신이 개발한 인식론에 의해 설명되고 해석되며 이들이 하이에크의 패러다임을 구성 하게 되며 따라서 그의 사회철학을 다른 사회철학 체계와 구분시켜주는 요소들이다. 제3장에서는 우선적으로 신자유주의에 대한 배경적 지식을 살펴보았고 1930년대의 세계적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케인즈는 고전 자유주의의 혁신을 주장하였다. 이 케인즈적 자유주의는 70년대까지 자유주의의 대안으로 받아들여졌으나, 한계에 부딪치게 된다. 이후 시장에 대한 절대적 믿음을 가지고 고전적 자유주의로 돌아가자는 새로운 사회재편 전략으로 등장한 일련의 경향을 신자유주의라고 할 수 있다. 이 신자유주의는 현대에서 시장근본주의, 자유기업주의, 성장지상주의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이에크는 신자유주의의 대표적 학자라고 할 수 있으며, 그의 이론은 실제로 영국과 미국에 도입되기도 하고, 1974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는 등 그의 권위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신자유주의의 권위 있는 학자인 하이에크의 경제사상을 제4장에서 살펴보았다. 그의 이론은 한마디로 ‘시장에 대한 절대적 믿음’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인간이 따라야 할 질서는, 하이에크에 의하면, 자생적 질서이다. 인간의 이성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간 이성으로 계획한 인위적 질서 역시 한계에 부딪치기 때문이며 결국 인간은 자생적 질서를 따를 때 각 개인이 충돌 없이 살아갈 수 있다. 자생적 질서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시장질서이며 질서 안에는, 질서를 구성하고 있는 많은 규칙들이 있다. 한편 행동양식인 규칙은 역시 인위적일 경우 한계가 있으며 따라서 인위적이지 않고 일반적이어야 하는데, 이 일반적 행위규칙은 경쟁을 통한 문화적 진화로 선별된다. 이상에서와 같이 하이에크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우리 한국사회가 자유로운 한국 사람들의 사회를 확립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인 중요한 교훈인데 이것은 자유사회의 발전원리이며 하이에크의 이론은 특정의 문화와 관계없이 실천할 수 있는 이론이다. 왜냐하면 그가 전제한 인간상, 즉 구조적인 무지를 특징으로 하는 것이 인간이라는 그의 전제로 볼때 이것은 한국인에게도 옳은 가정이다 할수 있으며 보편적 가정으로부터 보편적 이념과 이론을 개발하려고 한 것이 하이에크였으며 그가 강력히 반대하였던 사회주의가 몰락하게되었다. 마찬가지로 그가 반대했던 서구의 복지국가도 서서히 무너지고 있으며 그의 주장은 모든 규제와 간섭은 실패의 오만에 있다. 이는『치명적 자만』에서 비롯된 것인데, 지적 자만의 결과는 치명적이며인간 이성은 거대한 열린사회의 미래를 계획하고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데 이는 인간 이성에는 치료할 수 없는 불변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래를 자생적 진화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갈 길은 ‘자유의 길’ 뿐이다. 인류의 번영과 평화로운 공존, 수십억의 인구 간에 이런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자유이며 그래서 자유는 고귀한 가치이다. 따라서 인류의 역사에서 우리가 가장 깊이 있게 생각해야할 것은, 자유의 발견, 자유사회의 구성 원리의 발견인 것이다.
프리드리히 하이에크는 자유주의 사회의 원리를 개인의 권리나 이상적인 인간형 또는 합리적인 도덕적 기초로 부터 도출하지 않았다. 그는 이러한 분석 대신에 자유주의 원리를 직접 인간과 사회에 관한 이론, 즉 진화이론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시키고 있으며 이어서 하이에크는 자유로운 사회의 확립을 위한 여러 헌법장치들을 제안하였으며 경험적, 이론적 및 규범적, 실천적인 부분을 포괄하는 하이에크의 자유주의 사상은 인간이성의 구조적인 무지, 자생적 질서, 규칙에 의해 조정되는 인간행동과 사고에 관한 세가지 이론과 골격에 의해 떠 받혀지고 있는 것이다. 제2장에서는 다양한 자유주의 사상을 살펴보고 우파적 자유구조를 최고의 가치로서 개인의 자유, 사회적 인간과 자유주의, 인간이성의 한계와 자유주의 그리고 자생적 질서와 행동규칙을 바탕으로 우파 자유주의 경제사상을 규명해 보았다. 이어서 자유주의를 우파 자유주의와 좌파 자유주의로 나누어 분석하는데 있어서 합리주의와 경험주의, 그리고 다양한 이념을 이념삼각형의 형태로 분석해 보았으며 우파 자유주의와 입헌적 보수주의 및 중도주의를 인식론적 관점에서 비교 설명하였다. 하이에크는 자유주의 사회의 원리를 개인의 권리나 이상적인 인간형 또는 합리적인 도덕적 기술로부터 도출하지 않는다. 그는 이러한 분석 대신에 자유주의 원리를 직접 인간과 사회에 관한 이론 즉 진화이론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시키고 있다. 또한 하이에크는 자유로운 사회에 대한 간섭주의의 문제를 다루고 자유로운 사회에 관한 이론 즉 진화론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 시키고 있으며 하이에크는 자유로운 사회에 대한 간섭주의의 문제를 다루고 자유로운 사회의 확립을 위한 헌법 장치들을 제안하고 있다. 이상의 내용을 달리 표현하면 시장시스템의 기능원리를 전혀 분석하지 않은 채 윤리나 법을 생각하는 것은 난센스라는 점이 하이에크 사회사상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경험적 이론적 및 규범적 실천적인 부분을 포괄하는 하이에크의 자유주의 사회사상을 사회 철학적 관점에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이론과 골격에 의해 축조되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인간 이성의 구조적 무지, 둘째, 자생적 질서, 셋째, 규칙에 의해 조종되는 인간행동과 사고 등이 그것이다. 위세 가지 구성요소들은 모두 하이에크 자신이 개발한 인식론에 의해 설명되고 해석되며 이들이 하이에크의 패러다임을 구성 하게 되며 따라서 그의 사회철학을 다른 사회철학 체계와 구분시켜주는 요소들이다. 제3장에서는 우선적으로 신자유주의에 대한 배경적 지식을 살펴보았고 1930년대의 세계적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해 케인즈는 고전 자유주의의 혁신을 주장하였다. 이 케인즈적 자유주의는 70년대까지 자유주의의 대안으로 받아들여졌으나, 한계에 부딪치게 된다. 이후 시장에 대한 절대적 믿음을 가지고 고전적 자유주의로 돌아가자는 새로운 사회재편 전략으로 등장한 일련의 경향을 신자유주의라고 할 수 있다. 이 신자유주의는 현대에서 시장근본주의, 자유기업주의, 성장지상주의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하이에크는 신자유주의의 대표적 학자라고 할 수 있으며, 그의 이론은 실제로 영국과 미국에 도입되기도 하고, 1974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는 등 그의 권위를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신자유주의의 권위 있는 학자인 하이에크의 경제사상을 제4장에서 살펴보았다. 그의 이론은 한마디로 ‘시장에 대한 절대적 믿음’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인간이 따라야 할 질서는, 하이에크에 의하면, 자생적 질서이다. 인간의 이성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간 이성으로 계획한 인위적 질서 역시 한계에 부딪치기 때문이며 결국 인간은 자생적 질서를 따를 때 각 개인이 충돌 없이 살아갈 수 있다. 자생적 질서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시장질서이며 질서 안에는, 질서를 구성하고 있는 많은 규칙들이 있다. 한편 행동양식인 규칙은 역시 인위적일 경우 한계가 있으며 따라서 인위적이지 않고 일반적이어야 하는데, 이 일반적 행위규칙은 경쟁을 통한 문화적 진화로 선별된다. 이상에서와 같이 하이에크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우리 한국사회가 자유로운 한국 사람들의 사회를 확립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인 중요한 교훈인데 이것은 자유사회의 발전원리이며 하이에크의 이론은 특정의 문화와 관계없이 실천할 수 있는 이론이다. 왜냐하면 그가 전제한 인간상, 즉 구조적인 무지를 특징으로 하는 것이 인간이라는 그의 전제로 볼때 이것은 한국인에게도 옳은 가정이다 할수 있으며 보편적 가정으로부터 보편적 이념과 이론을 개발하려고 한 것이 하이에크였으며 그가 강력히 반대하였던 사회주의가 몰락하게되었다. 마찬가지로 그가 반대했던 서구의 복지국가도 서서히 무너지고 있으며 그의 주장은 모든 규제와 간섭은 실패의 오만에 있다. 이는『치명적 자만』에서 비롯된 것인데, 지적 자만의 결과는 치명적이며인간 이성은 거대한 열린사회의 미래를 계획하고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데 이는 인간 이성에는 치료할 수 없는 불변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래를 자생적 진화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갈 길은 ‘자유의 길’ 뿐이다. 인류의 번영과 평화로운 공존, 수십억의 인구 간에 이런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자유이며 그래서 자유는 고귀한 가치이다. 따라서 인류의 역사에서 우리가 가장 깊이 있게 생각해야할 것은, 자유의 발견, 자유사회의 구성 원리의 발견인 것이다.
In this thesis, we have provided through research of the significance and limitation about Austrian economist, Hayek's liberalism and his economic thought. This thesis is focused on Liberalism and background knowledge of Neo-Liberalism. Neo-Liberalism can be explained by a trend insisting a return t...
In this thesis, we have provided through research of the significance and limitation about Austrian economist, Hayek's liberalism and his economic thought. This thesis is focused on Liberalism and background knowledge of Neo-Liberalism. Neo-Liberalism can be explained by a trend insisting a return to classical liberalism with an absolute belief on the market. In modern society this Neo-Liberalism is appeared as Market Fundamentalism, Principles of free enterprise, sovereignty of growth. Hayek is one of the leading scholar of this trend: Neo-Liberalism, and his theory of this is adapted by state of United Kingdom, and United States of America. He got the Nobel Prize in Economics in 1974. Hayek's theory can be summarized into one sentence: "an absolute belief on market". Hayek asserts that man needs to follow spontaneous order. Because the reason of man have a limit, an artificial order planned by human reasoning also have a limit. So, each man can live without a conflict only by following the spontaneous order. One of the representative spontaneous order is a market order. The rules of conduct which form system also have a limit when it's artificial. So, it needs to be general, not artificial. This general rules of conduct finally gets assorted into a culture evolution by competition. In conclusion, Hayek's liberal economic thought necessarily came with globalization and polarization of wealth and poverty emerged as the shade of it. Truly, this globalization revitalized international trade and the consequent economic growth remarkably benefited from human beings. However it pertains inevitable problems all over the world - the chaos of the current capitalism. Nevertheless, we suggest to observe a bright side of the liberal economic idea and we carefully draw the review of 'Social Investment State' to further enhance Hayek's liberal economic thought.
In this thesis, we have provided through research of the significance and limitation about Austrian economist, Hayek's liberalism and his economic thought. This thesis is focused on Liberalism and background knowledge of Neo-Liberalism. Neo-Liberalism can be explained by a trend insisting a return to classical liberalism with an absolute belief on the market. In modern society this Neo-Liberalism is appeared as Market Fundamentalism, Principles of free enterprise, sovereignty of growth. Hayek is one of the leading scholar of this trend: Neo-Liberalism, and his theory of this is adapted by state of United Kingdom, and United States of America. He got the Nobel Prize in Economics in 1974. Hayek's theory can be summarized into one sentence: "an absolute belief on market". Hayek asserts that man needs to follow spontaneous order. Because the reason of man have a limit, an artificial order planned by human reasoning also have a limit. So, each man can live without a conflict only by following the spontaneous order. One of the representative spontaneous order is a market order. The rules of conduct which form system also have a limit when it's artificial. So, it needs to be general, not artificial. This general rules of conduct finally gets assorted into a culture evolution by competition. In conclusion, Hayek's liberal economic thought necessarily came with globalization and polarization of wealth and poverty emerged as the shade of it. Truly, this globalization revitalized international trade and the consequent economic growth remarkably benefited from human beings. However it pertains inevitable problems all over the world - the chaos of the current capitalism. Nevertheless, we suggest to observe a bright side of the liberal economic idea and we carefully draw the review of 'Social Investment State' to further enhance Hayek's liberal economic thou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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