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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기업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ing Needs Analysis for Corporate e-Learning Contents Development. 원문보기


서태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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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교육에서 이러닝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이러닝의 질과 효과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기업 이러닝의 질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환경, 학습내용, 학습자의 특징을 철저히 분석하여 콘텐츠 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요구분석 활동이 일어나야 한다. 기업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활동은 기업 이러닝의 진행 방향을 결정짓고, 경영층의 지원을 얻으며, 교육과정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아직도 국내 기업 이러닝 담당자들은 요구분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실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요구분석을 실시한다고 하더라도 기법 중심의 단편적인 적용에 그치고 있어 본래의 목적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활동의 문제점과 원인을 분석하고 요구분석 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요구분석 모형의 검토를 통해 요구분석 활동의 필요요소들을 추출하였다. 추출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설문지와 질문지를 개발하여 현재 기업 이러닝 콘텐츠 개발 업무를 하고 있는 자체훈련기관의 교육담당자와 위탁훈련기관의 교수설계자, 개발사의 교수설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요구분석 활동의 문제점과 원인을 분석하고, 요구분석 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요구분석 활동의 문제점은 요구분석 시 학습자의 특성이나 수준에 대한 분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충분한 대상 확보 없이 교육담당자의 경험으로 학습자 분석을 대신하거나 내용전문가들만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문제점에 대한 원인은 환경적 차원에서는 이러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rn with the quality and effectiveness of e-Learning has been growing as e-Learning should be given more weight in HRD. To improve the quality and effectiveness of e-Learning, learning environments, learning subjects, and learner characteristics should be completely analyzed and reflected to...

주제어

#교육방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태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111 p.
키워드 교육방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523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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