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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중 붕락된 터널상부 차수 및 지반보강 사례 연구
The case study for the water cut-off and ground reinforcement of the upper part of the collappsed tunnel under construction 원문보기


박종태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토질 및 기초공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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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00공사 NATM터널 굴착공사 시행중 붕락된 구간에 대한 다양한보조공법중 상부지반보강공법으로 시행한 차수 및 강관보강 그라우팅 공법에 대한 보강시공과 그 효과를 확인하고, 지반보강에 따른 붕락구간의 터널 안정해석을 수행하여 실제보강된 개량지반의 지반보강의 필요성과 개량효과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구간은 수직상부인접구간에 열차가 다니는 구간으로서 공사를 하는데 있어서 매우 취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붕락구간에 대한 수치해석 결과 터널상부 미보강시 천단변위 및 내공변위는 각각 19.76mm, 31.11mm 정도로 큰 변위가 발생하였다. 또한 지보재에 발생하는 휨압축응력은 96.20kgf/cm2으로 숏크리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Grouting is widely used in construction of NATM tunnels in the zones of weak and highly fractured rock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and compare the effects between the cut off-water in surface of ground and the Steel Pipe Reinforced Multi-Step Grouting Method of the part of the ...

주제어

#토목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종태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토질 및 기초공학 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 51 p.
키워드 토목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528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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