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마찰재의 구성성분 중 결합재, 연마재, 윤활재, 충진재의 성분 및 함량은 똑같이 유지하고 아라미드 섬유와 미네랄 섬유의 함량을 변화시켜 4종류의 마찰재를 제조하였으며, 4종류의 마찰재를 다시 열처리(Scorching) 한 것과 열처리를 하지 않은(Non-scorching) 8종류의 마찰재를 제조하였다. 이 시편들에 대하여 1/5 스케일 브레이크 다이나모미터를 이용한 마찰 성능시험을 하였으며, 시험 후 마찰특성을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효력시험에서 아라미드 섬유만을 함유한 마찰재 FB4 ...
브레이크 마찰재의 구성성분 중 결합재, 연마재, 윤활재, 충진재의 성분 및 함량은 똑같이 유지하고 아라미드 섬유와 미네랄 섬유의 함량을 변화시켜 4종류의 마찰재를 제조하였으며, 4종류의 마찰재를 다시 열처리(Scorching) 한 것과 열처리를 하지 않은(Non-scorching) 8종류의 마찰재를 제조하였다. 이 시편들에 대하여 1/5 스케일 브레이크 다이나모미터를 이용한 마찰 성능시험을 하였으며, 시험 후 마찰특성을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효력시험에서 아라미드 섬유만을 함유한 마찰재 FB4 마찰계수 값이 높게 나타났으며, 미네랄 섬유의 함량이 증가 할수록 마찰계수 값은 감소하였다. (2) 비열처리 마찰재의 첫 번째 페이드 시험에서 상대적으로 열에 약한 아라미드 섬유를 많이 함유한 마찰재일수록 페이드 현상이 심했으며, 열적안정성이 높은 미네랄섬유 함유량을 증가시킬수록 페이드 현상이 감소하였다. (3) 열처리 마찰재의 첫 번째 페이드 시험에서 아라미드와 미네랄이 동일하게 함유된 FB2 마찰재의 페이드 현상의 감소가 두드러졌으며, 아라미드만 함유한 FB4 마찰재는 비열처리 마찰재와 함께 거의 같은 페이드 현상을 나타냈다. (4) 모든 마찰재에서 열이력 이후의 두 번째 페이드 시험에서 열처리 마찰재와 비열처리 마찰재의 마찰계수가 비슷한 값을 나타내었다. (5) 페이드율(fade rate)과 리커버리율(recovery rate)은 열처리 마찰재의 첫 번째 페이드율이 비열처리 마찰재보다 우수하였으며, 대부분 마찰재에서 열이력 이후의 두 번째 페이드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리커버리율은 대부분 시험편에서 양호한 값을 나타내었다. (6) 마찰 안정성은 미네랄 함량이 많은 마찰재 일수록 마찰안정성이 우수하였으며, 열처리 마찰재가 비열처리 마찰재보다 높은 마찰안정성을 나타내었다.
브레이크 마찰재의 구성성분 중 결합재, 연마재, 윤활재, 충진재의 성분 및 함량은 똑같이 유지하고 아라미드 섬유와 미네랄 섬유의 함량을 변화시켜 4종류의 마찰재를 제조하였으며, 4종류의 마찰재를 다시 열처리(Scorching) 한 것과 열처리를 하지 않은(Non-scorching) 8종류의 마찰재를 제조하였다. 이 시편들에 대하여 1/5 스케일 브레이크 다이나모미터를 이용한 마찰 성능시험을 하였으며, 시험 후 마찰특성을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효력시험에서 아라미드 섬유만을 함유한 마찰재 FB4 마찰계수 값이 높게 나타났으며, 미네랄 섬유의 함량이 증가 할수록 마찰계수 값은 감소하였다. (2) 비열처리 마찰재의 첫 번째 페이드 시험에서 상대적으로 열에 약한 아라미드 섬유를 많이 함유한 마찰재일수록 페이드 현상이 심했으며, 열적안정성이 높은 미네랄섬유 함유량을 증가시킬수록 페이드 현상이 감소하였다. (3) 열처리 마찰재의 첫 번째 페이드 시험에서 아라미드와 미네랄이 동일하게 함유된 FB2 마찰재의 페이드 현상의 감소가 두드러졌으며, 아라미드만 함유한 FB4 마찰재는 비열처리 마찰재와 함께 거의 같은 페이드 현상을 나타냈다. (4) 모든 마찰재에서 열이력 이후의 두 번째 페이드 시험에서 열처리 마찰재와 비열처리 마찰재의 마찰계수가 비슷한 값을 나타내었다. (5) 페이드율(fade rate)과 리커버리율(recovery rate)은 열처리 마찰재의 첫 번째 페이드율이 비열처리 마찰재보다 우수하였으며, 대부분 마찰재에서 열이력 이후의 두 번째 페이드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리커버리율은 대부분 시험편에서 양호한 값을 나타내었다. (6) 마찰 안정성은 미네랄 함량이 많은 마찰재 일수록 마찰안정성이 우수하였으며, 열처리 마찰재가 비열처리 마찰재보다 높은 마찰안정성을 나타내었다.
Fric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friction materials according to the types of fiber were investigated by using a 1/5 scale brake dynamometer. Fiber materials used in the study are aramid, mineral fiber respectively, while keeping other ingredients, such as binders, lubricants, abrasives, fille...
Fric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friction materials according to the types of fiber were investigated by using a 1/5 scale brake dynamometer. Fiber materials used in the study are aramid, mineral fiber respectively, while keeping other ingredients, such as binders, lubricants, abrasives, fillers the same. In the entire mode of friction test the friction coefficients of all the specimens show different among different pads even under the same temperature condition. In the effectiveness test, friction coefficients decrease with increase in the mineral fiber and aramid-containing friction material. FB4 shows the highest coefficients. In the 1st fade test, fade phenomena is decreased with increase in the mineral fiber. The fade rate of scorching friction materials is higher than the non-scorching friction materials. And 2nd fade rate is higher than 1st fade rate for each specimen. All the specimens tested showed a good recovery rate. The standard deviations of friction coefficient during entire mode for all the specimens were more stable with increase in the mineral fiber and scorching friction materials are more stable than non-scorching friction materials.
Fric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friction materials according to the types of fiber were investigated by using a 1/5 scale brake dynamometer. Fiber materials used in the study are aramid, mineral fiber respectively, while keeping other ingredients, such as binders, lubricants, abrasives, fillers the same. In the entire mode of friction test the friction coefficients of all the specimens show different among different pads even under the same temperature condition. In the effectiveness test, friction coefficients decrease with increase in the mineral fiber and aramid-containing friction material. FB4 shows the highest coefficients. In the 1st fade test, fade phenomena is decreased with increase in the mineral fiber. The fade rate of scorching friction materials is higher than the non-scorching friction materials. And 2nd fade rate is higher than 1st fade rate for each specimen. All the specimens tested showed a good recovery rate. The standard deviations of friction coefficient during entire mode for all the specimens were more stable with increase in the mineral fiber and scorching friction materials are more stable than non-scorching friction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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