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우리나라에서 수석교사제는 1981년부터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나 재정부족, 관련법 개정 문제, 제도 미비, 관련단체들의 첨예한 대립 등과 같은 현실적인 이유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시행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수석교사제를 도입하기에 앞서 2008년 3월부터 1년간 일부 초․중․고등학교에 수석교사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수석교사제를 도입하여 실시하기 위해서는 기존 연구에서 수행한 바와 같이 일반 현직 교원들의 의견 수렴도 중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수석교사 시범운영대상자의 수석교사제에 대한 인식과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느끼는 운영방안의 구체적 모습과 기준에 대한 의견도 수렴해서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석교사 시범운영대상자의 의견을 분석하여 수석교사제 운영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는 수석교사 시범운영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가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수석교사의 선발방법 및 기준은 어떠한가? 셋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가 현장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수석교사제의 구체적인 운영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넷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는 수석교사제 도입 시 어떤 문제점과 ...
원래 우리나라에서 수석교사제는 1981년부터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나 재정부족, 관련법 개정 문제, 제도 미비, 관련단체들의 첨예한 대립 등과 같은 현실적인 이유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시행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수석교사제를 도입하기에 앞서 2008년 3월부터 1년간 일부 초․중․고등학교에 수석교사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수석교사제를 도입하여 실시하기 위해서는 기존 연구에서 수행한 바와 같이 일반 현직 교원들의 의견 수렴도 중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수석교사 시범운영대상자의 수석교사제에 대한 인식과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느끼는 운영방안의 구체적 모습과 기준에 대한 의견도 수렴해서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석교사 시범운영대상자의 의견을 분석하여 수석교사제 운영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는 수석교사 시범운영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가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수석교사의 선발방법 및 기준은 어떠한가? 셋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가 현장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수석교사제의 구체적인 운영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넷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는 수석교사제 도입 시 어떤 문제점과 기대효과를 예상하고 있는가?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수석교사제 추진 경과, 외국의 수석교사제 운영 사례 조사, 선행 문헌 연구, 수석교사 시범운영대상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 조사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8학년도 3월부터 처음 실시되고 있는 수석교사 시범운영제에 대해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들 대부분 이 제도에 관해 잘 알고 있으며 수석교사 선발방법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지만 운영방법에 대해서는 다소 불만족하고 있다. 따라서 시범운영을 시행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석교사의 지위 및 제도의 법제화와 학교에서의 역할 모호 및 위상 정립이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되어야 한다. 둘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들은 수석교사 선발방법을 일정경력 도달자 중에서 자격검정을 거쳐서 선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며 교직경력을 선발기준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셋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들의 과반수는 교육부(1999)에서 발표한 ‘교직발전종합방안’에서 제시된 수석교사제 3가지 유형 중 교수체계와 관리체계로 자격을 분리시키는 2원화 방안에 찬성하였다.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들은 업무 외 수업시간은 주당 10시간 이내로 하고 수석교사의 인원은 각 학교별 1명 정도로 하며 활동평가의 주체는 평가자는 동료교사나 학교장이 되고 확인자는 시도교육청 교육감이나 학교장이 되어야 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다. 그리고 수석교사제 실시 시기를 구체적인 방안이 수립된다면 그 즉시 실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넷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는 수석교사제에 대한 기대효과가 매우 긍정적이었다. 시범운영에서 몇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긴 하지만 수석교사제가 현장 교육에 기여할 것이라고 매우 높게 평가했으며 승진과열경쟁 완화에 대한 기대도 높은 편이었다. 수석교사제가 교수-학습활동의 전문성 신장에 효과적이며 전체 교사의 자질 및 긍지를 높이는데도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수석교사제가 학교문화를 현재의 행정중심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문화중심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효과도 매우 긍정적이었다. 결론적으로 현재 수석교사제의 도입 실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의 의견 수렴과 더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한다. 아울러 수석교사제 도입 시 야기될 수 있는 관리직과의 형평성의 문제, 관리직과 수석교사의 업무 분담 한계 문제, 경제적 보상 문제 등도 함께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다.
원래 우리나라에서 수석교사제는 1981년부터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나 재정부족, 관련법 개정 문제, 제도 미비, 관련단체들의 첨예한 대립 등과 같은 현실적인 이유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시행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수석교사제를 도입하기에 앞서 2008년 3월부터 1년간 일부 초․중․고등학교에 수석교사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수석교사제를 도입하여 실시하기 위해서는 기존 연구에서 수행한 바와 같이 일반 현직 교원들의 의견 수렴도 중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수석교사 시범운영대상자의 수석교사제에 대한 인식과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느끼는 운영방안의 구체적 모습과 기준에 대한 의견도 수렴해서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석교사 시범운영대상자의 의견을 분석하여 수석교사제 운영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는 수석교사 시범운영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가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수석교사의 선발방법 및 기준은 어떠한가? 셋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가 현장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수석교사제의 구체적인 운영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넷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는 수석교사제 도입 시 어떤 문제점과 기대효과를 예상하고 있는가?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수석교사제 추진 경과, 외국의 수석교사제 운영 사례 조사, 선행 문헌 연구, 수석교사 시범운영대상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 조사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8학년도 3월부터 처음 실시되고 있는 수석교사 시범운영제에 대해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들 대부분 이 제도에 관해 잘 알고 있으며 수석교사 선발방법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지만 운영방법에 대해서는 다소 불만족하고 있다. 따라서 시범운영을 시행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석교사의 지위 및 제도의 법제화와 학교에서의 역할 모호 및 위상 정립이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되어야 한다. 둘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들은 수석교사 선발방법을 일정경력 도달자 중에서 자격검정을 거쳐서 선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며 교직경력을 선발기준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셋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들의 과반수는 교육부(1999)에서 발표한 ‘교직발전종합방안’에서 제시된 수석교사제 3가지 유형 중 교수체계와 관리체계로 자격을 분리시키는 2원화 방안에 찬성하였다.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들은 업무 외 수업시간은 주당 10시간 이내로 하고 수석교사의 인원은 각 학교별 1명 정도로 하며 활동평가의 주체는 평가자는 동료교사나 학교장이 되고 확인자는 시도교육청 교육감이나 학교장이 되어야 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다. 그리고 수석교사제 실시 시기를 구체적인 방안이 수립된다면 그 즉시 실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넷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는 수석교사제에 대한 기대효과가 매우 긍정적이었다. 시범운영에서 몇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긴 하지만 수석교사제가 현장 교육에 기여할 것이라고 매우 높게 평가했으며 승진과열경쟁 완화에 대한 기대도 높은 편이었다. 수석교사제가 교수-학습활동의 전문성 신장에 효과적이며 전체 교사의 자질 및 긍지를 높이는데도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수석교사제가 학교문화를 현재의 행정중심에서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문화중심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효과도 매우 긍정적이었다. 결론적으로 현재 수석교사제의 도입 실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의 의견 수렴과 더 많은 연구가 있어야 한다. 아울러 수석교사제 도입 시 야기될 수 있는 관리직과의 형평성의 문제, 관리직과 수석교사의 업무 분담 한계 문제, 경제적 보상 문제 등도 함께 검토되어야 할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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