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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석교사제 운영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은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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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우리나라에서 수석교사제는 1981년부터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나 재정부족, 관련법 개정 문제, 제도 미비, 관련단체들의 첨예한 대립 등과 같은 현실적인 이유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시행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수석교사제를 도입하기에 앞서 2008년 3월부터 1년간 일부 초․중․고등학교에 수석교사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있다.
수석교사제를 도입하여 실시하기 위해서는 기존 연구에서 수행한 바와 같이 일반 현직 교원들의 의견 수렴도 중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수석교사 시범운영대상자의 수석교사제에 대한 인식과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느끼는 운영방안의 구체적 모습과 기준에 대한 의견도 수렴해서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석교사 시범운영대상자의 의견을 분석하여 수석교사제 운영 방안에 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는 수석교사 시범운영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둘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가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수석교사의 선발방법 및 기준은 어떠한가?
셋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가 현장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수석교사제의 구체적인 운영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넷째, 수석교사시범운영대상자는 수석교사제 도입 시 어떤 문제점과 ...

주제어

#수석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미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전공
지도교수 신현석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95 p.
키워드 수석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601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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