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입장에서 중국인 대상으로 호칭어ㆍ지칭어의 교육 방안을 마련하여 학습자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호칭어ㆍ지칭어를 제시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학습 내용은 지나치게 단순하고 체계화되어 있지 않아 학습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외국인용 한국어 교재를 보면 호칭어ㆍ지칭어에 대한 제시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제시되어도 다양한 상황별 용례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 않아 실제 생활에서 호칭어ㆍ지칭어 사용의 어려움을 해결하기가 힘들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호칭어ㆍ지칭어 교육의 현황을 살펴야 한다. 따라서 교재를 분석하고 학습자의 호칭어ㆍ지칭어 사용 양상에 대해도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설문에 응답한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 양상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고, 호칭어ㆍ지칭어 사용 전략을 제시하였다. 교육 내용을 제시할 때『외국인을 위한 학습사전』과 구어 ...
저자 | 이민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한국어문화교육전공 |
지도교수 | 홍종선 |
발행연도 | 2008 |
총페이지 | v, 139 p. |
키워드 | 호칭어 지칭어 중국인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5605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