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프로그램 특성이 교육훈련을 통하여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중소기업종사자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Effecting the Characteristic of Education Training Program to Efficiency of Education Training through Education Training : Based on the Small and Medium Enterprise Employees원문보기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기업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기업들 간에는 무한경쟁을 해야하는 현실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혁신은 체계적으로 설계된 교육훈련프로그램에 의한 교육훈련을 통해서만 이루어 지게 된다. 기업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훈련 투자는 종사자 개인과 기업에게 많은 효용가치를 창출하게 되며, 특히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영환경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이 성장발전하기 위하여는 신기술 도입과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조직을 재구축하는 데 있다. 여기에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기업교육훈련이 ...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기업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기업들 간에는 무한경쟁을 해야하는 현실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혁신은 체계적으로 설계된 교육훈련프로그램에 의한 교육훈련을 통해서만 이루어 지게 된다. 기업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훈련 투자는 종사자 개인과 기업에게 많은 효용가치를 창출하게 되며, 특히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영환경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이 성장발전하기 위하여는 신기술 도입과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조직을 재구축하는 데 있다. 여기에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기업교육훈련이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정부차원에서도 그 중요성을 뒷받침하여 재직자에 대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위하여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면 정부는 2007년도에 187,663개의 사업장의 3,300,197명에 대하여 415,303백만원의 예산을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지원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실시 중인 중소기업 직업능력개발훈련이 과연 유효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가를 조사 연구함으로서 향후 기업교육훈련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하여 선행 연구자료를 면밀히 검토하였다. 또한, 중소기업 직업능력개발훈련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신뢰도와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분석을 하였고, 구조모형분석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에서 선행연구와는 특이하게 교육훈련참여요인으로서 자기성장욕구와 기업의 활성화를 중요 변수로 설정하게 되었다. 교육훈련은 그 내면적인 목적이 참가자 개인적인 측면에서 자기성장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으며, 기업측면에서는 기업의 성장발전과 조직의 활성화를 기하는 데 있으므로, 교육훈련참여요인이 교육훈련프로그램특성과 교육훈련효과성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 대상을 부산, 경남, 울산, 대구지역의 중소기업종사자로서 직업능력개발훈련 경험이 있는자로 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통계대상으로 삼지 못할 불성실한 설문지 79부를 제외한 총700부의 설문지를 최종 통계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가설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특성이 교육훈련 참여요인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시 말하여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특성인 교육훈련방법, 교육훈련내용 및 교육훈련환경이 교육훈련참여요인인 자기성장욕구와 기업의 활성화에 각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육훈련참여요인이 교육훈련효과성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시 말하여 교육훈련참여요인인 자기성장욕구와 기업의 활성화가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각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위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었다. 첫째,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설계할 경우 교육훈련대상자의 욕구와 기업성장목표를 사전에 파악하여 설계함으로서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드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기업측면에서는 종사자들에게 목표의식과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자기성장욕구를 강화시킴으로서 교육훈련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기업은 종사자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시설이나 여건을 개선하는 등 학습분위기를 조성함으로서 교육훈련의 효율성을 기하고, 높은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활용하여 개인의 주관적인 지각정도만을 판단하였으며, 현장분석 및 인터뷰 등 다각적인 분석이 결여되어 있다. 둘째, 기업 자체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나, 정부의 예산지원을 받지 않는 중소기업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였다. 셋째, 설문조사의 대상지역이 부산, 경남, 울산, 대구지역으로서 전국적인 모집단이 되지 못하였다. 넷째, 본 연구는 중소기업 중 일반적인 제조업 분야에 비중을 두고 이루어졌으며, 향후에는 서비스 등 업종에 관계없이 다양한 업종에 대한 개별적인 교육훈련의 인식조사가 필요하다. 다섯째, 중소기업종사자를 중심으로 한 본 연구와는 별도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는 중소기업의 경영적인 측면에서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에서 기업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기업들 간에는 무한경쟁을 해야하는 현실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혁신은 체계적으로 설계된 교육훈련프로그램에 의한 교육훈련을 통해서만 이루어 지게 된다. 기업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훈련 투자는 종사자 개인과 기업에게 많은 효용가치를 창출하게 되며, 특히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영환경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이 성장발전하기 위하여는 신기술 도입과 인적자원을 중심으로 조직을 재구축하는 데 있다. 여기에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기업교육훈련이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정부차원에서도 그 중요성을 뒷받침하여 재직자에 대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위하여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면 정부는 2007년도에 187,663개의 사업장의 3,300,197명에 대하여 415,303백만원의 예산을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지원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실시 중인 중소기업 직업능력개발훈련이 과연 유효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가를 조사 연구함으로서 향후 기업교육훈련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하여 선행 연구자료를 면밀히 검토하였다. 또한, 중소기업 직업능력개발훈련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신뢰도와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분석을 하였고, 구조모형분석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에서 선행연구와는 특이하게 교육훈련참여요인으로서 자기성장욕구와 기업의 활성화를 중요 변수로 설정하게 되었다. 교육훈련은 그 내면적인 목적이 참가자 개인적인 측면에서 자기성장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으며, 기업측면에서는 기업의 성장발전과 조직의 활성화를 기하는 데 있으므로, 교육훈련참여요인이 교육훈련프로그램특성과 교육훈련효과성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연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 대상을 부산, 경남, 울산, 대구지역의 중소기업종사자로서 직업능력개발훈련 경험이 있는자로 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통계대상으로 삼지 못할 불성실한 설문지 79부를 제외한 총700부의 설문지를 최종 통계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가설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특성이 교육훈련 참여요인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시 말하여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특성인 교육훈련방법, 교육훈련내용 및 교육훈련환경이 교육훈련참여요인인 자기성장욕구와 기업의 활성화에 각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육훈련참여요인이 교육훈련효과성에 양(+)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시 말하여 교육훈련참여요인인 자기성장욕구와 기업의 활성화가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각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위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었다. 첫째, 교육훈련프로그램을 설계할 경우 교육훈련대상자의 욕구와 기업성장목표를 사전에 파악하여 설계함으로서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드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기업측면에서는 종사자들에게 목표의식과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자기성장욕구를 강화시킴으로서 교육훈련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기업은 종사자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시설이나 여건을 개선하는 등 학습분위기를 조성함으로서 교육훈련의 효율성을 기하고, 높은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활용하여 개인의 주관적인 지각정도만을 판단하였으며, 현장분석 및 인터뷰 등 다각적인 분석이 결여되어 있다. 둘째, 기업 자체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나, 정부의 예산지원을 받지 않는 중소기업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였다. 셋째, 설문조사의 대상지역이 부산, 경남, 울산, 대구지역으로서 전국적인 모집단이 되지 못하였다. 넷째, 본 연구는 중소기업 중 일반적인 제조업 분야에 비중을 두고 이루어졌으며, 향후에는 서비스 등 업종에 관계없이 다양한 업종에 대한 개별적인 교육훈련의 인식조사가 필요하다. 다섯째, 중소기업종사자를 중심으로 한 본 연구와는 별도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는 중소기업의 경영적인 측면에서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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