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태체험교육에서 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원문보기


박은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환경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의 생태적 위기를 만들어낸 근대적 교육 패러다임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인간과 자연의 상생관계를 회복하고 생태윤리의 실천을 강조하는 생태주의 교육의 논의가 활발하다. 이에 대한 교육의 방법으로서 직접적으로 자연을 접하며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고 생태계 구성요소의 개별적 특성과 구조 및 상호 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생태체험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의 실천적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고,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이며 그것이 생태체험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 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질적으로 탐색해보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생태 체험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 반응을 통해 생태 교육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연구대상은 한강하구교사모임에 소속되어 있는 교사 7명과 K지역의 방과후 공부방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이고, 연구기간은 2007년 5월부터 2008년 11월까지로 총 8회 생태체험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생태체험수업진행활동을 매 회 녹화하고, 사전 사후 교사평가회의 및 학생설문지를 분석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cological experience education is emphasized as a method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r overcoming today's ecological crisis.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qualitatively investigate about how practical knowledge is formed in the ecological experience education, what is the detailed conte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환경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21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