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찰 중심 수퍼비전을 통한 상담자 발달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counselor development in reflection cetered supervision 원문보기


허재경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상담심리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찰 중심 수퍼비전 모형을 구성하고 그것을 토대로 소집단 수퍼비전을 실시하여 초급 상담자의 상담자 발달의 변화과정과 성찰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여 상담자 교육에서의 성찰 중심 수퍼비전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성찰 중심 수퍼비전 모형을 구성하고 초급 상담자 8명을 각각 4명씩 두 집단으로 구성한 후 매주 2시간씩 16주 동안 집단별로 4주간의 시간차를 두어 성찰 중심 수퍼비전을 진행하였다. 자료수집은 참여관찰, 심층면접, 문헌자료 수집, 자기보고식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질적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찰 중심 수퍼비전의 모형의 적절성과 본 수퍼비전 모형에서 제시한 Ward와 House(1998)의 성찰적 대화 7단계와 실제 수퍼비전 과정의 일치성에 관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titutes a reflection centered supervision model and based on that a small group supervision application for junior counselors to investigate the aspects that effect the counselor development's change process and reflection process and aim to verify the educational effects of reflectio...

주제어

#성찰 성찰과정 성찰중심수퍼비전 상담자발달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재경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심리학과 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156 p.
키워드 성찰 성찰과정 성찰중심수퍼비전 상담자발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74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