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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조각과 건축의 상관성 연구 : 미켈란젤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수진 (창원대학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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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에는 모든 유기체 즉, 자연과 인간이 그 스스로도 존재할 수 있는 개체로써 의미를 가졌다. 이것은 예술분야로 이어져 조각과 건축에도 독립성을 띄게 되었는데, 전성기의 미켈란젤로는 그 주류에서 벗어나 조각과 건축의 상관성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따라서 미켈란젤로에 의해 르네상스의 조각과 건축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르네상스의 초기 조각과 건축을 살펴보면, 조각에서는 이상적인 비례와 자세를 갖춘 인물상을,,,건축에서는 원근법 등을 도입하여 합리성과 논리성을 엿 볼 수 있는데, 이것은 과학의 발달과 인문주의 사상이 예술에 영향을 끼쳤음을 말해준다. 이러한 성향은 이후, 16세기에 이르러서도 지속되지만, 이 시기에는 작가의 개성과 독창성이 작품에 중요한 요소로 반영되면서 점차 그 형태가 바뀌게 된다. 그 대표적인 작가가 바로 미켈란젤로이다. 그의 초기 작품은 건축보다 조각활동을 주로 하였고, 인체의 이상적인 비례와 해부학 방식을 도입하여 대체로 르네상스적이었다. 그러나 그는 점차 반(反) 르네상스적으로 변하여 그가 말년에 설계한 건축들을 살펴보면, 건축에 조각적 요소를 의도적으로 도입시켜 그것을 하나의 덩어리로 보고 있다. 그는 건축을 인체의 합일 공간의 우주로 보고, 그 우주를 형성하기 위해 조각과 건축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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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Renaissance era, all organisms meant to be human and nature itself as an individual. This continues to the art field of the individuals such as sculpture and architecture but the epochal change have brought into this glory day of Michelangelo and escaped from the mainstream. This theory will ...

주제어

#미켈란젤로 르네상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수진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윤익영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51p.(단면)
키워드 미켈란젤로 르네상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94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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