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에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을 발표한지 2년이 지난 지금 다양한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한강 공원에 있는 공중화장실이 임시방편적인 간이화장실로써, 단순히 타인에게 보이지 않게 하는 칸막이 정도의 기능밖에 수행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의 정의와 한강공원, 그리고 공중화장실의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 중 하나인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 충족과 한강의 관광마케팅을 선도할 문화·관광 기반시설 발굴에 부합되는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이에 도출 된 키워드로 지역적 특성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고찰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설문 결과를 세면대 디자인에 반영함으로써 폐쇄적인 공간에서 예술성을 가진 개방적인 공간으로 테마별 공중화장실 세면대를 계획하였다. 12개 한강공원 중 역사와 문화에 중점을 둔 6개 지역(광나루, 잠실, 잠원, 여의도, 뚝섬, 망원)의 세면대 디자인을 연구범위로 정했으며, 각 지역의 지역적 특성, 상징성, 역사성에서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여 세면대 디자인을 하였다. 세면대 디자인에 있어서 첫째,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둘째, 지역성과 상징성 그리고 역사성을 도입하여 서울을 알릴 수 있는 디자인 셋째, 닫힌 공간이라는 1차적인 기능이 아닌 공원의 조각 작품과 같은 열린 공간으로의 디자인 넷째, 기능적인 부분과 함께 조형성을 확보하여 지역의 ...
서울시에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을 발표한지 2년이 지난 지금 다양한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한강 공원에 있는 공중화장실이 임시방편적인 간이화장실로써, 단순히 타인에게 보이지 않게 하는 칸막이 정도의 기능밖에 수행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의 정의와 한강공원, 그리고 공중화장실의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 중 하나인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 충족과 한강의 관광마케팅을 선도할 문화·관광 기반시설 발굴에 부합되는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이에 도출 된 키워드로 지역적 특성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고찰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설문 결과를 세면대 디자인에 반영함으로써 폐쇄적인 공간에서 예술성을 가진 개방적인 공간으로 테마별 공중화장실 세면대를 계획하였다. 12개 한강공원 중 역사와 문화에 중점을 둔 6개 지역(광나루, 잠실, 잠원, 여의도, 뚝섬, 망원)의 세면대 디자인을 연구범위로 정했으며, 각 지역의 지역적 특성, 상징성, 역사성에서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여 세면대 디자인을 하였다. 세면대 디자인에 있어서 첫째,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둘째, 지역성과 상징성 그리고 역사성을 도입하여 서울을 알릴 수 있는 디자인 셋째, 닫힌 공간이라는 1차적인 기능이 아닌 공원의 조각 작품과 같은 열린 공간으로의 디자인 넷째, 기능적인 부분과 함께 조형성을 확보하여 지역의 랜드마크(Landmark)적인 성격을 띈 디자인 이러한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기존의 세면대와 같은 주변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공중화장실 세면대가 아닌 환경과의 조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공원의 조각물과 같은 공중화장실 세면대의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한강공원이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상징적인 공간으로 시민들과 국·내외 관광객에게 서울을 알리는데 의의를 두며, 나아가 전국의 모든 공중화장실도 쾌적한 휴식공간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서울시에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을 발표한지 2년이 지난 지금 다양한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한강 공원에 있는 공중화장실이 임시방편적인 간이화장실로써, 단순히 타인에게 보이지 않게 하는 칸막이 정도의 기능밖에 수행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의 정의와 한강공원, 그리고 공중화장실의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 중 하나인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 충족과 한강의 관광마케팅을 선도할 문화·관광 기반시설 발굴에 부합되는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이에 도출 된 키워드로 지역적 특성에 관한 이론적 내용을 고찰하고 설문조사를 통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설문 결과를 세면대 디자인에 반영함으로써 폐쇄적인 공간에서 예술성을 가진 개방적인 공간으로 테마별 공중화장실 세면대를 계획하였다. 12개 한강공원 중 역사와 문화에 중점을 둔 6개 지역(광나루, 잠실, 잠원, 여의도, 뚝섬, 망원)의 세면대 디자인을 연구범위로 정했으며, 각 지역의 지역적 특성, 상징성, 역사성에서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여 세면대 디자인을 하였다. 세면대 디자인에 있어서 첫째,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 둘째, 지역성과 상징성 그리고 역사성을 도입하여 서울을 알릴 수 있는 디자인 셋째, 닫힌 공간이라는 1차적인 기능이 아닌 공원의 조각 작품과 같은 열린 공간으로의 디자인 넷째, 기능적인 부분과 함께 조형성을 확보하여 지역의 랜드마크(Landmark)적인 성격을 띈 디자인 이러한 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기존의 세면대와 같은 주변 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공중화장실 세면대가 아닌 환경과의 조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공원의 조각물과 같은 공중화장실 세면대의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이러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한강공원이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상징적인 공간으로 시민들과 국·내외 관광객에게 서울을 알리는데 의의를 두며, 나아가 전국의 모든 공중화장실도 쾌적한 휴식공간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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