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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경찰 항공조직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성철 (관동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행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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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연구의 개요 21세기 신 해양시대를 맞아 주변국간의 정치 경제 뿐만 아니라, 국민문화생활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더욱 증대되는 해상에서의 치안유지를 위해 최일선 현장에서 임무수행을 하는 해양경찰 항공조직의 해상치안여건 대비 현재를 진단해보고, 효율적인 조직체계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해양경찰의 제도 변화과정을 고찰하며, 선진 해상치안기관 운영사례와 한국 해양경찰제도 및 항공조직과의 기능과 역할을 분석해보며, 연구의 범위는 한국의 해양경찰 항공조직을 그 대상으로 하고 해양경찰 항공의 기능, 조직, 인력 및 장비에 대한 분석과 발전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주요 선진국과 비교 연구함으로써 효율적인 조직체계 발전방안에 대한 틀로 삼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모두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은 연구의 개요와 2장은 참고문헌 검토 및 한반도 해상치안 개관, 3장은 선진국 해상치안 기관 운영사례 시사점 및 해양경찰 항공 조직의 운용실태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 및 원인분석을 하고, 4장에서는 원인분석을 토대로 효율적 조직체계 필요성과 운영방안 제시를 하였으며, 5장에서는 연구결과 요약과 연구의 한계점을 기술하고, 부록으로 본 연구를 세부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헬기의 기능과 특성 그리고 선진국 해상치안 기관 운영에 대해 세부적으로 기술하였다. 2장 참고문헌 검토 및 한반도 해상치안 개관 해양경찰 및 항공관련 조직에 관한 선행연구로서, 그 중 김현은 ‘한국해양경찰 기능의 재정립에 관한 연구’에서 1)정부차원에서 경찰조직의 일원화와 2)해양경찰의 발전모델은 경찰기능을 중심으로 자체 역량에 의하여 선정 3) 해양경찰청법 제정으로 조직/임무/신분/소속감 4)미비된 해양경찰 조직체계 보완 및 정상화와 5)유관기관에 분산 또는 중복된 기능 통합 및 해상안전기능의 일원화 등으로 효율적인 조직 재정립을 지적하였다. 해양경찰 항공조직이 조직학에서 제시하는 적합한 조직구조를 갖추고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민츠버그의 조직 성장 경로 모형을 적용하여 그 적합성을 분석해보면, 다섯가지 조직구조 유형 즉, 단순구조, 기계적 관료제 구조, 전문적 관료제 구조, 사업부제 구조, 임시구조 중 해양경찰 항공조직은 기계적 관료구조로 속하는 것으로 보인다. 항공조직의 직원들의 행동은 매우 공식화 되어 있으며 조직 구조가 기능별로 구조화 되어 있는데, 이는 수직적 집권화와 제한된 수평적 분권화가 이루어진 구조형태임을 알수 있습니다. 항공에서는 전문가(조종사 및 정비사)들로 구성된 조직의 핵심 운영부문이 해양경찰 항공조직의 중심을 활약하는 전문적 관료제가 적합할 것으로 보여진다. 한반도 주변 해양환경 및 해상치안 여건의 변화 200해리 ...

주제어

#해양경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철
학위수여기관 관동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65 p.
키워드 해양경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053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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