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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유럽의 영어자극 사례를 통한 우리나라 초등영어교육 지도방안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in South Korea: Modeling English Stimuli in European Countries 원문보기


민선영 (아주대학교 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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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럽의 특정 국가들의 사례를 통하여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프랑스, 덴마크, 네덜란드 등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고 여러 요인들을 조사한 유럽 영어 능력 평가 자료와 유럽 국가들의 TOEFL 점수를 활용하여 유럽 국가들 중 영어 능력이 높은 국가들과 그렇지 못한 국가들이 영어 교육상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유럽 우수 사례들의 영어 교육상의 강점으로 나타난 부분에 관하여 우리나라의 현황이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경기도 지역의 초등학생 5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유럽 우수 사례의 장점을 우리나라의 영어 수업에 반영하여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유럽 사례들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유럽 국가들 중 노르웨이, 덴마크, 네덜란드, 스웨덴, 핀란드는 상당한 영어 능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반면 프랑스와 스페인은 그렇지 않다. 조사 결과, 같은 유럽 국가라는 배경에도 불구하고 영어 수준에서 차이가 나는 요인은 영어 자극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업 시수와 수업 시간 내에 교사와 학생들의 영어 사용 비율은 학생들의 영어 능력에 자극의 양만큼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는 않았으며, 수업 이외에 TV나 라디오 등을 통하여 얼마나 영어에 노출되어 있는지가 유럽 국가들 간의 영어 능력 차이를 가장 분명하게 설명해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영어 자극에 관한 우리나라 현황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73.4%의 이르는 학생들이 하루에 한 시간이나 두 시간 정도 영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시간 이상이라고 응답한 학생은 26.6%였다. 하지만 전체 549명의 학생들 중 65.2%의 학생들이 학원이나 과외 또는 공부방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응답하여, 많은 학생들이 공부로써 영어 자극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15.8%가 학교 수업 이외에는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하였고, 유럽 국가들의 강점으로 나타난 TV를 통한 영어 사용은 17.5%에 머물렀다.
이는 우리나라 영어교육에서 가장 부족하고 절실한 과제는 자연스러운 영어 자극을 늘리는 것임을 말해준다. 이를 위하여 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북돋고 많은 영어 자극을 줄 수 있는 지도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가정에서도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effective teaching methods for South Korean elementary education through researching and modeling successful European countries' English educational systems. This study examines the difference between seven European countries in their English ability and educa...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선영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
지도교수 조재형
발행연도 2009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133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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