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한일 근대문학에 나타난 섹슈얼리티의 변용 원문보기


명혜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일어일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여성’은 한일 근대기에 형성된 하나의 계급이었다. 오늘날 과학은, 여성에 대한, 여성의 몸과 말이나 글, 행동 등에 대한 무수한 담론을 증식시켜 왔다. 또한 사회 과학은 여성을 생물학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관점을 시작으로, 젠더와 섹슈얼리티 이론에 의한 여성의 사회학적 측면 연구에 활발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본고는 근대 한국과 일본에서 발표된 문학 작품에 투영된 여성의 삶과 섹슈얼리티가 사회적·역사적·문화적 맥락 속에서 규정되고 활용되는 정황을 포착하여 재조명하였다. 근대와 함께 탄생한 여성들은, 신여성에서 프롤레타리아 여성으로, 모던걸로, 그리고 종국에는 현대여성인 군국의 여성으로 그 섹슈얼리티의 변용을 거듭하며 끊임없는 생명의 연소를 시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당시의 조선 작가들의 문학작품과 일본 작가들의 작품을 섹슈얼리티의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분석을 시도하였다. 첫째, 근대 초기에 유입된 로맨틱 러브의 수용과 전개, 그리고 그에 따른 한일 양국 사회의 반응 등을 살펴보았다. 둘째, 자본주의의 대두와 함께 탄생한 프롤레타리아 계급을 조명한 프로 문학 작품을 통해, 권력에 의한 성적착취와 콜론타이즘적인 성적유린을 문제적 시점에서 분석하였다. 셋째, 모던걸의 등장과 그녀들의 성적일탈을 조명하여, 이 또한 생명의 한 흐름으로 파악하였다. 아울러 전쟁 말기인 1940년대의 전쟁협력 작가로 알려진 한일 여성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그들의 선택과 전략을 읽어내어 소통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문학 연구가 최종적으로 귀착할 모습은 결국 총체 비평 또는 종합적 연구일 것이다. 부분 부분이 충실히 연구된 단계에서 중요한 부분을 어느 하나도 생략하지 않은 채 대상의 모습을 종합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다. 본고는 이러한 총체적 연구를 가늠하고자 하였다. 앞으로 근대의 여성들의 삶이 재조명되고 이에 따른 섹슈얼리티의 새로운 연구가 진행되어 체계화될 때 한일 근대문학에 나타난 섹슈얼리티의 변용에 대한 연구는 한일 문학사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써 그 역할을 다할 것이다. 연구범위는 로맨틱 러브를 테마로 한 모더니즘계열 문학의 태동에서부터 출발하였다. 하나의 새로운 사상적 경향이 수용되어 확산될 때에는 거기에는 필연적 이유가 있다. 이 필연적 이유를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모태(母胎)를 찾고자 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한국과 일본 근대기(1910년대~1940년대)에 발표된 문학 작품을 그 대상으로 하였으며, 주 텍스트로는 장편소설 5작품과 중편 2작품, 단편소설 21작품, 평론 6작품, 잡지 2편을 사용했다. 본고에서의 연구방법은 비교문학적 측면이다. 비교문학의 기본적 목적은 각양각색의 문학과 그 주변의 총체적 내용을 상호관계에 따라 연구하는 것이 본래의 영역이다. 한국 근대의 모더니즘계열 문학과 프롤레타리아 문학은 대부분 일본을 중계자로 하여 수용하였기 때문에, 한일 간의 영향사와 이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와 내용이 갖는 의미 추출에 중점을 두어 작업하였다. 이러한 방법이 동원됨으로써 우리나라 근대 모더니즘계열 문학의 위상이 새롭게 평가 될 수 있으며, 나아가 새로운 현재적 의미가 부여되리라 믿는다. 본고에서는 근대(1910년~1940년대)를 다음과 같이 세 시기로 나누어 논하였다. 제1기는 근대화의 문물이 들어오고 신여성의 출현이 있었던 1910년대 초반부터 1920년대 중반으로 하였으며, 본 논문의 제2장에 해당한다. 제2기는 마르크시즘이 유입되어 프롤레타리아 여성이 대두한 1920년대 중반부터 1930년대 중반까지이며, 논문의 제3장에 해당한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まさに‘女性’は、韓日の近代期に形成された一つの階級であった。近代以来、生物学的な側面からの観点を皮切りに、女性の身体と言葉、行動などに関する限りない議論が展開されている。なお、社会科学は女性を、ジェンダーやセクシュアリティ理論により研究し、活発な言説を発展させてきた。 本稿は、近代韓国と日本で発表された文学作品に映った女性の生き方とセクシュアリティに焦点を当てた。社...

주제어

#한일비교문학 불륜 섹슈얼리티 프롤레타리아 근대문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명혜영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일어일문학과
지도교수 김순전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372 p.
키워드 한일비교문학 불륜 섹슈얼리티 프롤레타리아 근대문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472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