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서울예술대학교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학교에서의 실용음악 교육이 시작된 이래 지금은 실용음악과, 대중음악과, 포스트모더니즘 등 여러 형태의 이름으로 실용음악 관련 전공이 개설된 학교가 40여개의 전문대학과 30여개의 4년제 대학, 12개의 대학원, 11개의 학점인정 교육기관 등에서 증가하였다. 대학의 증가와 맞물려 고등학교에서도 실용음악을 교육해야 한다는 의견이 등장하였고 그 결과 1998년 서울의 아현산업정보학교에서 처음으로 실용음악 교육을 실시하였다. 10여년이 지난 지금은 전국적으로 10개 가량의 고등학교에서 실용음악과를 개설하거나 실용음악 전공을 선발하여 교육하고 있다.대학의 실용음악 교육에 대한 연구는 2001년 이래로 꾸준히 지속되어오고 있으나 고등학교 실용음악교육에 대한 연구는 2001년 이광재의 연구가 있을 뿐, 이어지고 있지 않다. 2001년에는 고등학교에서 실용음악 교육이 이제 막 시작한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였고, 당시의 연구도 초기단계를 진단하는 정도밖에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실용음악 교육이 점차 발전해 나가고 있다.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실용음악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고등학교들을 중심으로 현 실태를 파악해보고, 앞으로 실용음악 교육이 발전하기 위하여 개선해 나가야 할 점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고등학교 실용음악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해보면 고등학교 교육과정이라는 특수한 틀에 갇혀 전문적인 교육보다는 특기교육의 성향을 띄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기존의 순수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발된 교재를 사용하고 있고, 순수음악의 교육과정을 그대로 답습하여 실용음악 고유의 특성을 배제한 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며, 예산상의 문제로 제대로 된 시설의 지원도 미비한 현실이다. 실용음악 전공자에게 중등2급 정교사 자격증이 발급되지 않는 제도상의 문제로 인해 전공자들에게는 전공만 배울 수 있을 뿐, 실용음악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는 교육받기가 힘들다는 문제점도 있다.실용음악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첫째, 실용음악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하여 전공에 관한 폭넓은 소양의 함양은 물론 전공실기능력의 향상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육 대상이 실용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고등학생인 만큼 그에 적합 수업내용을 구성하고 교재를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실용음악 전공자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적으로 교육할 수 있게 하여야 하며, 나아가 학교 현장에 정교사로 투입될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교육을 담당하게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연습실 뿐 아니라 ...
1989년 서울예술대학교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학교에서의 실용음악 교육이 시작된 이래 지금은 실용음악과, 대중음악과, 포스트모더니즘 등 여러 형태의 이름으로 실용음악 관련 전공이 개설된 학교가 40여개의 전문대학과 30여개의 4년제 대학, 12개의 대학원, 11개의 학점인정 교육기관 등에서 증가하였다. 대학의 증가와 맞물려 고등학교에서도 실용음악을 교육해야 한다는 의견이 등장하였고 그 결과 1998년 서울의 아현산업정보학교에서 처음으로 실용음악 교육을 실시하였다. 10여년이 지난 지금은 전국적으로 10개 가량의 고등학교에서 실용음악과를 개설하거나 실용음악 전공을 선발하여 교육하고 있다.대학의 실용음악 교육에 대한 연구는 2001년 이래로 꾸준히 지속되어오고 있으나 고등학교 실용음악교육에 대한 연구는 2001년 이광재의 연구가 있을 뿐, 이어지고 있지 않다. 2001년에는 고등학교에서 실용음악 교육이 이제 막 시작한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였고, 당시의 연구도 초기단계를 진단하는 정도밖에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실용음악 교육이 점차 발전해 나가고 있다.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실용음악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고등학교들을 중심으로 현 실태를 파악해보고, 앞으로 실용음악 교육이 발전하기 위하여 개선해 나가야 할 점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고등학교 실용음악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해보면 고등학교 교육과정이라는 특수한 틀에 갇혀 전문적인 교육보다는 특기교육의 성향을 띄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기존의 순수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발된 교재를 사용하고 있고, 순수음악의 교육과정을 그대로 답습하여 실용음악 고유의 특성을 배제한 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며, 예산상의 문제로 제대로 된 시설의 지원도 미비한 현실이다. 실용음악 전공자에게 중등2급 정교사 자격증이 발급되지 않는 제도상의 문제로 인해 전공자들에게는 전공만 배울 수 있을 뿐, 실용음악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는 교육받기가 힘들다는 문제점도 있다.실용음악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첫째, 실용음악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하여 전공에 관한 폭넓은 소양의 함양은 물론 전공실기능력의 향상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육 대상이 실용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고등학생인 만큼 그에 적합 수업내용을 구성하고 교재를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실용음악 전공자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적으로 교육할 수 있게 하여야 하며, 나아가 학교 현장에 정교사로 투입될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교육을 담당하게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연습실 뿐 아니라 앰프, 믹서 등 고가의 장비들이 많이 필요한 실용음악의 특수성을 고려한 예산의 지원이 필요하다.고등학교 실용음악과는 아직도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어렵지만 조금씩이라도 개선해 나가려고 노력한다면 우리나라 실용음악계 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1989년 서울예술대학교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학교에서의 실용음악 교육이 시작된 이래 지금은 실용음악과, 대중음악과, 포스트모더니즘 등 여러 형태의 이름으로 실용음악 관련 전공이 개설된 학교가 40여개의 전문대학과 30여개의 4년제 대학, 12개의 대학원, 11개의 학점인정 교육기관 등에서 증가하였다. 대학의 증가와 맞물려 고등학교에서도 실용음악을 교육해야 한다는 의견이 등장하였고 그 결과 1998년 서울의 아현산업정보학교에서 처음으로 실용음악 교육을 실시하였다. 10여년이 지난 지금은 전국적으로 10개 가량의 고등학교에서 실용음악과를 개설하거나 실용음악 전공을 선발하여 교육하고 있다.대학의 실용음악 교육에 대한 연구는 2001년 이래로 꾸준히 지속되어오고 있으나 고등학교 실용음악교육에 대한 연구는 2001년 이광재의 연구가 있을 뿐, 이어지고 있지 않다. 2001년에는 고등학교에서 실용음악 교육이 이제 막 시작한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였고, 당시의 연구도 초기단계를 진단하는 정도밖에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실용음악 교육이 점차 발전해 나가고 있다.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실용음악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고등학교들을 중심으로 현 실태를 파악해보고, 앞으로 실용음악 교육이 발전하기 위하여 개선해 나가야 할 점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고등학교 실용음악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해보면 고등학교 교육과정이라는 특수한 틀에 갇혀 전문적인 교육보다는 특기교육의 성향을 띄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기존의 순수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발된 교재를 사용하고 있고, 순수음악의 교육과정을 그대로 답습하여 실용음악 고유의 특성을 배제한 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며, 예산상의 문제로 제대로 된 시설의 지원도 미비한 현실이다. 실용음악 전공자에게 중등2급 정교사 자격증이 발급되지 않는 제도상의 문제로 인해 전공자들에게는 전공만 배울 수 있을 뿐, 실용음악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는 교육받기가 힘들다는 문제점도 있다.실용음악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첫째, 실용음악의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하여 전공에 관한 폭넓은 소양의 함양은 물론 전공실기능력의 향상을 도와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육 대상이 실용음악을 전공하고자 하는 고등학생인 만큼 그에 적합 수업내용을 구성하고 교재를 개발하여야 한다. 셋째, 실용음악 전공자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직접적으로 교육할 수 있게 하여야 하며, 나아가 학교 현장에 정교사로 투입될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교육을 담당하게 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개인연습실 뿐 아니라 앰프, 믹서 등 고가의 장비들이 많이 필요한 실용음악의 특수성을 고려한 예산의 지원이 필요하다.고등학교 실용음악과는 아직도 걸음마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어렵지만 조금씩이라도 개선해 나가려고 노력한다면 우리나라 실용음악계 발전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Since the beginning of applied music education in 1989 at Seoul Institute of the Arts, the number of institutes that offer music education has increased to 40 colleges, 30 universities, and 12 graduate schools. To meet the growing demand of applied music education, Ahyeon Polytechnic School began to...
Since the beginning of applied music education in 1989 at Seoul Institute of the Arts, the number of institutes that offer music education has increased to 40 colleges, 30 universities, and 12 graduate schools. To meet the growing demand of applied music education, Ahyeon Polytechnic School began to offer a secondary education course in 1998. Starting from this foundation, for 10 years, there have been about 10 high schools offering applied music education in Korea.Although there is extensive research in applied music education in college, research for applied music education in high school exists only in Lee Kwang Jae’s study in 2001. The research contains the first step of applied music education in its earlier days. However, applied music education is developed in nowadays. Therefore, I am trying to use authentic educational situations in order to further research the movement and development of more recent applied music education.So far, the curriculum of applied music education in high school offers specialty & aptitude education rather than education for professional. Following the serious music, the study course is not considering a specific character as applied music. The text for serious music is used. Investment in equipment is not sufficient due to the education budget. Also, teaching certificates are not given to those with applied music degrees, rather, only to those with serious music degrees. Therefore, there is a real concern in the fact that students do not have the opportunity to learn about actual applied music.These are some of the problems in applied music education:First of all, admit autonomy into the curriculum for special applied music courses. It not only gives students a theoretical understanding, but also improves practical skills.Second, develop the text at the instructional level for the reader, in this case, for high school students studying applied music.Third, allow those with applied music degrees to get teaching certificates that would allow them to teach students directly in school and have charge of the entire educational program.Finally, financial support is needed for high-priced equipment like personal practice rooms, amplifiers, and mixers.Applied music education in high school is still at its humble, nascent stage. However, if we try to improve, we can get a firm stand in development of applied music education.
Since the beginning of applied music education in 1989 at Seoul Institute of the Arts, the number of institutes that offer music education has increased to 40 colleges, 30 universities, and 12 graduate schools. To meet the growing demand of applied music education, Ahyeon Polytechnic School began to offer a secondary education course in 1998. Starting from this foundation, for 10 years, there have been about 10 high schools offering applied music education in Korea.Although there is extensive research in applied music education in college, research for applied music education in high school exists only in Lee Kwang Jae’s study in 2001. The research contains the first step of applied music education in its earlier days. However, applied music education is developed in nowadays. Therefore, I am trying to use authentic educational situations in order to further research the movement and development of more recent applied music education.So far, the curriculum of applied music education in high school offers specialty & aptitude education rather than education for professional. Following the serious music, the study course is not considering a specific character as applied music. The text for serious music is used. Investment in equipment is not sufficient due to the education budget. Also, teaching certificates are not given to those with applied music degrees, rather, only to those with serious music degrees. Therefore, there is a real concern in the fact that students do not have the opportunity to learn about actual applied music.These are some of the problems in applied music education:First of all, admit autonomy into the curriculum for special applied music courses. It not only gives students a theoretical understanding, but also improves practical skills.Second, develop the text at the instructional level for the reader, in this case, for high school students studying applied music.Third, allow those with applied music degrees to get teaching certificates that would allow them to teach students directly in school and have charge of the entire educational program.Finally, financial support is needed for high-priced equipment like personal practice rooms, amplifiers, and mixers.Applied music education in high school is still at its humble, nascent stage. However, if we try to improve, we can get a firm stand in development of applied music education.
Keyword
#실용음악 실용음악교육 교육과정 음악교육 고등학교 교육과정 아현산업정보학교 applied music applied music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연화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류경선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 89장
키워드
실용음악 실용음악교육 교육과정 음악교육 고등학교 교육과정 아현산업정보학교 applied music applied music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