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효과적인 독해를 위해 반드시 어휘 지도가 필요함을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읽기 전 어휘 지도가 독해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텍스트를 읽기 전 텍스트 관련 어휘를 지도하는 것이 글을 이해하는 데에 효과가 있음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Ⅱ장에서는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독해의 개념에 대해 정의하고, 독해의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독해의 요인 중 하나인 어휘 지식을 늘리기 위한 어휘 지도와 독해의 관계를 적성가설, 도구가설, 지식가설 별로 알아보았다.
제Ⅲ장에서는 효과적인 독해를 위한 어휘 지도를 할 때, 지도 대상 어휘의 개념과 범위를 정하고, 어휘 지도의 개념, 어휘 지도의 원리에 대해 정리하였다.
제Ⅳ장에서는 어휘 지도가 독해에 효과적일 거라는 연구 가설을 세웠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위에서 살펴본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어휘 지도 교재와 독해 검사지를 제작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소재한 S고등학교 1학년 학생 70명으로, 실험집단(35명)에는 어휘 지도를 하고, 통제집단(35명)에게는 어휘 지도를 하지 않고, 독해 검사를 실시하였다. 독해 검사는 회상 검사 중 자유 회상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제Ⅴ장에서는 검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어휘 지도 처치를 하지 않은 통제 집단과 텍스트 읽기 전에 어휘 지도를 한 실험집단의 독해 점수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독해 점수가 14.32점 높았고, 이 평균 차이는 독립표본 ...
저자 | 김지영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노명완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iii, 66 p. |
키워드 | 어휘 어휘 지도 독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67913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