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목적은 서울공립초등학교의 학부모 동원에 관한 학부모 요구와 요구의 수용 과정에 대해 정치적 행위를 분석하여 학교행정에서 관리자의 결정과 구성원의 의사결정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동원에 대한 초등학교 학부모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에서는 이 요구에 대해 왜, 누가,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가? 셋째, 이러한 처리방안은 어떤 결...
이 논문의 목적은 서울공립초등학교의 학부모 동원에 관한 학부모 요구와 요구의 수용 과정에 대해 정치적 행위를 분석하여 학교행정에서 관리자의 결정과 구성원의 의사결정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동원에 대한 초등학교 학부모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에서는 이 요구에 대해 왜, 누가,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가? 셋째, 이러한 처리방안은 어떤 결과를 낳고 있는가? 넷째, 환경은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어떤 외부요인들이 학부모 동원에 대한 초등학교 학부모의 요구, 처리, 결과 그리고 점검 및 개선에 영향을 주는가? 다섯째,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집단은 어떤 피드백의 과정을 보이는가? 여섯째, 각 요소들간에 어떻게 서로 상호침투하여 연결관계를 맺고 각 집단의 의견을 표현하고 있는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는 정치체제로서의 학교조직에서 투입, 과정, 산출, 환경의 요인을 알아보았고 외부환경은 이익집단들과 디지털 시대 사이버 여론, 여론을 이끌어가는 중산층 학부모 문화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연구하였다. 녹색어머니 활동, 학부모 지킴이 봉사대, 도서실 사서도우미제와 청소 ․ 환경미화 도우미, 많은 학부모들이 민감하게 반발을 일으키는 배식 도우미 제도 에 대해 알아보았다. 면담조사는 서울특별시 노원구 소재의 특정 초등학교 학부모, 각 학부모단체 담당자, 1,2학년 학년부장, 학교행정가(교장, 교감), 전교조관계자, 시민단체, 서울시교육청관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준거틀(분석틀)은 체제모형을 기본으로 학교를 하나의 정치체제로 보고 투입 요인으로서 학부모의 요구 중 어떤 부분이 어떤 방식으로 학교에서 어떻게 수용/거절(전환 과정)되어 어떤 결과(산출)를 낳고 있으며 환경이 이 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입> 학부모급식도우미가 당번제로 동원되고 있어 강제성을 느끼는 학부모의 반발이 강하게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의 양 극단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과정> 초등학교에서는 이 요구에 대해 교장, 교감 등의 행정직이 상부관청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원칙이라서 지침에 따라 처리하고 있다. 셋째, <결과> 학부모의 요구사항이 지침과 일치하므로 들어주지 않을 이유가 없다. 학생이 스스로 교실 배식과 청소를 하고 교사가 관리 감독을 하는 것이 교육적으로도 부합이 되는 것이고, 학부모들이 강제로 학교에 동원되어 노동력을 착취당하는 기분을 느끼지 않아도 되어서 매우 건전한 결과를 가져왔다. 넷째, 당번제로 하는 급식도우미에 대해 전교조의 기본 입장, 인터넷 여론, 신문 기사들은 금지의 요구를 하였다. 다섯째, <피드백> 학부모급식도우미 동원 금지 요구에 따라 금지를 실행하자, 교과부, 서울시교육청의 지침에도 따르게 되었다. 여섯째, <경계> 행정가는 학부모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라고 하고 교사들은 행정가에게 피로를 호소하며 일부 학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위한 학부모의 지원활동을 다시 하기를 바라는 희망을 학교행정가와 교사에게 원하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서울공립초등학교의 학부모 동원에 관한 학부모 요구와 요구의 수용 과정에 대해 정치적 행위를 분석하여 학교행정에서 관리자의 결정과 구성원의 의사결정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 동원에 대한 초등학교 학부모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에서는 이 요구에 대해 왜, 누가,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가? 셋째, 이러한 처리방안은 어떤 결과를 낳고 있는가? 넷째, 환경은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 어떤 외부요인들이 학부모 동원에 대한 초등학교 학부모의 요구, 처리, 결과 그리고 점검 및 개선에 영향을 주는가? 다섯째,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집단은 어떤 피드백의 과정을 보이는가? 여섯째, 각 요소들간에 어떻게 서로 상호침투하여 연결관계를 맺고 각 집단의 의견을 표현하고 있는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는 정치체제로서의 학교조직에서 투입, 과정, 산출, 환경의 요인을 알아보았고 외부환경은 이익집단들과 디지털 시대 사이버 여론, 여론을 이끌어가는 중산층 학부모 문화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연구하였다. 녹색어머니 활동, 학부모 지킴이 봉사대, 도서실 사서도우미제와 청소 ․ 환경미화 도우미, 많은 학부모들이 민감하게 반발을 일으키는 배식 도우미 제도 에 대해 알아보았다. 면담조사는 서울특별시 노원구 소재의 특정 초등학교 학부모, 각 학부모단체 담당자, 1,2학년 학년부장, 학교행정가(교장, 교감), 전교조관계자, 시민단체, 서울시교육청관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준거틀(분석틀)은 체제모형을 기본으로 학교를 하나의 정치체제로 보고 투입 요인으로서 학부모의 요구 중 어떤 부분이 어떤 방식으로 학교에서 어떻게 수용/거절(전환 과정)되어 어떤 결과(산출)를 낳고 있으며 환경이 이 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입> 학부모급식도우미가 당번제로 동원되고 있어 강제성을 느끼는 학부모의 반발이 강하게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의 양 극단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과정> 초등학교에서는 이 요구에 대해 교장, 교감 등의 행정직이 상부관청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원칙이라서 지침에 따라 처리하고 있다. 셋째, <결과> 학부모의 요구사항이 지침과 일치하므로 들어주지 않을 이유가 없다. 학생이 스스로 교실 배식과 청소를 하고 교사가 관리 감독을 하는 것이 교육적으로도 부합이 되는 것이고, 학부모들이 강제로 학교에 동원되어 노동력을 착취당하는 기분을 느끼지 않아도 되어서 매우 건전한 결과를 가져왔다. 넷째, 당번제로 하는 급식도우미에 대해 전교조의 기본 입장, 인터넷 여론, 신문 기사들은 금지의 요구를 하였다. 다섯째, <피드백> 학부모급식도우미 동원 금지 요구에 따라 금지를 실행하자, 교과부, 서울시교육청의 지침에도 따르게 되었다. 여섯째, <경계> 행정가는 학부모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라고 하고 교사들은 행정가에게 피로를 호소하며 일부 학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좋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위한 학부모의 지원활동을 다시 하기를 바라는 희망을 학교행정가와 교사에게 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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