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소나타는 고전 소나타에 비해 형식이 확대되거나 축소되는 경향을 지니며, 다양한 분위기들을 표현하기 원했던 리스트의 bminorsonata또한 순환형식을 주제적 변주와 조화시키고, 전통적 소나타의 개별 악장들에 해당하는 특성과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의 특성들을 동시에 결합시켜 소나타의 규모를 확대, 한 악장으로 이 대규모의 곡을 축소시켰다. 이러한 주제의 변형기법(transformationoftheme)을 통해 각각의 단락이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지니며, 형식적으로는 소나타 악장 형식과 다 악장으로 구성되는 교향곡의 순환적 형식을 결합해 이른바 ‘단일 악장에서의 다 악장성(doubl function)’원리를 교향시와 소나타에서 보인다. 이런 이유로 b minor소나타를 새로운 교향적 기법을 통해 변형된 소나타 형식으로 창출된 한 편의 시,즉 피아노를 위한 교향시로 보기도 한다. 이는 표제적인 성향을 지니는 교향시의 특성과 맞물려 소나타 또한 대규모의 극적인 구조를 표제 음악으로 이해할 수도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리스트의 작품 중에서 bminor소나타보다 학문적으로 관심을 가진 작품은 없었다. 왜냐하면 대규모의 곡에 숨어있는 표제적인 것들과 관련된 증거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리스트가 단지 ‘소나타’라고 불렀으며 그에 관한 언급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논란은 순수음악으로의 성격을 주장한 ...
19세기 소나타는 고전 소나타에 비해 형식이 확대되거나 축소되는 경향을 지니며, 다양한 분위기들을 표현하기 원했던 리스트의 bminorsonata또한 순환형식을 주제적 변주와 조화시키고, 전통적 소나타의 개별 악장들에 해당하는 특성과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의 특성들을 동시에 결합시켜 소나타의 규모를 확대, 한 악장으로 이 대규모의 곡을 축소시켰다. 이러한 주제의 변형기법(transformationoftheme)을 통해 각각의 단락이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지니며, 형식적으로는 소나타 악장 형식과 다 악장으로 구성되는 교향곡의 순환적 형식을 결합해 이른바 ‘단일 악장에서의 다 악장성(doubl function)’원리를 교향시와 소나타에서 보인다. 이런 이유로 b minor소나타를 새로운 교향적 기법을 통해 변형된 소나타 형식으로 창출된 한 편의 시,즉 피아노를 위한 교향시로 보기도 한다. 이는 표제적인 성향을 지니는 교향시의 특성과 맞물려 소나타 또한 대규모의 극적인 구조를 표제 음악으로 이해할 수도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리스트의 작품 중에서 bminor소나타보다 학문적으로 관심을 가진 작품은 없었다. 왜냐하면 대규모의 곡에 숨어있는 표제적인 것들과 관련된 증거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리스트가 단지 ‘소나타’라고 불렀으며 그에 관한 언급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논란은 순수음악으로의 성격을 주장한 실러(Humphrey Searle)조차 이 소나타가 잦은 분위기 변화로 인한 극적인 효과를 가진다고 인정하였다. bmionr소나타를 표제 음악적 성격, 특히 종교적으로 해석한 메릭은 그 증거로써 리스트의 피아노를 위한 곡에서 푸가를 사용한 것은(패러프레이즈를 제외한)bminor소나타가 유일한 것과 그의 푸가 작품 거의가 종교적인 색채를 띠거나 그러한 목적을 지닌 것을 들었다. 리스트는 그의 종교음악, 표제 음악적 푸가곡에서 ‘슬픔-기도-투쟁-승리’라는 구조를 사용하는데, 비록 bminor소나타의 푸가 주제가 이러한 단어들과 명백한 관련은 없지만, 이는 확실히 소나타의 극적인 요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았고 그 예들을 6가지 테마에서 제시 하고 있다. 소나타 악장 형식에 의거해 곡을 분석한 세 명의 학자들, 롱이어, 실러, 뉴먼은 조금씩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방대한 단악장구조 안에서 다 악장인 요소를 세부분, 내지 네 부분으로 보는 것과 주제의 제시에 있어서 다소 차이를 두며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분석사례들을 통해 bminor소나타를 보다 다양한 시각으로 주제변형과 순환적 원리를 동반하여 곡 전체의 구성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본다.
19세기 소나타는 고전 소나타에 비해 형식이 확대되거나 축소되는 경향을 지니며, 다양한 분위기들을 표현하기 원했던 리스트의 bminorsonata또한 순환형식을 주제적 변주와 조화시키고, 전통적 소나타의 개별 악장들에 해당하는 특성과 소나타 알레그로 형식의 특성들을 동시에 결합시켜 소나타의 규모를 확대, 한 악장으로 이 대규모의 곡을 축소시켰다. 이러한 주제의 변형기법(transformationoftheme)을 통해 각각의 단락이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지니며, 형식적으로는 소나타 악장 형식과 다 악장으로 구성되는 교향곡의 순환적 형식을 결합해 이른바 ‘단일 악장에서의 다 악장성(doubl function)’원리를 교향시와 소나타에서 보인다. 이런 이유로 b minor소나타를 새로운 교향적 기법을 통해 변형된 소나타 형식으로 창출된 한 편의 시,즉 피아노를 위한 교향시로 보기도 한다. 이는 표제적인 성향을 지니는 교향시의 특성과 맞물려 소나타 또한 대규모의 극적인 구조를 표제 음악으로 이해할 수도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리스트의 작품 중에서 bminor소나타보다 학문적으로 관심을 가진 작품은 없었다. 왜냐하면 대규모의 곡에 숨어있는 표제적인 것들과 관련된 증거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리스트가 단지 ‘소나타’라고 불렀으며 그에 관한 언급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논란은 순수음악으로의 성격을 주장한 실러(Humphrey Searle)조차 이 소나타가 잦은 분위기 변화로 인한 극적인 효과를 가진다고 인정하였다. bmionr소나타를 표제 음악적 성격, 특히 종교적으로 해석한 메릭은 그 증거로써 리스트의 피아노를 위한 곡에서 푸가를 사용한 것은(패러프레이즈를 제외한)bminor소나타가 유일한 것과 그의 푸가 작품 거의가 종교적인 색채를 띠거나 그러한 목적을 지닌 것을 들었다. 리스트는 그의 종교음악, 표제 음악적 푸가곡에서 ‘슬픔-기도-투쟁-승리’라는 구조를 사용하는데, 비록 bminor소나타의 푸가 주제가 이러한 단어들과 명백한 관련은 없지만, 이는 확실히 소나타의 극적인 요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았고 그 예들을 6가지 테마에서 제시 하고 있다. 소나타 악장 형식에 의거해 곡을 분석한 세 명의 학자들, 롱이어, 실러, 뉴먼은 조금씩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방대한 단악장구조 안에서 다 악장인 요소를 세부분, 내지 네 부분으로 보는 것과 주제의 제시에 있어서 다소 차이를 두며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구조분석사례들을 통해 bminor소나타를 보다 다양한 시각으로 주제변형과 순환적 원리를 동반하여 곡 전체의 구성을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리라 본다.
This essay treat Liszt's piano music and research of cases structural analysis in which is appeared in piano sonata b minor, and also study characteristic of his orchestral and piano music, and musical background. In the main chapter 2 treat casee of analysis by 'Sonata form' and Programmatical musi...
This essay treat Liszt's piano music and research of cases structural analysis in which is appeared in piano sonata b minor, and also study characteristic of his orchestral and piano music, and musical background. In the main chapter 2 treat casee of analysis by 'Sonata form' and Programmatical music. Liszt's b minor sonata is a significant work in the nineteenth century music history with its cyclic form and the thematic transformation technique used to support the form. Although this work was titled as "Sonata" that beglongs to the genre of absolute music, it also seems that this sonata contains programmatic content. Paul Merrick- one of scholar who is mentioned in the essay-emphasize that it can be deduced from internal evidence to be found in the music. Written in Weimar Period when Liszt turned his interests to orchestral writing called "Symphonic Poem", the b minor sonata shows some common features with Symphonic Poem. They are in one movement and convey extramusical ideas. The practice of thematic transformation is particulary associated with Liszt, who applied it united source of musical development. His symphonic poem, "Faust" , "Les Prelude" and piano sonata b minor are illustrated by them. Liszt uses several motives which are related to the christanity and placed them in the manner of story telling. The formal structure of the music is designed to fit into the structure of the whole story of the bible since the musical climax coincides with the central event of the advent Christ. Thus there occurs a perfect fusion of programme and technique-Sonata form. Liszt viewed programme music as a legitimate genre of the art. This opinion is showed various formal analysis with Sonata formal grasp the meaning of sonata b minor.
This essay treat Liszt's piano music and research of cases structural analysis in which is appeared in piano sonata b minor, and also study characteristic of his orchestral and piano music, and musical background. In the main chapter 2 treat casee of analysis by 'Sonata form' and Programmatical music. Liszt's b minor sonata is a significant work in the nineteenth century music history with its cyclic form and the thematic transformation technique used to support the form. Although this work was titled as "Sonata" that beglongs to the genre of absolute music, it also seems that this sonata contains programmatic content. Paul Merrick- one of scholar who is mentioned in the essay-emphasize that it can be deduced from internal evidence to be found in the music. Written in Weimar Period when Liszt turned his interests to orchestral writing called "Symphonic Poem", the b minor sonata shows some common features with Symphonic Poem. They are in one movement and convey extramusical ideas. The practice of thematic transformation is particulary associated with Liszt, who applied it united source of musical development. His symphonic poem, "Faust" , "Les Prelude" and piano sonata b minor are illustrated by them. Liszt uses several motives which are related to the christanity and placed them in the manner of story telling. The formal structure of the music is designed to fit into the structure of the whole story of the bible since the musical climax coincides with the central event of the advent Christ. Thus there occurs a perfect fusion of programme and technique-Sonata form. Liszt viewed programme music as a legitimate genre of the art. This opinion is showed various formal analysis with Sonata formal grasp the meaning of sonata b mino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