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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버지니아 울프의 '올란도'와 여성-되기 원문보기


이기은 (부산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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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프는 ‘의식의 흐름’ 수법의 개척자, 모더니즘의 기수 그리고 페미니즘의 제창자로서 인식되어져 온 작가이다. 그녀의 작품 세계는 인간 내면의 섬세한 심리 묘사, 산문을 시의 경지로 끌어올리는 아름다운 문체 그리고 여성과 남성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이 점철된 축적물로 파악되어왔다. 인간 내면의 탐구와 그에 기반한 문학과 사회에 대한 성찰은 울프 자신의 특유의 문학 세계를 구축하며 소설의 영역을 크게 확장시켰으며, ‘양성적 정신’이라는 새롭고 혁명적인 인식은 남성과 적대적인 관계 속에서만 자리잡아온 페미니즘의 경계를 확장시켰다.
1960년대부터 페미니즘에 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울프의 작품들은 페미니스트 문학으로 크게 부각되어 왔다. 특히, 『자기만의 방』은 양성론적 페미니즘 이론서로서 널리 알려졌으며, 『올란도』는 이 이론이 작품화된 경우로 인식되어져 왔다. 그러나 그녀의 작품 세계가 보여주는 다양한 면모 중 이와 같은 면만이 두드러지게 논의되는 것은 울프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오히려 방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울프의 페미니즘적 양상의 이면을 주목하여 그녀의 작품 세계가 일구어내는 창조와 생성의 면모에 다가가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페미니즘을 비판하며 ‘여성-되기’를 주장하는 들뢰즈와 가타리의 생성 이론과 『올란도』를 접목시키고자 하였다. 문학과 철학을 함께 생각할 수 있는 새로운 인식론적 틀을 제시해준 들뢰즈와 가타리의 풍부한 이론적 기계는 삶에 대한 긍정적인 사유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울프의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을 읽어내는데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특이한 소재와 모호한 상황 설정 때문에 독해의 난해함을 느끼게 했던 울프의 작품을 독특한 방식으로 읽어낼 수 있는 훌륭한 틀이 될 수 있었다.
울프와 들뢰즈/가타리에게 글을 쓴다는 것은 탈주선과 내재적인 관계에 있는 듯하다. 울프는 『올란도』에서 역사적 사실의 완벽한 재현, 전지적 작가 시점의 사용 등의 전통적 전기 형식을 허구적 요소의 가미와 중층적 시점의 사용을 통해 전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위대한 예술은 현실을 재현하지 않는다는 들뢰즈와 가타리의 문학론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며, 남근적 글쓰기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울프의 탈주적 욕망의 표현이다.
탈주적 글쓰기를 통해 가부장제적 문화에서 탈주하고자 하는 울프의 욕망은 올란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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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dissertation interprets Virginia Woolf's Orlando by using Deleuze and Guattari's theory of becoming. Deleuze and Guattari's devices of theoretical concepts are excellent frameworks for reading Woolf's Orlando which is original and unique, in that Deleuze and Guattari's concept provide a new ep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기은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영문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 7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813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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