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기대, 아동의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가 중국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ernal expectations children's internal attribut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Chinese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원문보기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어머니의 기대, 아동 개인적 변인 및 학업성취가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 개인적 변인의 인과적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중국 하남성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3, 4 학년 남녀아동 500명 및 그 어머니 쌍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개인적 변인 및 학업성취는 아동의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즉 여아의 내적귀인,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 수준이 남아보다 높았다. 그러나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는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 개인적 변인의 인과적 관련성을 검토한 결과 아동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기대는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에 매개되어 간접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기대가 매개변인인 아동의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아동의 성별에 따라 달랐다. 즉 여아의 경우엔 어머니의 기대가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 모두에 영향을 미쳤으나 남아의 경우엔 내적귀인에만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에 대해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논의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여아의 학업성취수준이 남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은 박상진(2001), 이종숙(2008), 黄希庭,徐凤姝(1988)의 보고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이는 중국의 시험 위주 교육에 남아보다 여아가 더 잘 적응한다는 선행연구들(万兴松、费龙才、张晓庆、程庚、韦邦贵、王克明,2003)의 주장과 부합되는 결과이다. 내적귀인과 성취동기 수준에서도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학업성취와 관련되는 아동 개인적 요인에서의 성차가 학업성취에서의 성차의 배경이 됨을 시사한다. 내적귀인 성향에서 여아가 남아 보다 높은 본 연구 결과는 우찬영(2003) 및 韩仁生,王毓珣(2003), 李德中(1997)의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여아가 남아에 비해 학업에서의 성공 또는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 또는 노력의 결과라고 해석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하는데, 여아가 공부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지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邹淑萍 (2008)의 보고와 맥을 같이 한다. 또 여아의 성취동기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난 결과는 胡爱晶, 王闳(2007),邹淑萍(2008), 周国韬(1993)의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여아가 남아보다 목적의식이 높으며,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하려는 의욕이 높음을 의미하며 여아의 높은 학업성취를 설명해 주고 있다. 둘째, 본 연구결과에서 아동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로 나타났다. 먼저 내적귀인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성공의 원인을 내적요인으로 지각하는 집단이 외적요인으로 지각하는 집단에 비해 더 높은 학업성취를 보인 오미숙(1996), Moser(1973)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즉 성공의 원인을 내적 능력이나 노력으로 지각하는 개인은 자신을 유능하다고 지각하며 지적활동과 학업수행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므로 (...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어머니의 기대, 아동 개인적 변인 및 학업성취가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 개인적 변인의 인과적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중국 하남성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3, 4 학년 남녀아동 500명 및 그 어머니 쌍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개인적 변인 및 학업성취는 아동의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즉 여아의 내적귀인,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 수준이 남아보다 높았다. 그러나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는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 개인적 변인의 인과적 관련성을 검토한 결과 아동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기대는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에 매개되어 간접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기대가 매개변인인 아동의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아동의 성별에 따라 달랐다. 즉 여아의 경우엔 어머니의 기대가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 모두에 영향을 미쳤으나 남아의 경우엔 내적귀인에만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에 대해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논의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여아의 학업성취수준이 남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은 박상진(2001), 이종숙(2008), 黄希庭,徐凤姝(1988)의 보고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이는 중국의 시험 위주 교육에 남아보다 여아가 더 잘 적응한다는 선행연구들(万兴松、费龙才、张晓庆、程庚、韦邦贵、王克明,2003)의 주장과 부합되는 결과이다. 내적귀인과 성취동기 수준에서도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학업성취와 관련되는 아동 개인적 요인에서의 성차가 학업성취에서의 성차의 배경이 됨을 시사한다. 내적귀인 성향에서 여아가 남아 보다 높은 본 연구 결과는 우찬영(2003) 및 韩仁生,王毓珣(2003), 李德中(1997)의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여아가 남아에 비해 학업에서의 성공 또는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 또는 노력의 결과라고 해석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하는데, 여아가 공부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지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邹淑萍 (2008)의 보고와 맥을 같이 한다. 또 여아의 성취동기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난 결과는 胡爱晶, 王闳(2007),邹淑萍(2008), 周国韬(1993)의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여아가 남아보다 목적의식이 높으며,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하려는 의욕이 높음을 의미하며 여아의 높은 학업성취를 설명해 주고 있다. 둘째, 본 연구결과에서 아동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로 나타났다. 먼저 내적귀인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성공의 원인을 내적요인으로 지각하는 집단이 외적요인으로 지각하는 집단에 비해 더 높은 학업성취를 보인 오미숙(1996), Moser(1973)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즉 성공의 원인을 내적 능력이나 노력으로 지각하는 개인은 자신을 유능하다고 지각하며 지적활동과 학업수행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므로 (Rotter,1966) 내적귀인 성향이 높을수록 높은 학업성취를 달성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또 성취동기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학업에 관해 노력하고 도전하는 의지가 높고(원지효, 2006) 긍정적인 흥미나 태도를 가진 사람일수록 학업성취수준이 높아진다는(吴昆寿,1999)선행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기대가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어머니의 기대가 높을수록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권현자(1988) 및 이은영(2000)의 보고와 불일치하는 결과이다. 이러한 불일치는 어머니의 기대를 측정하는 방법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간주된다. 권현자(1988) 및 이은영(2000)의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기대를 아동이 지각한 점수로 측정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직접 응답점수로 측정하였다. 이러한 측정상의 차이는 어머니의 교육적 기대 자체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기 보다 아동이 어머니의 기대를 어떻게 지각하는지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해석을 허용한다. 특히 어머니의 기대가 아동의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에 매개되어 학업성취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이 환경의 영향에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환경의 영향을 내면화시켜 반응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시사한다. 어머니의 기대가 매개변인인 아동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 결과는 부모로부터 지적 활동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동은 높은 성취동기를 가진다는 이운경(2004), 张世平(1984), 简伊淇 (2002)등의 연구와 일치하는 것이다. 또한 부모로부터 어떤 과업을 성취적으로 수행하는 일에 대해 보다 많은 요구와 기대를 받은 아동은 높은 성취동기를 보유한다는 김현숙(1995)의 연구와도 일치한다. 즉 어머니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관심을 가지고 기대를 하면 아동은 어머니가 자신의 능력을 인정한다고 지각하여 내적귀인 성향이 높아지고 성취동기도 높아져 높은 학업성취를 이룬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아동이 자신의 기준과 관점에 따라 어머니의 교육적 기대를 재해석한다면 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한 교육적 관심과 격려를 제공함으로서 높은 학업성취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어머니의 기대가 여아의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 모두에 영향을 미쳤으나 남아의 경우엔 내적귀인에만 영향을 미쳤을 뿐 성취동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차이가 동성부모 모델링 경향에 기인했을 가능성이 있다. 여성 취업률이 높은 중국 가정에서 자녀 양육의 주된 책임은 여전히 어머니에게 있어(송유진, 2005) 취업과 양육의 이중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중국 주부들은 보다 적극적인 역할수행 활동을 하도록 요구된다. 여아는 이러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어머니의 역할을 모델링하는 과정에서 높은 성취동기 및 내적귀인 그리고 그로 인한 높은 학업성취를 달성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어머니의 기대, 아동 개인적 변인 및 학업성취가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 개인적 변인의 인과적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중국 하남성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3, 4 학년 남녀아동 500명 및 그 어머니 쌍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개인적 변인 및 학업성취는 아동의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즉 여아의 내적귀인,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 수준이 남아보다 높았다. 그러나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는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 개인적 변인의 인과적 관련성을 검토한 결과 아동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기대는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에 매개되어 간접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기대가 매개변인인 아동의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아동의 성별에 따라 달랐다. 즉 여아의 경우엔 어머니의 기대가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 모두에 영향을 미쳤으나 남아의 경우엔 내적귀인에만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에 대해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논의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여아의 학업성취수준이 남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은 박상진(2001), 이종숙(2008), 黄希庭,徐凤姝(1988)의 보고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이는 중국의 시험 위주 교육에 남아보다 여아가 더 잘 적응한다는 선행연구들(万兴松、费龙才、张晓庆、程庚、韦邦贵、王克明,2003)의 주장과 부합되는 결과이다. 내적귀인과 성취동기 수준에서도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학업성취와 관련되는 아동 개인적 요인에서의 성차가 학업성취에서의 성차의 배경이 됨을 시사한다. 내적귀인 성향에서 여아가 남아 보다 높은 본 연구 결과는 우찬영(2003) 및 韩仁生,王毓珣(2003), 李德中(1997)의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여아가 남아에 비해 학업에서의 성공 또는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 또는 노력의 결과라고 해석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하는데, 여아가 공부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지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邹淑萍 (2008)의 보고와 맥을 같이 한다. 또 여아의 성취동기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난 결과는 胡爱晶, 王闳(2007),邹淑萍(2008), 周国韬(1993)의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여아가 남아보다 목적의식이 높으며,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하려는 의욕이 높음을 의미하며 여아의 높은 학업성취를 설명해 주고 있다. 둘째, 본 연구결과에서 아동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로 나타났다. 먼저 내적귀인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성공의 원인을 내적요인으로 지각하는 집단이 외적요인으로 지각하는 집단에 비해 더 높은 학업성취를 보인 오미숙(1996), Moser(1973)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즉 성공의 원인을 내적 능력이나 노력으로 지각하는 개인은 자신을 유능하다고 지각하며 지적활동과 학업수행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므로 (Rotter,1966) 내적귀인 성향이 높을수록 높은 학업성취를 달성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또 성취동기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은 학업에 관해 노력하고 도전하는 의지가 높고(원지효, 2006) 긍정적인 흥미나 태도를 가진 사람일수록 학업성취수준이 높아진다는(吴昆寿,1999)선행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기대가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어머니의 기대가 높을수록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권현자(1988) 및 이은영(2000)의 보고와 불일치하는 결과이다. 이러한 불일치는 어머니의 기대를 측정하는 방법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간주된다. 권현자(1988) 및 이은영(2000)의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기대를 아동이 지각한 점수로 측정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직접 응답점수로 측정하였다. 이러한 측정상의 차이는 어머니의 교육적 기대 자체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기 보다 아동이 어머니의 기대를 어떻게 지각하는지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해석을 허용한다. 특히 어머니의 기대가 아동의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에 매개되어 학업성취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아동이 환경의 영향에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환경의 영향을 내면화시켜 반응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시사한다. 어머니의 기대가 매개변인인 아동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 결과는 부모로부터 지적 활동에 대한 칭찬을 받은 아동은 높은 성취동기를 가진다는 이운경(2004), 张世平(1984), 简伊淇 (2002)등의 연구와 일치하는 것이다. 또한 부모로부터 어떤 과업을 성취적으로 수행하는 일에 대해 보다 많은 요구와 기대를 받은 아동은 높은 성취동기를 보유한다는 김현숙(1995)의 연구와도 일치한다. 즉 어머니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관심을 가지고 기대를 하면 아동은 어머니가 자신의 능력을 인정한다고 지각하여 내적귀인 성향이 높아지고 성취동기도 높아져 높은 학업성취를 이룬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아동이 자신의 기준과 관점에 따라 어머니의 교육적 기대를 재해석한다면 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한 교육적 관심과 격려를 제공함으로서 높은 학업성취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어머니의 기대가 여아의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 모두에 영향을 미쳤으나 남아의 경우엔 내적귀인에만 영향을 미쳤을 뿐 성취동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차이가 동성부모 모델링 경향에 기인했을 가능성이 있다. 여성 취업률이 높은 중국 가정에서 자녀 양육의 주된 책임은 여전히 어머니에게 있어(송유진, 2005) 취업과 양육의 이중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중국 주부들은 보다 적극적인 역할수행 활동을 하도록 요구된다. 여아는 이러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어머니의 역할을 모델링하는 과정에서 높은 성취동기 및 내적귀인 그리고 그로 인한 높은 학업성취를 달성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ernal Expectations and Chinese children personal variables(internal attribution, achievement motivation)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The subjects were 500 children who selected from 3th and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n C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ernal Expectations and Chinese children personal variables(internal attribution, achievement motivation)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The subjects were 500 children who selected from 3th and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n China. For data analysis Cronbach' a, t-test, multiple regression,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used.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SPSS WIN 14.0 Program.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Chinese female children's internal attribution,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male children. But maternal expectations was not clearly different on the gender of Chinese children. 2. The higher Chinese children's internal attribut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the higher the degree of academic achievement. 3. The higher maternal expectations in the higher Chinese children's female internal attribution, achievement motivation and Chinese children's male internal attribution. maternal expectations was not directly affect to Chinese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but indirectly affect i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ernal Expectations and Chinese children personal variables(internal attribution, achievement motivation)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The subjects were 500 children who selected from 3th and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n China. For data analysis Cronbach' a, t-test, multiple regression,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used.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SPSS WIN 14.0 Program.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Chinese female children's internal attribution, achievement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male children. But maternal expectations was not clearly different on the gender of Chinese children. 2. The higher Chinese children's internal attribut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the higher the degree of academic achievement. 3. The higher maternal expectations in the higher Chinese children's female internal attribution, achievement motivation and Chinese children's male internal attribution. maternal expectations was not directly affect to Chinese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but indirectly affect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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