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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기대, 아동의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가 중국 아동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ernal expectations children's internal attribution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Chinese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조일박 (부산대학교 아동가족주거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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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 목적은 어머니의 기대, 아동 개인적 변인 및 학업성취가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 개인적 변인의 인과적 관련성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중국 하남성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3, 4 학년 남녀아동 500명 및 그 어머니 쌍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개인적 변인 및 학업성취는 아동의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즉 여아의 내적귀인,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 수준이 남아보다 높았다. 그러나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는 아동의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및 아동 개인적 변인의 인과적 관련성을 검토한 결과 아동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기대는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에 매개되어 간접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기대가 매개변인인 아동의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아동의 성별에 따라 달랐다. 즉 여아의 경우엔 어머니의 기대가 내적귀인 및 성취동기 모두에 영향을 미쳤으나 남아의 경우엔 내적귀인에만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에 대해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논의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여아의 학업성취수준이 남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은 박상진(2001), 이종숙(2008), 黄希庭,徐凤姝(1988)의 보고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이는 중국의 시험 위주 교육에 남아보다 여아가 더 잘 적응한다는 선행연구들(万兴松、费龙才、张晓庆、程庚、韦邦贵、王克明,2003)의 주장과 부합되는 결과이다. 내적귀인과 성취동기 수준에서도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학업성취와 관련되는 아동 개인적 요인에서의 성차가 학업성취에서의 성차의 배경이 됨을 시사한다. 내적귀인 성향에서 여아가 남아 보다 높은 본 연구 결과는 우찬영(2003) 및 韩仁生,王毓珣(2003), 李德中(1997)의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여아가 남아에 비해 학업에서의 성공 또는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 또는 노력의 결과라고 해석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하는데, 여아가 공부를 통해 자신의 능력과 지식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邹淑萍 (2008)의 보고와 맥을 같이 한다. 또 여아의 성취동기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난 결과는 胡爱晶, 王闳(2007),邹淑萍(2008), 周国韬(1993)의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여아가 남아보다 목적의식이 높으며, 어렵고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하려는 의욕이 높음을 의미하며 여아의 높은 학업성취를 설명해 주고 있다.
둘째, 본 연구결과에서 아동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동의 내적귀인과 성취동기로 나타났다. 먼저 내적귀인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성공의 원인을 내적요인으로 지각하는 집단이 외적요인으로 지각하는 집단에 비해 더 높은 학업성취를 보인 오미숙(1996), Moser(1973)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즉 성공의 원인을 내적 능력이나 노력으로 지각하는 개인은 자신을 유능하다고 지각하며 지적활동과 학업수행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므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ernal Expectations and Chinese children personal variables(internal attribution, achievement motivation)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The subjects were 500 children who selected from 3th and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n 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일박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가족주거학과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v, 5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814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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