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2008년 전체 인구의 10.3%가 65세 이상의 노인인구로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었으며 노인인구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발생시키는 동시에 노인복지의 기반을 구축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개선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족구조는 자녀가 부모를 모시고 사는 형태였으나 산업화와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빠르게 핵가족화가 진행되면서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해체되고 2세대 부...
우리나라는 2008년 전체 인구의 10.3%가 65세 이상의 노인인구로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었으며 노인인구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발생시키는 동시에 노인복지의 기반을 구축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개선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족구조는 자녀가 부모를 모시고 사는 형태였으나 산업화와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빠르게 핵가족화가 진행되면서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해체되고 2세대 부부중심의 가족과 노인가족이 따로이 분리되는 형태로 바뀌어 왔다. 이렇게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어가는 현재 상황에서 노인복지주택에 대한 관심들이 높아지고 있으며, 노인들의 경제력의 향상으로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노인들도 늘어나고 있어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뒷받침되는 고급 실버산업 또한 요구되고 있다. 이에 노인주거복지시설에 대한 수요자 특성과 노후주거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해 보고 향후 노인복지주택의 개발방향을 설정해 보았다. 주로 실버타운이라고 불리는 유료의 노인복지시설에는 유료노인주거복지시설과 유료노인의료복지시설이 있으며, 유료노인주거복지시설에는 유료노인복지주택과 유료양로시설이 있고, 유료노인의료복지시설에는 유료노인요양시설이 있다. 하지만 이 세 가지 부류의 시설이 모두 그 용도와 사용 기능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입주방식과 관리ㆍ운영방법도 비슷하여 일반인들이 구분하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특히 노인복지주택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노인요양시설로 허가되어 운영되어지고 있거나, 노인복지주택으로 허가되었지만 노인요양시설처럼 운영되어지고 있는 것이 대부분의 유료 노인복지시설의 실정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노인주거복지시설에 해당하는 유료노인복지주택과 유료양로시설, 그리고 노인의료복지시설에 해당하는 유료노인요양시설의 개념상 명확히 정의하고 각각 구분하여 그 사례들을 분석해보았다. 또한 우리나라보다 먼저 고령화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노인주거복지시설의 성공적 사례들을 살펴보고 향후 노인주거복지시설의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 사람들은 보통 노인복지주택은 일반인들의 주거단지와 구분하여 따로이 개발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부모를 모시고 사는 것이 전통적 가족 형태였던 우리나라 사람들의 의식으로 미루어 볼 때, 각각 다른 세대를 구성하고 살더라도 한 단지나 같은 마을에서 생활하며 가족간의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 서로 친밀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형태로 노인복지주택을 개발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다는 방향에서 접근하였다. 그동안 노인주거복지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고 연구들이 여러 방향에서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이 시설의 구분을 명확히 하지 않고 부정확한 용어인 실버타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현재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연구에 그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주거단지와 주거형태에 대한 연구와 대안을 실증적 자료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노인주거복지시설의 발전을 위한 향후 개발방향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는, 유료노인복지주택을 육성하고 다양한 시설의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유료노인복지주택의 건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법규제의 완화와 개정이 선행되어야 함을 제안했다. 둘째는, 고령자일수록 교통이 편리하고 기존에 누리던 모든 커뮤니티를 유지할 수 있는 도심생활이 필요하므로, 도심형의 유료노인복지주택의 개발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부지매입과 허가 관련 등의 정책적ㆍ재정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셋째는, 운영ㆍ관리적 측면에서 노인들이 질 좋은 서비스를 적절한 가격에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입주비용을 합리적으로 차별화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하여 제도적인 보완과 함께 시설 운영자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대책이 강구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노인복지주택 단지의 형태를 개선하자는 제안이다. 즉, 따로이 노인주택단지를 개발하지 않고 일반 주택단지내에 노인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게 설계된 노인주택동을 설치하고 노인주택동의 생활관리를 전문가가 운영하며, 세대간의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 서로 친밀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형태의 노인복지주택을 만들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우리나라는 2008년 전체 인구의 10.3%가 65세 이상의 노인인구로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었으며 노인인구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발생시키는 동시에 노인복지의 기반을 구축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여 노인의 삶의 질을 개선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족구조는 자녀가 부모를 모시고 사는 형태였으나 산업화와 서구문화의 유입으로 빠르게 핵가족화가 진행되면서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해체되고 2세대 부부중심의 가족과 노인가족이 따로이 분리되는 형태로 바뀌어 왔다. 이렇게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어가는 현재 상황에서 노인복지주택에 대한 관심들이 높아지고 있으며, 노인들의 경제력의 향상으로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노인들도 늘어나고 있어서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뒷받침되는 고급 실버산업 또한 요구되고 있다. 이에 노인주거복지시설에 대한 수요자 특성과 노후주거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해 보고 향후 노인복지주택의 개발방향을 설정해 보았다. 주로 실버타운이라고 불리는 유료의 노인복지시설에는 유료노인주거복지시설과 유료노인의료복지시설이 있으며, 유료노인주거복지시설에는 유료노인복지주택과 유료양로시설이 있고, 유료노인의료복지시설에는 유료노인요양시설이 있다. 하지만 이 세 가지 부류의 시설이 모두 그 용도와 사용 기능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입주방식과 관리ㆍ운영방법도 비슷하여 일반인들이 구분하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특히 노인복지주택의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상 노인요양시설로 허가되어 운영되어지고 있거나, 노인복지주택으로 허가되었지만 노인요양시설처럼 운영되어지고 있는 것이 대부분의 유료 노인복지시설의 실정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노인주거복지시설에 해당하는 유료노인복지주택과 유료양로시설, 그리고 노인의료복지시설에 해당하는 유료노인요양시설의 개념상 명확히 정의하고 각각 구분하여 그 사례들을 분석해보았다. 또한 우리나라보다 먼저 고령화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노인주거복지시설의 성공적 사례들을 살펴보고 향후 노인주거복지시설의 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 사람들은 보통 노인복지주택은 일반인들의 주거단지와 구분하여 따로이 개발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부모를 모시고 사는 것이 전통적 가족 형태였던 우리나라 사람들의 의식으로 미루어 볼 때, 각각 다른 세대를 구성하고 살더라도 한 단지나 같은 마을에서 생활하며 가족간의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 서로 친밀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형태로 노인복지주택을 개발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다는 방향에서 접근하였다. 그동안 노인주거복지시설에 대한 관심이 높고 연구들이 여러 방향에서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이 시설의 구분을 명확히 하지 않고 부정확한 용어인 실버타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현재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연구에 그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주거단지와 주거형태에 대한 연구와 대안을 실증적 자료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노인주거복지시설의 발전을 위한 향후 개발방향을 제안하고 있다. 첫째는, 유료노인복지주택을 육성하고 다양한 시설의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유료노인복지주택의 건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법규제의 완화와 개정이 선행되어야 함을 제안했다. 둘째는, 고령자일수록 교통이 편리하고 기존에 누리던 모든 커뮤니티를 유지할 수 있는 도심생활이 필요하므로, 도심형의 유료노인복지주택의 개발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부지매입과 허가 관련 등의 정책적ㆍ재정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셋째는, 운영ㆍ관리적 측면에서 노인들이 질 좋은 서비스를 적절한 가격에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입주비용을 합리적으로 차별화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하여 제도적인 보완과 함께 시설 운영자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대책이 강구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노인복지주택 단지의 형태를 개선하자는 제안이다. 즉, 따로이 노인주택단지를 개발하지 않고 일반 주택단지내에 노인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게 설계된 노인주택동을 설치하고 노인주택동의 생활관리를 전문가가 운영하며, 세대간의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 서로 친밀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형태의 노인복지주택을 만들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Korea has entered the aged society that the old population aged above 65 years accounted for 10.3% of the total population in 2008. The rapid increase of the aged population has caused diverse social problems and increased the need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ir life by building up the foundation f...
Korea has entered the aged society that the old population aged above 65 years accounted for 10.3% of the total population in 2008. The rapid increase of the aged population has caused diverse social problems and increased the need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ir life by building up the foundation for their welfare and helping them keep a stable life after old age. Interests in the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have risen under the current situation that Korean population has become aging at a rapid rate. And the number of old people pursuing for the high quality of life has increased due to the improvement of their economic power, and the high-grade silver industry supporting a high level of service is required as well.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for residential welfare facilities for the aged and set the future direction for development of the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This study sought to define the concepts of the pay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and the pay institution for the aged pertaining to the residential welfare facility for the aged and analyze their cases. And it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successful cases of the residential welfare facilities of Japan which entered the aging society earlier than Korea and present the future direction for development of the residential welfare facilities for the aged. First, it proposed that it is necessary to ease and amend laws and regulations for facilitating the construction of pay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in order to foster the pay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Second, it is necessary to revitalize the development of the downtown-type pay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as the aged are required to live a downtown life of providing the convenient traffic. It proposed that policy and financial support be provided in relation to the purchase and permission of the land for this purpose. Third, it is necessary to differentiate the cost of occupancy in a reasonable way in order that the aged may be provided with good quality services at an affordable price in terms of operation management. Finally, it proposed that the form of welfare housing complex for the aged be improved.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the housing building for the aged to live a convenience and safe life within the general housing complex without developing the housing complex for the aged. And specialists operate the management of life in the housing building for the aged. That is, this study proposed that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the elderly welfare housing of the form that can form a mutually intimate community while keeping privacy between generations.
Korea has entered the aged society that the old population aged above 65 years accounted for 10.3% of the total population in 2008. The rapid increase of the aged population has caused diverse social problems and increased the need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ir life by building up the foundation for their welfare and helping them keep a stable life after old age. Interests in the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have risen under the current situation that Korean population has become aging at a rapid rate. And the number of old people pursuing for the high quality of life has increased due to the improvement of their economic power, and the high-grade silver industry supporting a high level of service is required as well.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for residential welfare facilities for the aged and set the future direction for development of the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This study sought to define the concepts of the pay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and the pay institution for the aged pertaining to the residential welfare facility for the aged and analyze their cases. And it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successful cases of the residential welfare facilities of Japan which entered the aging society earlier than Korea and present the future direction for development of the residential welfare facilities for the aged. First, it proposed that it is necessary to ease and amend laws and regulations for facilitating the construction of pay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in order to foster the pay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Second, it is necessary to revitalize the development of the downtown-type pay welfare housing for the aged as the aged are required to live a downtown life of providing the convenient traffic. It proposed that policy and financial support be provided in relation to the purchase and permission of the land for this purpose. Third, it is necessary to differentiate the cost of occupancy in a reasonable way in order that the aged may be provided with good quality services at an affordable price in terms of operation management. Finally, it proposed that the form of welfare housing complex for the aged be improved.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the housing building for the aged to live a convenience and safe life within the general housing complex without developing the housing complex for the aged. And specialists operate the management of life in the housing building for the aged. That is, this study proposed that it is necessary to construct the elderly welfare housing of the form that can form a mutually intimate community while keeping privacy between generatio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