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와인 구매 전 기대와 구매 후 성과 기대불일치를 통한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 관계 연구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e expectation-disconfirmation between expectation before wine purchase and result after wine purchase a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royalty원문보기
와인 소비자는 와인을 선택, 구매할 때 여러 가지 구매 행태를 통해 와인을 비교하고 결정할 것이다. 특히 와인같이 다양한 제품의 구성으로 인해 해당 마케터나 기업은 항상 소비자의 요구(Needs)에 귀 기울여야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Needs)에 와인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해야만 계속적으로 소비자의 재 구매를 유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와인을 구매하는데 있어 현 시점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와인 구매 속성을 와인 구매 전 기대와 와인 구매 후 성과로 측정하고, 기대불일치, 고객만족,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 관계를 분석하여 와인구매자의 고객만족과 와인마케터의 와인마케팅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표본추출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서 최근 3개월 이내에 와인을 구매하여 시음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특정 연령대에 집중되지 않도록 연령대별로 설문지를 분산시켰다. 조사대상은 최근 3개월 이내에 와인을 구매하여 시음한 경험이 있는 20대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76부의 유효 표본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
와인 소비자는 와인을 선택, 구매할 때 여러 가지 구매 행태를 통해 와인을 비교하고 결정할 것이다. 특히 와인같이 다양한 제품의 구성으로 인해 해당 마케터나 기업은 항상 소비자의 요구(Needs)에 귀 기울여야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Needs)에 와인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해야만 계속적으로 소비자의 재 구매를 유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와인을 구매하는데 있어 현 시점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와인 구매 속성을 와인 구매 전 기대와 와인 구매 후 성과로 측정하고, 기대불일치, 고객만족,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 관계를 분석하여 와인구매자의 고객만족과 와인마케터의 와인마케팅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표본추출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서 최근 3개월 이내에 와인을 구매하여 시음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특정 연령대에 집중되지 않도록 연령대별로 설문지를 분산시켰다. 조사대상은 최근 3개월 이내에 와인을 구매하여 시음한 경험이 있는 20대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76부의 유효 표본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SPSS Win 16.0과 AMOS 7.0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데이터를 이론 모델의 적합성과 가설검정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결과 와인에 대한 구매 후 성과는 기대불일치,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반면 와인에 대한 구매 전 기대는 기대불일치,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대와 성과간의 기대불일치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은 다시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와인 소비자들의 와인 구매 기대 불일치를 통한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관계를 파악하여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와인 전문점, 와인수입판매회사, 와인마케터, 외식업체 경영자, 소믈리에 등 관련업체에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고 와인 소비자 고객만족과 건전한 와인 대중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Key Words : 와인 구매, 와인 구매 전 기대, 와인 구매 후 성과, 기대불일치, 고객만족, 브랜드충성도
와인 소비자는 와인을 선택, 구매할 때 여러 가지 구매 행태를 통해 와인을 비교하고 결정할 것이다. 특히 와인같이 다양한 제품의 구성으로 인해 해당 마케터나 기업은 항상 소비자의 요구(Needs)에 귀 기울여야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Needs)에 와인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해야만 계속적으로 소비자의 재 구매를 유도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와인을 구매하는데 있어 현 시점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와인 구매 속성을 와인 구매 전 기대와 와인 구매 후 성과로 측정하고, 기대불일치, 고객만족,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 관계를 분석하여 와인구매자의 고객만족과 와인마케터의 와인마케팅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표본추출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서 최근 3개월 이내에 와인을 구매하여 시음한 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특정 연령대에 집중되지 않도록 연령대별로 설문지를 분산시켰다. 조사대상은 최근 3개월 이내에 와인을 구매하여 시음한 경험이 있는 20대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276부의 유효 표본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SPSS Win 16.0과 AMOS 7.0을 이용하여 신뢰도 검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데이터를 이론 모델의 적합성과 가설검정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결과 와인에 대한 구매 후 성과는 기대불일치,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반면 와인에 대한 구매 전 기대는 기대불일치,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대와 성과간의 기대불일치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은 다시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와인 소비자들의 와인 구매 기대 불일치를 통한 고객만족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구조관계를 파악하여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와인 전문점, 와인수입판매회사, 와인마케터, 외식업체 경영자, 소믈리에 등 관련업체에 마케팅 시사점을 제시하고 와인 소비자 고객만족과 건전한 와인 대중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Key Words : 와인 구매, 와인 구매 전 기대, 와인 구매 후 성과, 기대불일치, 고객만족, 브랜드충성도
When wine consumer purchase or select a wine, they will decide after compare several purchase behaviors. Especially, a marketer or a company that has many different styles of a product like wine, must listen to customer's needs with attention to lead customer's purchase continuously by develop new p...
When wine consumer purchase or select a wine, they will decide after compare several purchase behaviors. Especially, a marketer or a company that has many different styles of a product like wine, must listen to customer's needs with attention to lead customer's purchase continuously by develop new product and promote the product according to the changing customer's nee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e expectation before wine purchase and result after wine purchase that customers consider seriously at the time of purchase wine which affect on expectation-disconfirma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royalty. The questionaries were distributed to 20s who has purchased wine in last 3 month in Seoul and Kyung-ki area. 276 questionaries were collected from 20s who has experience of wine purchase and drinking. To analyze the result, confirmed confidence and validity data from Rel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by SPSS Win 16.0 and AMOS 5.0 package were used to suitability of theory model and hypothesis examina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result after wine purchase positively affected on expectation-disconfirm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However, expectation before wine purchase did not affect on expectation-disconfirm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Thus, expectation-disconfirmation between expectation and result positively affected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did affect on brand royalty
When wine consumer purchase or select a wine, they will decide after compare several purchase behaviors. Especially, a marketer or a company that has many different styles of a product like wine, must listen to customer's needs with attention to lead customer's purchase continuously by develop new product and promote the product according to the changing customer's nee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e expectation before wine purchase and result after wine purchase that customers consider seriously at the time of purchase wine which affect on expectation-disconfirma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royalty. The questionaries were distributed to 20s who has purchased wine in last 3 month in Seoul and Kyung-ki area. 276 questionaries were collected from 20s who has experience of wine purchase and drinking. To analyze the result, confirmed confidence and validity data from Rel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by SPSS Win 16.0 and AMOS 5.0 package were used to suitability of theory model and hypothesis examination. The result of this study showed that result after wine purchase positively affected on expectation-disconfirm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However, expectation before wine purchase did not affect on expectation-disconfirm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Thus, expectation-disconfirmation between expectation and result positively affected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did affect on brand roya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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