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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통합 및 이중언어 환경 난청유아의 언어습득에 관한 종단연구
(A) Longitudinal Study on Language Acquisition of a Young Hard of Hearing Child in eary Inclusive of Bilingual Edu-Care Setting 원문보기


김영익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임상언어치료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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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청력에 손실을 가지게 되는 청각장애아는 말소리의 듣기 능력 결핍으로 인하여 언어발달 지체는 물론 청지각에 다소의 영향을 미쳐 결과적으로 후속학습과 사회적응의 곤란을 초래하게 되므로, 청각장애가 유아의 발달에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도록 가능한 조기에 이를 발견하여 적절한 중재를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조기통합 환경에서 청각장애부모를 둔 난청유아의 구어습득과정, 구어와 수화 사용 변화양상, 가정환경에서 수화+구어, 수화, 구어 수단의 사용 변화양상을 분석 이중언어(구어,수화)를 사용하거나 사용할 가능성이 있는 청각장애 유아들의 조기통합 교육에 있어서 그 중요성과 언어를 지도함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연구대상 및 방법: 청각장애 부모를 두고 자연수화의 사용 환경에서 청각적 자극의 환경 경험이 부족한 36개월 난청유아를 선정하였다. C유아를 2006년 9월 1일부터 2007년 10월 1일까지 13개월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Children who has hearing impairment, whether congenital or postnatal, are less or not able to hear oral words. This delays those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and has much adverse effects on their cognitive development, resultantly making the children have great difficulties in follow-...

주제어

#조기통합 이중언어 난청 언어습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익
학위수여기관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언어치료 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ⅳ, 30 p.
키워드 조기통합 이중언어 난청 언어습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172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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