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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첨단 현대 의학의 발달과 생활환경등의 개선으로 인해 국내 노령인구의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노령인구의 비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이 진행된 시점에 노년층에 대한 시장이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안정되고 안락한 주거공간을 갖고자 하는 노년층의 욕구는 적절한 소득보장과 건강유지의 보호를 받고자 하는 욕구와 더불어 실버타운의 다양한 개발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다양해진 실버타운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함께 노년층과 예비노년층의 실버타운
의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노년층과 예비노년층의 실버타운 선택요인과 인지요인을 파악하여 실버타운 개발과 관련한 마케팅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실버타운 선택속성 결정요인에 대한 추정은 예비실버와 실버의 계층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에 대해 LR-검정을 통해 추정하였으며, 추정결과 약간의 차이가 증명되었다.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현시점에서 실버시장은 매력적인 표적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예비 실버층을 중심으로 한 구매력의 적극성은 연속성을 가질 것이며 이러한 계층에 대한 파악은 필수불가결의 요소로 자리매김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노년층과 관련한 실버타운 개발 및 정책의 변화와 기업의 마케팅 변화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저자 | 김수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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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호텔관광경영학과 |
지도교수 | 이희찬 |
발행연도 | 2009 |
총페이지 | 65 p. |
키워드 | 실버타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7307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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