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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 측면에 따른 피아노 테크닉 연구 : 산도르, 번스타인, 핀크의 교수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강명미 (이화여자대학교 실용음악대학원 피아노교수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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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테크닉을 연구하는데 있어 신체적인 움직임에 관한 논의는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테크닉이란 연주자가 작곡자의 의도를 살려 곡을 표현하고 또는 자신의 개성을 담아 음악을 재창조하여 청중에게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는 연주자의 의도에 따라 반응하고 조절되는 신체적 기술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피아노 테크닉을 보다 효과적으로 습득하기 위해 피아노 연주에 필요한 신체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동시대의 피아니스트이자 교육가로 신체적 측면에서 피아노 테크닉을 접근하고자 했던 죠르지 산도르, 시모어 번스타인, 시모어 핀크의 저서와 이론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본론 첫 장에서는 피아노 연주법에 있어 생리 신체학적 연구가 어떻게 시작하고 발달하여 왔는지 주요 교육학자들을 중심으로 그 발달 배경을 살펴보고, 그들의 이론이 현대의 피아노 연주법과 그에 관한 교수법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본다. 두 번째 장에서는 본 연구의 중심을 이루는 세 명의 교수학자의 주요 이론을 세부적으로 고찰하고 그 특징을 논하였다. 산도르는 피아노 테크닉을 크게 다섯 가지의 유형들-자유낙하, 스케일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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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discussion on physical movements is an indispensable element in the examination of piano technique. Technique is a means that a performer can reproduce the music according to the composer’s intention or recreate the music by his own interpretation. A technical refinement can be accomplished by how...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명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실용음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피아노교수학전공
지도교수 유은석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i,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37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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