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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첫 글자 단서 제공 전략이 뇌성마비로 인한 마비말장애 아동의 말명료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이경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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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로 인하여 마비말장애가 있는 아동은 구어로 의사소통하는 상황에서 낮은 말명료도 때문에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들에게는 말명료도 증진이 치료의 목표가 되기 쉽다. 따라서 이들의 말명료도 증진을 위한 중재 방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뇌성마비로 인한 마비말장애 아동의 말명료도 향상을 위한 중재 전략으로 첫 글자 단서 제공 전략의 유용성과 전략의 효과를 높이는 조건에 대한 실험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말명료도 수준(경도, 중도)에 따른 첫 글자 단서유무와 문장길이(2어절, 4어절)에 대한 말명료도 특성을 알아보고, 각각의 말명료도 수준 내에서 첫 글자 단서유무와 문장길이에 따른 말명료도 특성을 살펴보았다. 첫 글자 단서 제공 전략은 화자가 발화와 동시에 문자판을 사용하여 목표 메시지를 구성하는 각 낱말의 첫 글자를 가리키는 구어보완전략이다. 그런데 우리말은 띄어쓰기가 어절 단위로 이루어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화자가 발화와 동시에 문자판을 사용하여 문장을 구성하는 어절의 첫 음소에 해당하는 글자를 가리키는 전략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는 초등학교(1-5학년)에 재학 중이면서 말명료도 수준(경도 2명, 중도 2명)이 다른 뇌성마비로 인한 마비말장애 아동 4명이 화자로 참여하였고, 일반 성인(18-45세) 120명이 청자로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아동의 말명료도 측정을 위하여 사용한 문장 세트는 기본 말명료도 평가용 문장 세트를 포함하여 총 3개이다. 하나의 문장 세트는 8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지며, 세트 간에는 음절수, 낱말수, 어절수와 문장유형이 같고 경음ㆍ격음의 수도 거의 동일하다. 각 문장은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1-4학년)에서 사용된 어휘와 문장을 기본으로 하여 제작되었다. 본 연구는 아동으로부터 수집한 첫 글자 단서유무 조건에 따른 발화를 동영상을 통하여 청자에게 제공하고, 청자가 전사한 문장을 점수화하여 말명료도를 산출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순서효과를 통제하기 위하여 발화조건과 문장의 순서를 아동마다 다르게 하여 발화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발화는 발화조건, 문장순서와 아동순서를 다르게 하여 청자에게 제공하였다. 실험은 동일한 장소에서 한 번에 4-10명의 청자가 참여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말명료도 수준에 따른 첫 글자 단서유무와 문장길이에 대한 말명료도 특성을 3요인 반복측정분산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한편 각 집단 내 첫 글자 단서유무와 문장길이에 따른 말명료도 특성을 2요인 반복측정분산분석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단서와 문장길이 조합에 따른 말명료도 간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peaker-implemented Korean alphabet cues, in different conditions of using different sentence length(2-clutter sentences, 4-clutter sentences) and of the speaker's different severity levels(mild, severe) of dysarthria on the intelligibility of sentences produced b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협동과정
지도교수 김영태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 7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66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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