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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유치원에서의 교육과정 수정이 장애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urriculum modification in inclusive setting on engagement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김지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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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유아 통합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 유아를 물리적으로 통합 환경에 배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실에서 진행되는 일과나 활동에 장애 유아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통합 유치원은 일반 유아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장애 유아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발달 특성 또는 장애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 유아교육과정에 적절한 참여가 어려우므로 장애 유아를 위한 적절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즉, 통합 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일반 유아교육과정과 함께 장애 유아의 개별적인 욕구에 맞추어 계획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이 병합되어 운영되어야 한다. 참여란 단순히 물리적으로 한 공간에 일정 시간 같이 배치되어있는 것뿐만 아니라 장애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맥락에 적절한 의미 있는 참여가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통합 환경에서 일반 유아와 비교하여 장애 유아는 활동 참여율이 낮거나 의미 있는 참여에 어려움이 있다고 보고되어 왔다. 따라서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 유아의 참여를 위한 지원필요성이 요구된다. 통합 환경은 장애 유아와 일반 유아가 함께 활동하는 공간으로 장애 유아를 위한 지원을 계획할 때 장애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함께 통합 교실의 환경적 맥락이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통합 환경에서 장애 유아의 참여를 위한 지원은 장애 유아뿐만 아니라 일반 유아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고려하여 진행되는 활동과 일과의 맥락 안에서 자연스럽고, 장애 유아와 일반 유아 모두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어야 한다. 교육과정 수정(curriculum modification)이란 진행되는 활동이나 교재를 변경하여 장애 유아의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이며 자연적인 접근법이다. 더욱이 교사들에게 추가적인 노력을 크게 필요로 하지 않고 일반 유아 교육과정과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병합하는데 적절한 방법으로 일과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통합 유치원의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자유선택활동에 교육과정 수정을 적용하여 참여율, 참여 수준, 참여 유형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통합 환경에서 교육과정 수정의 적용 가능성 확인과 함께 효율적인 통합교육 활동을 위한 지원 방법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실험은 통합 유치원 한 기관에 배치되어 있는 3명의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 참여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multiple across participants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 should not just be placed in inclusive setting but should be engagement in ongoing classroom activities and routines for the qualitative inclusion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herefore, the improving engagement supporting the child in the inclusive settings were considered import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소현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13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66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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