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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생물 분류에 관한 오개념 빈도와 흥미도 연구 원문보기


차원경 (이화여자대학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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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교과인 과학과 생물영역에서 ‘생물의 분류’와 관련된 개념을 추출하여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학년과 성별에 따른 오개념의 빈도를 알아보고, 과학교육에서 강조하는 태도 영역 중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생물의 분류개념 검사지와 과학에 대한 흥미 검사지를 제작하여 서울특별시 내에 소재하는 학교에 재학중인 초등학생 298명, 중학생 276명, 고등학생 192명에게 투입하였다. 검사지에 대한 응답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의 빈도와 학년, 성별,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의 관계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생물의 분류개념’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생물의 분류’에 대한 이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아졌다(p<.01). 이는 학생들이 주변 환경이나 일상생활을 통한 경험, 또는 학교 수업으로부터의 학습에 의해 생물의 분류에 대한 더욱 명확한 개념을 형성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에 ‘생물의 분류군별 특성’에 대한 이해에서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p>.05). 이를 통해 학생들이 과학적 개념으로써의 분류 특성은 이해하지 못한 채 암기나 단편지식에 의해 생물을 분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상급학년 학생일수록 동물의 분류에 대한 이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결과를 보인 반면에(p<0.1) 식물의 분류에 대한 이해는 학년에 따라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p>.05). 이것은 제 7차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중학교 과학 교과에서 다루는 내용들이 식물의 분류와는 직접적인 상관이 없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 따라서 교과 과정을 개정할 때에 ‘생물의 분류’와 관련된 내용의 연계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과학에 대한 흥미도는 상급학년일수록 낮아졌으나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다(P>.05). 또한 남학생과 비교했을 때 여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므로(p<.01), 여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그 밖에도 ‘생물의 분류개념에 대한 이해’와 ‘과학에 대한 흥미도’ 간에는 보통의 정적 상관이 있었다(p<.01). 따라서 생물 분류개념에 대한 인식을 기르거나 과학에 대한 흥미를 기르고자 할 때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조직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넷째, 동물의 분류에 대한 이해도는 남학생 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높았고(p<.01), 식물의 분류에 대한 이해도는 여학생 집단에서 유의미하게 높았다(p<.01). 또한 남학생 집단에서는 동물 분류에 대한 인식과 흥미도와의 상관관계가 식물 분류와의 상관관계보다 높고(p<.01), 여학생 집단에서는 식물 분류에 대한 인식과 흥미도와의 상관관계가 동물 분류와의 상관관계보다 높게 나타났다(p<.01). 이것은 성별에 따라 동물과 식물에 대한 이해도에 차이가 발생하며 이는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생물의 분류개념에 대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의 특징을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생물들을 경험하고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그들이 경험한 일부의 특성을 전체 분류군에 일반화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개념 위계상의 포함관계에 해당되는 상위 분류군과 하위 분류군을 혼동하여 생물은 동물의 특성으로, 식물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students' misconceptions of the unit 'Biological Classification' in the 7th Curriculum of Korea. To research the frequency of misconceptions and correlate it with grade, gender and interest toward science is the main goal of this study. A survey about misco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차원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i, 11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7371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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